-
-
즐길 것인가 준비할 것인가 - 돈 걱정없는 노후를 위한 7단계 준비
백승호 지음 / 새로운제안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지금의 젊은이들인 2030세대도 20~30년 뒤에는 더 이상 젊은이가 아니다. 초록이 깊어 단풍이 들듯이 젊음이 깊어지면 늙음이 오기 때문이다. 그런데 늙은 후에는 노후를 준비할 수 없다. 인생의 노년기 생활을 활동적이고 풍요롭게 이끌기 위해서 노후의 삶을 준비해야 한다. 과거에는 은퇴 이후의 삶이 비교적 길지 않기에 노후의 삶에 대한 고민이 적을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노후준비, 미리 알고 행동해야 한다.
이 책은 하나금융파인드WM사업단 단장이며, 17년간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베테랑 자산관리사인 백승호 저자가 현장에서 수많은 고객들의 재무상황을 분석하고 솔루션을 제시하면서 깨달은 ‘지혜’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담고 있다. 저자는 노후준비를 위해 해야 할 것은 ‘어떻게 모을지’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어떻게 여유로운 노후를 만들지’에 대한 고민이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수익률’보다 ‘저축률’이 우선이며, 차차 개인연금·절세계좌·ETF에 대한 사용설명서를 단계별로 상세하게 소개한다. ‘은퇴는 종착지가 아니라 경유지’이며, 은퇴 이후에도 돈 걱정 없이 원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노후준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하면서 “독자들이 단순한 정보 습득을 넘어 바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행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노후 준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하는 말이 가슴 깊이 와 닿는다. 우리 사회는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다. 평균 수명은 길어지고 있으므로 노후 준비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할수록 더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삶을 보장한다.
이 책은 모두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노후준비, 지금 당장 생각을 바꿔라’에서는 최고의 노후는 ‘은퇴하지 않는 삶’이며, 가난한 노후는 우연이 아니며, 똑똑한 소비는 ‘행복한 노후’를 만드는 것이 아니며 가난한 미래를 만들므로 자녀를 위한 투자와 아파트 한 채에 인생을 몰빵해야 되겠다는 생각만 바꾸면 행복한 노후가 기다린다고 전해준다. 2부 ‘노후준비, 연금 많이 받는 기술의 정석’에서는 모두가 궁금해 하는 연금을 많이 받는 기술의 정석을 소개한다. 은퇴 후 사용될 비용 계산부터 시작해 연금의 특징과 종류, 절세혜택과 여러 금융상품 등도 소개한다.
한때는 노후준비의 방법으로 누구나 예·적금과 보험을 들었다. 선택지가 다양하지도 않았고, 원금보장이 최우선 가치였기에 은행과 보험사에 돈을 묻어두는 것을 가장 좋은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투자하지 않으면 오히려 점점 가난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투자할 여러 금융상품을 알고 싶어 하는 독자의 궁금증을 채워줄 ETF·TDF·리츠·배당주 등을 소개하는 저자에게 감사드리고 싶다.
나이를 먹다보니 노후가 걱정되어 ‘노후를 위한 7단계 준비’라는 책 제목에 끌려서 읽게 되었다. 내용도 탄탄하고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읽어 보았다. 읽으면서 느낀 것은 내가 노후준비에 얼마나 무지했는지, 노후준비가 얼마나 안 되어 있는지 알게 되었다. 월급쟁이가 꼭 아니어도 한번쯤은 읽어보고 미래의 나를 위한 준비를 위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주변 지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 한권으로 돈 걱정 없고 든든한 노후의 삶을 꿈꿀 수 있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