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쓰는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특강 -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글쓰기 팁부터 베테랑 작가들의 글쓰기 습관까지
유수진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사회생활을 하면서 글을 한 번도 써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누구나 글을 쓰면서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은 한 번쯤은 했을 것이다. 나 역시 요즘 책을 읽고 서평을 쓰다 보니 글을 좀 더 잘 쓰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다. 그러나 막상 노트북을 펼치고 글을 쓰려고 하면 막막하기만 하다. 글쓰기를 시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어떻게 쓰는 게 잘 쓰는 것일까. 내 마음에 들면서 남도 함께 공감해주는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다가 읽은 책이 <처음 스는 사람들을 위한 글쓰기 특강>이란 책이다.
이 책은 회사에서는 직장인이자 마케터로서 동료들, 고객들과 소통하고 퇴근 후에는 매일같이 꾸준히 글을 쓰면서 구독자들과 소통한 덕분에 회사 생활을 병행하면서 브런치 스토리 구독자 상위 1% 작가가 된 유수진 작가가 글쓰기의 기본 원칙부터 실질적인 기술, 그리고 작가로서의 활동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루어, 효과적인 글쓰기 방법,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글쓰기 전략, 그리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글쓰기 스타일을 개발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저자는 독자들이 글에 반응하는 지점을 연구하고, 자신의 글이 어디서 어떻게 공유되는지 집요하게 추적하여 글쓰기 비법과 매체 노출 노하우를 정리했다.
저자는 글쓰기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이 책을 썼다고 소개한다. 첫째, 꾸준히 글 쓰는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둘째, 간결하면서도 쉽게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셋째, 작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인생의 필수 과목, 글쓰기를 권합니다’에서는 글쓰기의 중요성과 가치를 강조한다. 2장 ‘일과 글쓰기는 시너지를 냅니다’에서는 일상생활과 글쓰기의 조화를 탐구한다. 3장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어디에나 필요합니다’에서는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브랜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4장 ‘초보자를 위한 글쓰기 기술을 소개합니다’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글쓰기 기술을 소개한다. 5장 ‘베테랑 작가는 태도로 만들어집니다’에서는 작가로서의 태도와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6장 ‘글쓰기는 돈이 됩니다’에서는 글쓰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7장 ‘초보 작가를 위한 Q&A’에서는 초보 작가들이 흔히 겪는 어려움과 고민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글쓰기로 수익을 창출하고 작가로서의 경력을 쌓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도 아끼지 않으며, 초보 작가로서 글을 쓰고 출판하며, 수익을 얻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실질적인 전략으로 풀어내며, 글쓰기를 통한 경제적 자립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저자는 글쓰기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 필요한 준비와 노하우를 자세히 안내하며, 이 과정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그로부터 수익을 얻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닿았으면 하는 마음이 클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초보자도 한번 보면 따라 할 수 있는 글쓰기 기술을 예시와 함께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책 리뷰를 생각나는 대로 마구 썼다는 것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서 부끄럽기도 했고, 글쓰기에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의 좋은 팁을 얻게 되어 좋았다. 물론 하루아침에 완벽한 글을 쓸 수는 없겠지만 지금처럼 꾸준히 글을 쓰다보면 조금씩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이 책을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글을 쓰고 있지만 왠지 아쉬움이 드는 사람들, 글쓰기 세계로 빠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