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 스팟 - 인생의 숨은 기회를 찾는 9가지 통찰
샘 리처드 지음, 김수민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끊임없는 변화와 선택의 연속이다. 우리는 매일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서며, 그 선택들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알 수 없는 채로 앞으로 나아간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지 그대로 멈출지 방향을 잃는 순간들이 찾아온다. 이럴 때 누군가 정답을 알려준다면 좋겠지만, 인생에 정답은 없다. 인생의 정답이 없다는 것은 어쩌면 축복일 수 있다. 만약 모든 선택에 정답이 정해져 있다면, 우리는 그저 정해진 길을 따라가는 기계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정답이 없기에 우리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그 선택을 통해 우리만의 독특한 인생 이야기를 써내려갈 수 있다.

 

이 책은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이자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석좌교수인 샘 리처드 교수가 인생의 가장 달콤한 순간인 스위트 스팟을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책은 호기심, 편견, 자기 이해, 진로, 관계, 인내, 자산 관리, 리더십, 자신감 등 인생에서 중요한 9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강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리엔테이션부터 질의응답까지, 한 학기 동안 진행되는 수업처럼 독자가 자연스럽게 따라갈 수 있도록 짜여 있다. 40년 넘게 강단을 지킨 베테랑 교수답게, 풍부한 실전 사례와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이 책의 제목인 스위트 스팟이란 골프 클럽, 야구 배트 등으로 공을 맞힐 때 특별한 힘을 가하지 않고도 원하는 방향으로 가장 멀리, 가장 빠르게 날아가게 만드는 방망이 또는 라켓의 최적지점을 말한다. 저자는 우리 인생도 꿈을 이루어 주는 달콤한 지점이 있다고 말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탄핵정국의 혼란과 이념대립, 분열에 어떻게 현명하게 대응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그 어느 때보다도 정치적 갈등과 사회적 분열은 심화되고 있으며, 국민들의 상처와 불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팽배해져 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뉘어져 연일 집회를 하고 있는데, 지금 중요한 것은 법과 원칙, 그리고 정의라는 잣대로 사법부의 판결을 기다려야 하는데 현재 한국 사법부는 믿을 수 있는가? 사법부가 공정하다고 보기 어렵다. 정치적 의도에 따라 판결이 조정되고 있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탄핵정국은 단순히 정치적 사건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어찌 보면 국가의 명운이 따르는 일이기도 하다. 더욱이 정치적 갈등과 사회적 분열을 넘어 국민들이 점점 불신 속에서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 대한민국이 더 살기 좋은 나라가 되느냐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한국의 강점은 ‘Koreaness’이다. , 한국인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나 태도가 강점인 것이다. 이런 강점으로 경제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이 다름을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장애 요소가 되기도 한다. 한민족이라는 공통성에서 나오는 강한 민족적 의식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부정적으로 작용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나를 찾는 여행은 인생을 이해하는 과정이다중에서 저자는 자신이 누구인지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것을 나를 알기 위한 스위트 스팟 안에서 살아가는 것이라고 부른다.”(p.69)고 말했다. 자신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순간, 우리는 삶의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줄 열쇠를 손에 넣게 된다. 이 책은 인생의 선택과 균형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