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 친절한 세금 수업 - 오늘부터 시작하는 인생 첫 세금 가이드북
김현주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2월
평점 :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세금 문제다. 한때 부동산 시장의 큰손이던 2030 MZ세대는 영끌, 빚투 트라우마 뿐아니라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폭탄에 내 집 마련에 나설 용기를 내지 못하고 있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 소득이 발생하면 원치 않아도 세금을 내야 한다. 그렇다면 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은 나라에서 내라는 대로 세금을 내야만 하는 것일까? 불법을 저지르지 않고, 편법을 사용하지 않고 정당하게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 책 <세상 친절한 세금 수업>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은 강남세무서 정보공개심의회 의원, 마포구 지방세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으며, MDRT 보험설계사, 퇴직연금제도 모집인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현주 라움세무회계 대표 세무사가 재테크는 궁금하지만 세금 앞에선 한없이 작아지는 왕초보들을 위해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세금 용어 풀이부터 소중한 연금 관리법까지, N잡 실행 전 숙지해야 할 팁부터 시사 상식으로 자리 잡은 세금 이슈 해설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세금은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다. 하지만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 제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세금 공부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세금에 대해 공부를 한다면 재정 계획, 투자,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돈 관리는 하고 싶은데, 세금 공부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 분, 재테크는 궁금하지만 세금 앞에선 한없이 작아지는 왕 초보들을 위해, 초심자를 대상으로 하나부터 열까지, 연봉 계산부터 절세 투자까지 이 책이 해결해 준다.
이 책은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세금의 전반적인 상식과 이해도를 높인 것으로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세금 기초 다지기’에서는 어떤 세금을 얼마나 내는지, 소득세는 어떻게 정해지는지, 절세와 탈세의 차이에 대해 설명한다. 2장 ‘내 월급은 내가 지킨다’에서는 연말정산, 환급액, 연금에 대해서 설명한다. 3장 ‘알쏭달쏭 월급 밖 세금 세상’에서는 월급 외 수익에 대해 세금은 어떻게 떼야 하는지, 연예인들은 왜 법인으로 건물을 사는지 설명한다.
4장 ‘똑똑한 투자를 위한 세금 이야기’에서는 주식도 세금을 내는지, 금투세, 비트코인, 벤처투자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 준다. 5장 ‘부동산 천리길도 세금 공부부터’에서는 집값과 세금, 종부세에 대해 설명한다. 6장 ‘모르면 나만 억울해지는 증여, 이젠 남 일이 아닌 상속’에서는 세금 걱정 없이 주고받을 수 있는 돈, 결혼 축의금, 이혼 후 재산분할, 주식 증여, 상속세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을 읽고 세금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금을 정당하게 내면서 합법적으로 내 돈을 지키는 법을 알기 위해서는 세금 수업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재산세, 소득세, 종부세, 상속, 증여세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평소 궁금한 것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세금지식을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한번쯤 읽어두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며 ‘세금’에 대해 관심 있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