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확 바뀐 보험 절세 가이드북 : 실전 편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나 예상치 못한 사고를 겪게 될 수 있다. 보험은 이런 최악의 날을 준비하는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사고, 질병, 노후, 사망 등 겪고 싶지 않은, 생각 하고 싶지도 않은 일들 피해가면 좋겠지만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일들에 대해 미리 준비하는 상품이다. 100세 시대, 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인간은 병에 더 많이 걸린다. 이전에는 수명이 짧아 병에 걸리기 전에 죽었다. 나이 들고 죽는 것은 인간사 순리이고, 이치인지라 피해갈 수 없기에 반드시 준비가 필요하다

 

보험이 필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아직 닥치지 않았고, 그 일이 멀게만 느껴지고, 나한테는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막연한 희망으로 준비를 미루거나, 어떻게 되겠지 라는 마음을 가지기도 쉽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 병에 걸리게 되고 소득이 없어진다. 그 때는 이미 늦었다. 소득이 있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을 때 미리 준비해야 한다.

 

이 책은 현재 기업과 개인고객을 위해 다양한 컨설팅 및 세무회계 서비스 제공을 병행하고 있으며, 세무법인 정상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현재 이 법인의 이사로 재직 중에 있으며, 건설기술교육원에서 세법 전담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신방수 세무사가 보험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세무상 쟁점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보험 상품을 종류별로 구분하고, 보험 가입부터 보험금 수령 시까지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문제를 개인과 개인사업자, 법인 등으로 구분하여 자세하게 담았다. 보험세금에 관한 기초 지식부터 개인과 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할 보험세금, 재산가들이 궁금해 하는 상속과 증여에 관한 세금, 영리법인의 법인과 관련된 다양한 세무처리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보험 가입자를 위한 세무 가이드북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보험의 목적에 대해서 재정 보호사고나 질병, 사망 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다.”라고 하면서 위험 분산다수의 보험 가입자들이 보험료를 모아 위험을 분산하고, 필요한 사람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한다. 미래 대비노후대비나 자녀 교육, 상속 등 장기적인 재정 계획을 위한 수단에 해당한다.”(pp.49-50)고 말했다.

 

이 책은 모두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보험세금을 꼭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2장에서는 보장성·저축성·연금저축보험에 대한 세금혜택과 소득세에 대해 알려준다. 3장에서는 보험 계약에 대한 가입·변경·해지 시 세무상 쟁점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4장에서는 직장인이 연말정산을 할 때 과세에 주의하라고 당부한다. 5장에서는 개인과 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할 보험세금에 대해 알려준다. 6장에서는 개인의 증여에 대한 세금을 다루고 있으며, 7장에서는 재산가의 상속에 관한 세금을 다루고 있다. 8장은 영리법인의 법인과 관련된 다양한 세무처리법을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나는 그동안 신방수 세무사의 책을 여러 권 읽어 보고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 책<확바뀐 보험 절세 가이드북>도 보험에 대한 세무정보를 입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아주 읽기 좋게 구성이 되어 있어서 쉽게 공감하면서 읽었다. ‘보험에 대해서는 누구나 모르면 바보처럼 손해를 보게 되는데 보험을 통한 절세를 하는데 있어서 이 책처럼 좋은 책은 만나보지 못했다. 이 책을 통해 보험과 증여세, 상속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보험가입 당사자인 개인과 법인은 물론이고, 현장에서 뛰는 재무설계사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