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럼프 2.0 - 트럼프의 귀환, 놓쳐서는 안 될 정책 변화와 산업 트렌드
김광석 외 지음 / 이든하우스 / 2024년 11월
평점 :
유명 모델과의 염문, 세 번의 결혼, 여섯 번의 파산 등 수많은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45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되고, 이어 47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된 사람. 유세 도중 총격을 당하고도 오뚝이처럼 일어나 “싸우자”를 외친 도널드 트럼프의 행보는 지칠 줄을 모른다. 여섯 번에 이르는 파산, 대통령 연임 실패, 수많은 사건·사고를 겪고도 그가 미국 대통령에 당선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일까.
이 책은 정부 부처의 경제 자문위원 및 기획·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인 김광석 실장과 체슬리투자자문㈜ 박세익 대표, 명지대 박정호 교수, 오태민 건국대학교 오태민 겸임교수 등 시대를 꿰뚫는 4명의 저자들이 경제, 정책, 자산투자 분야에서 ‘끝장 토론’을 벌인 결과를 담았다. 미중 분쟁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세계경제는 정말 침체일로에 접어들 것인지, 셰일가스와 암호화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트럼프가 생각하는 달러 기축통화 체제의 대안은 무엇인지, 짝수 해와 홀수 해의 주식시장, 트럼프 2.0 시대 유망 주식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전달한다.
나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는 것보다 해리스가 되기를 바랬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 한국과의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 측은 한국이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방위비 분담금 증액은 국가 재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한국 내에서 방위비 분담 문제에 대한 여론 갈등을 촉발시킬 수 있다. 트럼프는 자국의 이익을 위하는 일이라면 동맹국이나 자유 우방이라고 하더라도 가차 없이 배제 할 수 있다.
또한 트럼프는 김정은과의 정상외교를 통한 관계 개선으로 북핵 위협을 ‘관리’하겠다고 했지만 오히려 김정은에게 말려들 것이다. 트럼프는 대통령 후보 수락 연설에서 “많은 핵무기를 가진 누군가와 잘 지내면 좋다”며 “재집권하면 김정은과 잘 지낼 것”이라고 말했는데 ‘아메리카 퍼스트’ 정책을 앞세우는 ‘트럼프 2기’ 시대에는 한반도 안보와 한·미동맹, 북핵 대응과 대북정책, 대중 외교 등에서 많은 제약과 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트럼프 2.0 시대가 되면 대한민국의 배터리와 전기차, 반도체 산업 전반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견된다. 안보 문제와 국방비 지출, 재정 적자 및 군수 산업의 미래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정책들이 대한민국에 부정적인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확한 분석과 대비가 있다면 불안 요소들을 기회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 책에서 공화당 정강정책을 초강경 국경과 이민정책을 내세우고 있는데, 국경이민 통제로 한해에 200만 명 이상 불법입국자들이 몰렸던 국경을 봉쇄하겠다고 강조하고 미국역사상 최대 규모로 불법이민자 추방작전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또한 세계 3차 대전이 발발하지 않도록 막아낼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트럼프가 암호화폐를 지지하는 이유에 대해서 “가상화폐에서 미국이 패권을 누리겠다.”는 발언을 해왔기 때문이다. 그는 “비트코인을 미국의 전략 자산으로 비축하겠다”면서 “남은 비트코인 채굴량 전체를 미국이 확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의 귀환, 놓쳐서는 안 될 정책 변화와 산업 트렌트’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트럼프 2기 시대의 변화에 대한 전망과 해답을 찾고자 하는 이들에게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