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성교육 - AI보다 현명한 부모의 우리 아이 지키기
이석원.김민영 지음 / 라온북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GPT의 등장으로 성교육에 관한 관심이 무척 늘었다. 방송에서 아이에게 성교육하는 연예인들의 모습도 많이 보이며, 성교육과 관련된 도서와 강연들도 많아졌다. 그러나 성범죄는 점점 교묘해지고 있다. 디지털이 삶의 일부가 되고, 메타버스가 삶에 더욱 깊숙하게 들어오면서 메타버스 성범죄도 많아지고 있다. ‘GPT 성교육은 이제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교육이 되었다.

 

이 책은 11년간 성교육 전문가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이석원 자주스쿨 대표와 상담학 박사. 성교육·성상담·성치료 전문가로 13년째 활동하고 있는 김민영 자주스쿨 대표 두 공동 저자가 챗GPT와 성교육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챗GPT와 성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변화할 세상을 이해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챗GPT 시대에서 자녀의 성문화 현주소를 파악하고, 양육자가 아이들과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성교육 방법을 담고 있다.

성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성장하면서 성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부적절한 정보나 잘못된 가치관으로 인해 혼란을 겪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성교육은 적절한 시기와 방법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성교육은 언제 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이 성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기 시작하는 시기는 9세에서 12세 사이이다. 이때부터 성적인 변화와 생리적인 변화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교육은 이 시기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성교육은 단 한 번의 이벤트가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책은 GPT’가 초래할 무서운 성문화의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아이를 지키는 지혜가 담겨있는데,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GPT라는 기술과 그 기술이 바꿀 문화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익숙하지 않은 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료하게 설명했다. 둘째, GPT가 성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셋째, GPT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성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인공지능 AI 기술이 일상에 깊이 스며들었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과거에는 친구들과 만나서 대화를 하거나 전화로 안부를 묻는 것이 일상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챗GPT와 같은 AI 챗봇을 통해 자신의 고민이나 일상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챗봇을 통해 학생들은 더 이상 선생님이나 교재만을 통해 학습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질문하고 답을 얻을 수 있다. 외로움을 느낄 때 챗봇에 이야기하는 습관이 들면, 사람들에게 연락할 기회가 줄어든다. 이는 친구 관계의 약화를 초래하고, 깊은 인간관계를 맺을 기회를 잃게 한다.

 

어린이집 성추행 사건부터 최근 딥페이크 범죄에 이르기까지 갈수록 성범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소중한 우리 아이를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성교육을 가정에서 하려 해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다.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것은 많지만 막상 시작하자니 부끄럽고 난처한 성교육. 아직도 성교육 문제로 고민하는 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현명한 조력자가 되어 줄 것이므로 부모와 교사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