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도 수익나는 주식차트 심리분석 보는 법 - 차트에 숨겨진 비밀을 알려주는 주식책
박영수.정동술 지음 / 율도국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모두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어 성공하는 모습의 삶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생각만 할뿐 어떤 행동이나 노력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 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주식투자이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투자한 돈 이상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다. 하지만 투자한 돈으로 수익을 내기는커녕 오히려 잃고만 있다. 투자를 한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도박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러던 차에 <초보도 수익 나는 주식차트 심리분석 보는 법>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한국예탁결제원에서 30년 동안 투자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금융감독원 강사, 증권박물관장을 역임한 박영수와 한국예탁결제원에서 근무하면서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및 한국여성수련원 금융교육 강사를 역임한 정동술 두 공동 저자가 심리가 차트에서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지 심리를 응용하는 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차트 심리로 구체적인 매매 기법을 담고 있다.

 

우리는 종종 주식을 매입해 놓고 이 종목이 언제 올라갈까?’, ‘왜 주식이 안 올라가지?’하며 안절부절 못하고 조급해 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종목 올라갈까?’, ‘왜 안 올라가지?’ 란 관점에서 바라보지 말라고 한다. 빨리 결론을 내려는 조급함이 생기게 되면 진짜 봐야할 것을 놓치기 때문이다. 대신 마음을 비우고 그 차트에 들어가 투자자의 심리가 어떨까를 생각하라고 한다. 예를 들면, ‘여기서는 매수가 관심이 없구나.’, ‘슬슬 조급해 지겠는데’, ‘팔고 싶어 안달인데이렇게 스토리텔링을 하다보면 원하는 답이 하나씩 그려지게 된다.

 

이 책에는 기업들에 대한 많은 사례들과 도표들을 통해서 보다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이해를 시켜준다.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 그저 참고 기다리면 오를 것이라는 믿음만 가지고 해서는 안 되며 주식투자는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투자해야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15일선과 35일선 위에 있는 종목을 최소한 보고사라는 말에 공감이 간다. 사회적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회사가 멀쩡하다면 차트는 속이지 않는다는 말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투자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투자 목적이 단기적인 수익이냐 장기적인 자산 증식이냐에 따라 투자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단기적인 수익을 노리는 투자자는 주가가 오를 때 매수하고 내릴 때 매도하는 단기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반면, 장기적인 자산 증식을 노리는 투자자는 주가가 오르든 내리든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투자 성향은 자신의 위험 감수 능력과 투자 목표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위험 감수 능력이 높은 투자자는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있지만, 위험 감수 능력이 낮은 투자자는 보수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투자 목표가 단기적이라면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있지만, 투자 목표가 장기적이라면 보수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이 책은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기에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라도 성공하는 주식투자의 기술을 새롭게 익히고 차트심리를 통해 이기는 법을 체득한다면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기본지식 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으므로 보다 효율적인 주식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이 읽는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