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골든타임을 잡아라
김피비.그레이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2년 전에 비트코인에 투자를 했다가 손해를 보고 팔아버렸다. 비트코인은 그동안 투기성 자산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이젠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대체될 수 있으며, 투자 대상을 넘어서서 우리 삶과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상자산은 일반적으로 전쟁 상황에선 수요가 높아져 가격이 오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넷만 있으면 거래할 수 있기에 안정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상자산을 대표 안전자산인 금에 빗대어 디지털 금이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비트코인은 7% 이상 오른 금값과는 상반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안전자산일까, 위험자산일까.

 

이 책은 경제 유튜브 에임리치, 투자한스푼을 운영하며, 유튜브 구독자들 사이에서 빅쇼트 김피비’, ‘한국의 마이클 버리로 불리고 있는 김피비와 13만 구독자를 보유한 경제 유튜브 김피비의 에임리치에서 시니어 애널리스트 그레이라는 활동명으로 암호화폐, 경제 관련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그레이 두 공동 저자가 엄청난 변동성 속에서 고속 성장 중인 암호화폐 시장을 단순한 추측이나 전망, 예상이 아닌 철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실제로 투자하는 데 유용한 툴과 방법을 자세하게 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앞으로 주식시장은 신흥국(비미국), 중소형주, 가치주트렌드로 흘러갈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현재 기술주 취급을 받는 암호화폐는 찬밥 신세가 될 텐데, 이런 상황에서 암호화폐에 투자한다는 게 괜찮은 선택일까? 저자는 오히려 괜찮은 선택이 된다.”고 했다. 닷컴버블 이후 기술주들은 크게 폭락했지만 버블이 해소되면서 멀티플이 감소하고 동시에 트렌드까지 바뀌면서 당시 애플이나 엔비디아 등 많은 기술주가 커다란 낙폭을 기록했지만 닷컴버블 이후 애플과 엔비디아는 20여 년간 주가가 무려 800배 넘게 상승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대부분 암호화폐 투자자가 모르고 있거나 착각하고 있던 부분들을 데이터로 검증하고, 올바른 지식을 익혀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도록 했다. 이미 실패를 맛본 투자자는 물론 큰 실패 없이 투자하고 있는 사람, 투자하려고 기회를 보는 사람 등 단 한 명이라도 암호화폐를 올바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변동성을 절망이 아닌 기회로 만들기를 바라며 기록했다.

 

이 책에는 경제침체와 비트코인의 관계, 비트코인과 금, 무엇이 다른지, 실패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오해와 암호화폐 시장에 숨겨진 7가지 보물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비트코인을 장기보유 해야 하는 이유와 비트코인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한 투자 원칙들을 소개한다. 또한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 지표를 소개하고 비트코인이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는 배경을 이야기 한다.

 

앞으로 비트코인은 더욱 커질 것이고 앞으로 주류 자산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오랜 역사상 안전 자산으로 꼽히는 금을 비트코인이 대체할 수 있는가에 대한 견해도 제시되어 있다. 경기침체 위험이 높아질 때 많은 사람들은 주식을 빼고 금으로 자산을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비트코인은 이러한 투자 방법과 같이 불안한 주식 시장에서 비트코인으로 갈아나는 헷지 수단으로 그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비트코인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