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년후 주식 - 제2의 엔비디아를 찾는 법
오재화 지음 / 새빛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은퇴 후에 돈을 많이 벌어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부자가 되겠다는 꿈을 꾸고 있던 중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돈은 아니지만 주식에 투자했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하는 이유는 투자한 돈 이상으로 수익을 얻기 위해서다. 하지만 투자한 돈으로 수익을 내기는커녕 오히려 잃고만 있다. 투자를 한다고 생각했지만 실은 도박을 한 것 같다.

 

최근 엔비디아가 예상을 뛰어넘는 실적을 발표하며 AI에 대한 투자 심리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으며, 향후 AI 산업 성장에 따라 다양한 수혜주들이 연이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2의 엔비디아를 찾으려는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기에 <십년후 주식>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22년간 자본시장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동안, 법인자금을 운용하며 미국과 유럽의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였고, IT, 바이오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의 사업성과 기술을 심사하여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주식 평가가격을 산정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였으며, 현재 한국거래소 주식시장운영 오재화 팀장이 장기투자할 좋은 기업을 고르는 능력과 투자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어떠한 주식이 유망한지 알려주지 않고 좋은 기업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성공 비결을 분석한다. 좋은 기업의 공통점을 바탕으로 어떻게 그런 기업을 찾을 수 있을지 방법을 안내한다. 저자는 미래의 주가는 예측할 수 없지만 현재의 제품, 기술과 사회 변화를 분석하면 유망한 기업을 골라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십년후 유망 주식의 조건에서는 십년 뒤 유망할 수 있는 주식의 조건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10년 동안 기술 대변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특히 미국의 하이테크 기업에 주목할 것을 조언한다. 2통찰: 좋은 기업을 찾는 눈에서는 좋은 기업을 찾는 능력과 자세 등을 제시한다. 저자는 좋은 종목을 선별하는 통찰, 증시가 불안할 때 사는 용기, 장기간 투자하는 인내 등을 성공적 투자자의 자세로 본다. 3용기: 불확실성과 손실위험을 무릅쓰고에서는 투자기준을 세우고 기업에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4인내: 시장의 개화를 기다리며에서는 우주항공, 로봇,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의 기술 발전 전망을 다루고 있다. 5결말: 십년 후에서는 투자에 임하는 자세를 강조한다.

 

나는 일정한 투자원칙 없이 겁 없이 도전하다 망가지기도 하고 테슬라에 거금을 투자해서 큰 수익을 내기도 하고 소형주 몇 개에 운이 좋아 거금을 수익을 내기도 하고, 운이 나빠 거금을 잃기도 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겪어봤다. 주식은 역시 돈을 잃기보다 꾸준한 수입이 제일 중요한 거 같다.

 

이 책은 첨단기술 기업에 장기간 투자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투자방법을 누구나 알기 쉽게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업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투자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면서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정립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허구나 과장 없이 저자가 실제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노하우만 함축했다. 주식을 통해서 제대로 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