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터치다운 - 현실로 활용하는 슬기로운 AI 생활
송은주 외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4월
평점 :
과연 미래의 인공지능은 어느정도의 파급력을 가지게 될까요? 현재도 인공지능이 전문적인 영역에 서서히 그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어쩌면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저희 대신 모든 일을 다 할 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인공지능은 결국 사람이 설계한 것이다. 설계 과정에서 실수를 하게 되면, 그 결과물인 인공지능 역시 실수를 하게 된다. 인간은 실수에 대한 대처능력이 존재하지만, 인공지능은 오류에 대한 대처능력이 없다. 그러한 부분이 아직은, 인간이 자리를 지킬 수 있게 하는 부분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오류가 없을 정도로 완벽해진다면 그때는 어쩌면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다 하는 사회가 될지도 모른다.
이 책은 송은주 정승훈 지미영 공동 저자가 인간과 인공지능의 협업과 경쟁이 미래를 어떻게 바꾸게 될 것인지 인공지능의 개념, 탄생 배경 그리고 인공지능이 우리의 세상을 어떻게 바꾸게 될 것인지 통섭하면서 이미 우리 삶속에 깊이 들어와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실체 그리고 현재 이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의 실질적인 프로그램 사용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모두 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AI의 흥미로운 여정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서는 지미영 작가가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2장 ‘AI에 관한 궁금증 10가지’에서는 정승훈 작가가 인공지능에 대한 일반적인 궁금증 열 가지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3장은 ‘AI 프로그램 활용’에서는 송은주 작가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능이 있는 모바일용 앱과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독자들이 직접 활용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해하기 쉽게, 그러면서도 “아~ 이런 거구나. 이렇게 활용하면 되겠네.” 싶은, 인공지능의 기본과 활용을 알려준다.
AI는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앞으로는 더욱더 발전하여 머지않은 미래에는 정말로 인간과 다를 바 없는 AI가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AI는 어디까지나 도구이다. 인간이 기계의 지능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를 닮아가는 결과를 만들면 안 된다.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시대, 진정한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인간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잊지 않는 우리가 되어야 한다. 미래는 다변화한다.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수많은 직업이 생기고, 그 이상의 직업이 사라진다. 어제는 존재했던 선택지가 내일은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각자의 길을 찾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학습을 하고, 많은 길을 찾아봐야 한다.
인공지능은 속도가 빠르고, 폭이 넓다. 그러다 보니 인공지능이 발달할수록 사람들은 두 가지 반응을 보이게 된다. 하나는 ‘기술이 발전하니 놀랍고 앞으로 가능한 일들이 많아지겠네.’ 하며 반기는 것과 다른 하나는 기술이 발전하다가 ‘인간보다 뛰어나게 되면 어떡하지?’ 하는 두려움이다. 그래서 인간의 지능을 넘어서는 인공지능시대가 언제일까, 궁금해 하게 된다.
AI를 어떻게 이롭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상상력을 자극하며 더 넓은 AI 세상으로 안내하는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