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세전환 - 성공을 꿈꾼다면 먼저 태도부터 바꿔라
이시한.김진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콕이 습관이 된 요즘, 봄을 맞이하면서 향긋한 봄 내음이 점점 짙어져가니, 독서에 대한 갈증이 심해지고 있다. 독서는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타인의 인생을 느껴볼 수 있게 해주면서도, 많은 걸 깨우칠 수 있게 해준다. 나도 처음에는 뭔가 성장하기 위해 억지로(?) 책을 읽었다면 지금 나에게 책은 큰 가치가 있고 독서 시간은 너무 행복하다. 이번에 손에 잡은 책은 <태세전환>이다.

 

이 책은 성신여자대학교와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삼성, SK, 마이크로소프트, 네이버 등 150여 곳의 기업과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대학교 100여 곳에서 특강을 하는 스타 강사 이시한과 드라마, 연극, 영화, 뮤지컬 등 장르를 넘나들며 활약하고 있는 김진수 두 공동 저자가 젊은 사업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수많은 성공 포인트 중 태도를 전환함으로써 성공에 이른다는 패턴을 발견했고, 세태에 따라 세상을 대하는 태도 역시 유연하게 바꿔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12가지 태도 전환의 방법을 담고 있다.

 

태세전환이라는 말은 어떤 상황에서 아주 민첩하게 태도와 자세를 바꾸는 사람을 가리킬 때 쓰는 말로, 의리를 중시하고 무언가를 끈기 있게 해야 인정받는 한국 사회에서 그동안 부정적으로 쓰여 왔다. 하지만 시대가 많이 변했고, 그리고 지금도 계속 변하고 있으며, 그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진득하게 무얼 하기보다는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신하고 적응하며, 새로운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의 삶의 태도에서 삶의 태도는 기본적인 반응의 자세라고 하면서 삶의 태도를 설정하라고 하면서 “GPT가 세상에 소개된 이후 1년 만에 생성형 AI가 얼마나 세상을 바꿨는지 생각해보면 된다. 1년 전에는 아예 모르던 개념이었는데, 이제는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때, 생성형 AI를 안 쓴다고 하면 시대에 뒤 떨어진 사람 취급을 받는다.”(p.79)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주어진 것을 할 수 있다, 아니다로 재단하거나 판단할 시간이 사실상 없다. 일단 하면서, 해보니 그것이 유용한 것인지, 필요한 것인지 판단해야 할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의 일에서의 태도에서 자기 일을 대하는 태도, 자기 일을 발전시키고 가치를 부여하려는 태도 등은 실체적인 성취와 성공의 도구가 된다.”고 하면서 주인의식을 가지는 태도에서 주인이 되는 태도로, 하나만 잘한다는 태도에서 여러 개를 동시에 한다는 태도로, 약점을 보완하는 태도에서 장점을 강화하는 태도로, 돈을 좇는 태도에서 시간을 좇는 태도로태세를 전환해야 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거시적으로 보면 돈을 확보하기보다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비게이션을 맞춰놓아야 한다. 직장인들에게 하고 싶은 일과 지금 하는 일의 괴리감이 상당하고, 직장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 할 지경이라면, 이것은 돈과 시간 사이의 선택이다.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은 이렇게 확보한 시간을 충분히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일과, , 사회에서 우리가 성공을 위해 바꿔야 할 태도 12가지 소개하고 그 실천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가르쳐 주는 대로 실천한다면 성공이라는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