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흔들리지 않는 멘탈 코칭 - 내 마음 속 빛을 밝히는 연습
박은선.최희순.한미옥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고 싶어 한다. 그리고 행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때로는 행복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순간도 있을 것이다. 혹은 행복하지만 원하는 수준이 아니라서 더 큰 행복을 원하기도 한다. 때때로 행복하고, 때때로 불행하다고 느끼고, 때때로 지금의 행복 수준에 아쉬워하는 것, 이를 반복하는 것이 우리 행복의 역사이자 과정이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거나 또는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들도 있다.

 

혹은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보다 불행한 것에 더 민감하기도 하며, 현재의 행복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행복을 얻는 데에만 집중하는 경우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누가 봐도 충분히 행복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부러움을 사면서도 막상 본인 자신은 불행하다고 느낀다. 또는 자신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기보다는 남들의 행복한 모습을 부러워하면서 '왜 나는 저렇게 살지 못할까?'라는 생각에 스스로를 불행의 구렁텅이에 몰아넣기도 한다.

 

이 책은 박은선 ()휴먼스타 대표, 최희순 KS멘탈코칭연구소 책임연구원, 한미옥 소울빛심리코칭센터 대표 등 3명의 공동저자가 멘탈 코칭의 기초 개념과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았고, 멘탈 코칭의 핵심인 를 이해하고 발견하는 길을 안내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멘탈은 라틴어에서 정신의’, ‘마음의를 뜻하는 멘탈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면서 넓은 의미에서의 멘탈은 심지’, ‘정신력의 강도’, ‘심기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흔히 정신 상태또는 정신력을 말한다.”(p.19)고 말했다.

우리는 행복하기를 바라며 행복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때로는 "행복 강박증"에 얽매여 지금 가지고 있는 행복을 즐기기보다는 더 큰 행복과 이상적인 행복을 찾아서 끊임없이 방황하기도 한다. 우리는 왜 행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행하다고 느낄까? 우리 스스로 자신의 행복을 가로막는 요소들을 제거하는 것 또한 "진정한 나만의 행복"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멘탈 코칭이야말로 인생의 여정 속에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인도하는 길잡이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흔들리는 정신력으로 인해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삶의 힘든 상황에서 멘탈을 잘 관리해 나답게 살아가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멘탈 코칭의 첫걸음에서는 멘탈 코칭의 의미와 마인드셋, 멘탈 수레바퀴, 멘탈 지수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2멘탈 코칭의 핵심 열쇠 : 나는 누구인가?’에서는 인생 나침반, 탁월성, 미래 일기 등 각종 형식의 질문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본다. 3소중한 나를 돕는 멘탈 코칭에서는 긍정적 패러다임과 마음소리에 집중하는 법, 마음신호등을 알아본다. 4더 단단한 삶 더 빛나는 삶에서는 셀프 멘탈력을 기르는 방법, 마스터 멘탈 코칭과 다섯 박자 댄싱에 대해 설명한다.

 

멘탈 코치는 스스로를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언어로 자신에게 작은 것 하나부터 시작해서 칭찬하고 격려하다 보면 남을 사랑하고 칭찬할 수 있는 마음의 영역이 확장된다. 이 책은 긍정의 힘으로 부정적인 마음을 씻어내도록 도와준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