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왕 1급 비밀 - 성격으로 읽는 똑똑한 독서법
김종순.백정희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는 아이들의 삶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성장을 하는데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기본 요소가 되는 것을 독서라고 한다면 어렸을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면서 책 속에 담긴 슬기와 지혜를 익혀 올바르게 성장하는 것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참으로 유익하고 즐거운 일이나 그렇다고 무턱대고 즐겁게만 읽어서는 안 된다. 책을 읽을 때에는 뚜렷한 목적과 필요에 의해서 읽기 때문에 그 읽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책은 현재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에서 하브루타 독서교실을 운영하며 초중고 아이들과 공감과 치유의 하브루타 수업을 함께하고 있는 김종순 이사와 성격분석 해석상담과 정서 코칭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보살피고 지적 잠재력과 정서적 자원이 독서와 학습, 나아가 삶의 역량이 되도록 부모교육과 코칭을 하고 있는 백정희 이사 두 공동저자가 독서 지도 교사로 다양한 성격의 아이들을 만나면서 오랜 시간 고민하고 연구해온 노하우를 담았다. 아이에게 딱 맞는 독서법을 찾는 초중등 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시중에 가보면 독서 교육에 관한 유익한 책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특정 독서법에 접근하기 전에 아이들의 성격적인 특성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격유형을 이해해야 독서, 학습 지도, 일상생활에서 아이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성격유형과 성격발달을 배우고 알게 되면 내 아이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내가 독서를 해서 유익했던 것은 자신감이었다. 보고서 작성 능력이 생기고, 윗사람과 같은 눈높이에서 일을 처리할 줄 알고, 긍정적인 마인드가 생겨 대인관계가 좋아졌다. 이렇게 되면 무슨 일을 하든 항상 자신감이 자연스럽게 밑바탕에 깔린다. 자신 있게 일하고, 생활할 수 있다. 스트레스 없는 직장 생활도 더 이상 꿈이 아니다.

 

이 책에는 아이들의 성격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성격유형검사의 4가지 성격(행동형, 규범형, 탐구형, 이상형)’과 파생되는 8가지 성격유형을 소개하고 있다. 책 속에 성격유형을 알아보는 체크리스트가 수록되어 있어 나와 가족의 성격유형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책에 있는 대로 아이들과 함께 성격유형을 파악해본다면 재미가 있다.

 

세상을 지배하는 자들은 예외 없이 책을 읽는다. 누구나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안다. 하지만 독서에 관한 법칙들이 너무나 많아서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를 때가 많다. 독서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면서 읽다가 중도에 포기해버린다. 하지만 독서 왕 1급 비밀을 알면 독서가 재미있어진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누구나 독서 계획을 세우고 책을 의식적으로 읽거나 서점에 정기적으로 가야하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집안에 있었던, 있는 줄 몰랐던 구석에 있던 책이 다시 손에 들어와 읽히기 시작할 것이다. 어느 하나의 독서법에도 구애받지 않고 새롭고 즐겁게 책을 하루에 5권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아이들의 기질과 성향을 독서법과 연계하여 재미있게 풀어냈다. 아이의 독서법을 찾는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