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공인중개사 세무 가이드북 : 실전 편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라진 은퇴 시기와 불안한 사회 속에서 은퇴 이후에도 제2의 인생을 위해 자격증 시험이 주목받고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부동산 중개업이 아닐까? 나 역시 그동안 30여 년간 몸담아 일하던 곳에서 은퇴를 하고 보니 100세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까 막막한 생각이 들었다. 살아가려면 무엇인가는 일을 해야 하겠다고 생각을 하면서 부동산 중개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세무법인 정상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이 법인의 이사로 재직 중에 있으며, 건설기술교육원에서 세법 전담 교수로 활동하고 있는 신방수 세무사가 부동산 중개업을 개인이 운영하면, 부가세와 소득세, 원천세 같은 세무신고가 뒤따르게 되는데, 중개사무소가 부닥치는 각종 세제가 복잡하여 고객에게 현금영수증을 어떤 식으로 끊어야 하는지, 부가세 신고를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 소득세를 어떤 방법을 선택해 신고하는 것이 유리한지, 중개사무소가 알아야 할 세무 등에 관한 내용을 자세하게 담았다.

 

저자는 국내 세무업계에서 가장 많은 책을 쓰고, 가장 많은 독자층을 탄생시킨 베테랑 세무사라고 한다. 또한, 연간 강의를 100회 이상 하면서 독자들과 소통을 늘리고 있으며, 현재 기업과 개인 고객을 위해 다양한 컨설팅 및 세무회계 서비스 제공도 병행하고 있다고 하니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읽었다.

 

이 책은 중개사무소의 운영에 꼭 필요한 세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곳곳에 요약된 핵심정보를 제공해서 실무 적용 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했으며, 업종별 세무 중 중개업에 꼭 필요한 정보를 최대한 반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무소 개설을 할 때, 공인중개사법은 어떻게 규정되어 있는지, 간이과세자가 매출영수증을 어떤 식으로 발행할 것인지, 중개보조원의 소득을 사업소득으로 신고해도 되는지, 간편장부 대상자는 차량비 규제를 받는지, 중개업도 조세특례제한법상 조세감면을 받을 수 있는지, 중개법인을 설립할 때 법인 전환을 통해서 하면 좋은지 등 자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이 책은 모두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중개사무소가 알아야 할 세무의 기초에서는 중개사무소의 3대 세금, 중개업의 분류와 세법의 적용, 중개업에 대한 조세감면 제도 등을 소개한다. 2중개업의 사업자등록과 장부작성 의무 등에서는 중개사무소 사업자 등록 전후에 알아야 할 사업용 계좌 제도 등에 대해 알아본다. 3중개사무소의 매출 영수증 발행법에서는 중개사무소의 매출에 따른 부가세 발생형태에 대해 알아본다. 4중개사무소의 부가가치세신고에서는 일반과세자의 부과세 신고에 대해 알아본다. 5중개보조원의 소득 구분과 원천징수에서는 소득 지급 시 원천징수를 요구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본다. 6중개사무소의 비용 처리법에서는 중개사무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 비용의 범위에 대해 알아본다. 7중개사무소의 종합소득세 절세법에서는 개인 중개사무소에서 발생한 부가세, 원천세, 소득세 등과 관련해 자주 발생하는 세무상 쟁점을 다루고 있다. 8중개법인의 설립과 세무 처리법에서는 중개법인의 설립과 세무 처리법을 살펴본다.

 

중개사무소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세금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이 책은 초보자라도 쉽게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집에 두고 필요할 시 마다 자주 읽고 보아야 하는 세무 가이드북이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