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무삭제 완역본 데일 카네기
데일 카네기 지음, 김태훈 옮김 / 책세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벌어지지 않은 일, 심지어 평생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너무 많은 걱정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런 걱정과 불안은 우리가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큰 걸림돌이 되며, 오늘을 온전히 집중할 수 없도록 만든다. 미래는 걱정한다고 해서 달라지지 않는다. 어차피 결과가 똑같다면 우리는 미래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마음이 온통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으로 가득 차 오늘을 안정적으로 살지 못하는 사람에게 과연 행복이 찾아올 것인가? 그럼 마음에 먹구름처럼 껴있는 걱정과 불안, 후회는 어떻게 떨칠 수 있을까?

 

이 책은 미국의 작가, 강사, 그리고 인간관계와 자기개발에 대한 전문가인 데일 카네기가 행복한 일상에 걸림돌이 되는 걱정, 불안, 우울, 후회, 분노를 없애는 방법을 단순한 이론이 아닌, 전 세계 수천 명의 실제 사례를 연구하고 결론 내린 검증을 거친 방법을 담고 있다.

 

카네기는 걱정, 불안, 우울, 후회, 분노를 피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그것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그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계획부터 세울 것을 당부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할 수 없는 일, 내 능력을 넘어서는 일은 인정하고 포기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미 벌어진 일을 후회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데 집중하라고 말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지금', '오늘'을 좀 더 값지고 의미 있게 사는 데 집중하라고 말한다. 다른 수많은 자기 계발서들이 제시하는 이론들은 우리에게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면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을지 그림을 그리고 행동할 수 있게끔 용기를 북돋워 준다.

 

카네기는 사소한 일에도 상처 입고 가슴앓이 하는 연약한 우리를 위해 타인에게 상처받지 않는 법과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 나를 비난하는 사람에게 상처받지 않는 방법, 우울증에 빠지거나 울분을 품지 않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일러준다.

 

이 책의 91장에 보면 걱정의 70퍼센트는 돈 문제라고 하면서 친절하게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모든 지출 내역을 기록하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예산을 짜라, 현명하게 돈 쓰는 법을 배워라, 소득과 함께 두통까지 늘리지 마라, 돈을 빌려야 할 때를 대비해 신용을 쌓아라.’ 등의 열한 가지 원칙은 경제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팁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돈이 많았으면 걱정의 70% 정도는 안하고 살았을까 싶었다. 나머지 30% 정도의 걱정만 종종 하면서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상쾌하게 명랑하게 살았을까. 아파트를 매입하려고 하다 보니 돈이 제일 문제여서 데일 카네기의 이 말이 저절로 떠올랐다. 그러면서 후회가 물밀듯 밀려왔다. 이럴 줄 알았으면 좀 더 일찍 돈을 더 많이 모아둘걸 그랬다.

 

이 책이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일어나는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자기 관리에 대한 기본 원칙을 제시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것은 본인의 몫이다. 데일 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은 인생의 다양한 측면에서 자기 개발과 효율적인 생활 관리에 있어서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될 수는 없겠지만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첫걸음을 떼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데일카네기가 쓴 또 다른 책 인간관계론, 인생경영론, 성공대화론과 함께 읽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한 번 읽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계속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