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
이수진.김선지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요즘 실시간 생방송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모바일 중심 미디어 이용의 증가, 1인 방송의 상업적 형태로의 진화 등 기술적, 상업적 환경은 라이브 커머스라는 새로운 유통 방식을 견인했다. 오락성과 소통성을 겸비한 라이브 커머스는 개방성과 접근성이 뛰어난 플랫폼을 매개로 쇼핑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쇼핑을 놀이문화로 만들어 소비자의 커머스 경험을 확장하여 시장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국내 유통 대기업들뿐만 아니라 네이버와 카카오 등 각종 IT 기업들이 뛰어들고 신규 플랫폼도 속속 가세하면서 각축을 벌이고 있으므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책은 현재 에스테틱 전문화장품 유통회사 위브씨앤씨를 운영하고 있으며 화장품 제조, 수입, 수출, 유통, 교육 및 1인 소상공인들 대상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제작, 세일즈 마케팅, 창업 코칭, 컨설팅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는 CEO 이수진과 마산대학교 뷰티케어학부 겸임교수이며, 인제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에스테틱 전문가 김선지가 라이브커머스와 300번 이상 라이브방송을 한 뷰티 라이브셀러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자신의 이름을 따서 일본 북해도에 오픈한 에스테틱 숍 수진뷰티의 오픈 과정도 책에 소개했다.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스트리밍과 이커머스의 합성어로,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결합된 형태의 새로운 커머스 방식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한 유형이다. 라이브 커머스의 특징은 첫째, 텍스트나 이미지가 아닌 실시간 영상의 형태로 제품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다. 둘째, 판매자 및 소비자들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점이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책의 저자 이수진씨는 2021년부터 라이브방송을 시작했는데 그 시기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하면서부터 3년간의 경험을 틈틈이 기록하여 라이브방송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어떤 제품이든 판매할 수 있기에 무에서 유를 창조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화장품 제조 컨설팅과 화장품책임판매업자 등록, 화장품 생산 프로세스를 소개하여 준다. 이 책을 읽고 화장품 개발부터 디자인, 용기, 부자재까지 원스탑 공정으로 진행되는 생산프로세스에 대해 알게 된 것은 큰 수확이다. 판매할 아이템(제품)은 라이브방송에서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라이브방송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켜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송을 진행할 업체와 사전 미팅을 통해 판매할 제품들을 미리 정하고, 방송 날짜를 일정표에 체크해서 가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저자는 사업을 하고 싶으나 돈이 없어 시작을 못 하신다는 분들에게 사업의 구조를 이해하고 당장 SNS 마케팅을 시작하라고 이야기한다. 특히 싱글맘과 워킹맘, 경력 단절 여성들이 도전하기에 어렵지 않은 ‘뷰티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노하우와 저자의 경험담을 자세하게 기록한 이 책이 뷰티 사업을 시작하려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므로 꼭 읽기를 권한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