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당신의 말로 결정된다 - 나를 변화시키는 가장 쉽고 강력한 말습관
니시 다케유키 지음, 정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가지다보면 긍정적으로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같은 것을 보고도 전혀 다르게 표현한다. 물이 절반만 채워진 컵을 보고 컵에 물이 절반이나 남아 있다라고 표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컵에 물이 절반밖에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조직이나 사회에서 좋은 말습관을 가지면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말습관이 좋지 않으면 찾아오는 사람이 없다. 세상을 바꾸려는 노력보다 좋은 말습관으로 바꾸게 되면 인간관계가 넓어지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행동하게 된다. 긍정적인 말은 우리 모두에게 큰 영감과 희망을 준다. 또 긍정적인 말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과 자신감을 전해 줄 뿐만 아니라,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를 격려해 준다.

 

이 책은 T&R셀프이미지디자인 대표이사 니시 다케유키 박사가 오랫동안 뇌과학자로서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를 연구하면서 비즈니스, 스포츠 등 모든 분야에서 성공하기 쉬운 뇌가 되는 방법과 구조를 밝혀냈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은 뇌 속 대화를 삶의 지침으로 여기고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만약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나는 지금 하려는 일을 할 것인가?”라고 물은 스티브 잡스부터 지금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는가?”라고 자문한 마크 저커버그, “자신에게 무엇을 묻는지가 중요하다.”라고 말한 일론 머스크까지 성공한 사람들은 뇌 속 대화를 활용해 자신을 바꿔 왔다. 이들은 뇌 속 대화를 통해 고정관념을 바꾸고, 좋은 의미로 뇌를 속여 스스로를 성공으로 이끌었다는 것이다. 매일 자신에게 하는 말을 조금만 바꾸면 뇌가 활성화되고, 결국 스스로가 원하던 모습이 되어 자기실현을 이룬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불안과 초조함을 날려 보내는 선택형 뇌 속 대화’, 감정을 통제하기 쉬워지는 제삼자의 뇌 속 대화’, 꽉 막힌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가정형 뇌 속 대화’, 창의력을 높이는 질문형 뇌 속 대화’, 효율을 높이고 일을 빠르게 진행시키는 우선순위의 뇌 속 대화45개의 뇌 속 대화를 소개한다. 상황에 따라, 목표에 따라 필요한 뇌 속 대화를 그때그때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매사를 파악하는 방법이나 행동을 비롯해 능력, 성격, 나아가 건강과 습관, 업무 능률까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꿔나갈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언어 능력은 우리가 지닌 능력 중에서 환경에 따라 변화하기 쉬운 능력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언어 능력은 67세까지 성장한다. 말의 힘은 나이가 들어서도 변화시킬 수 있는 귀중한 능력이다.”(p24) 라고 말했다.

 

저자는 자신을 바꿀 수 있느냐 없느냐는 의지가 강하고 약하고는 상관없이 말의 힘을 이용하는 것으로 자신의 모습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 역시 뇌 속 대화, 다시 말해 말의 힘으로 난치병을 극복했다. ‘만약 병이 나을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면 어떤 인생이 될까?’라는 한마디가 그의 인생을 바꿨다고 한다. 뇌 속 대화는 이렇게 인생을 확실히 바꿔준다. ‘되고 싶은 나로 자신을 변화시키고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