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주주환원 시대 숨어있는 명품 우량주로 승부하라 - 증권업계 '기업 탐방왕'의 실전 투자법
김기백 지음 / 세이코리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몇 년 전부터 주식투자를 했으나 공매도로 자본금 일억이 오천만원으로 추락하는, 소위 깡통을 차는경험을 하며 큰 심적 고통을 겪었다. 이때부터 올바른 투자의 방식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하게 됐다. 변동이 크지 않고 꾸준하게 반복적으로 수익을 쌓아갈 수 있는 투자 방식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그것을 터득할 수 있을까 고민을 했다.

 

그동안 한국 주식시장은 주주들이 지배주주, 오너일가의 이익에 피해를 보는 이상한 주식시장이었다. 하지만 한국 주식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나 국내 기업들의 배당정책이 선 배당 금액확정, 후 배당 기준일로 바뀌었다. 지금 주식시장을 둘러싸고 일어나고 있는 변화는 무엇 때문일까? 그리고 이 변화는 주식시장에 어떤 지각 변동을 일으킬까?

 

이 책은 2012년부터 지금까지 한국투자신탁운용 김기백 펀드매니저가 한국 주식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할 방안과 주주환원시대로 나아가는 시나리오를 제시하면서, 이때 한국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반복 가능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훌륭한 중소형 우량 기업을 발굴하는 전략을 설명하고, 실전 종목 분석과 선정 비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지금 한국 자본시장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들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벗어나는 거대한 하나의 흐름 안에 있으며, 그 흐름이 주주환원 대변혁이라고 선언한다. 그것은 바로 한국 주식시장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투자의 모든 전제가 바뀐다는 것이다. 그리고 흐름의 최대 수혜를 받는 것은 바로 지금 시장에서 비교적 소외된 중소형 우량주라고 말한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대변혁이 온다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장기투자가 안 되는 이유와 한국 주식시장을 뒤바꿀 세 가지 변화와 주주환원 시대의 투자 방식을 알려준다. 2명품 중소형 우량주의 8가지 유형에서는 중소형 우량기업을 알아내는 방법에 집중한다. 저자는 자신이 유망주 기업을 발굴해 투자했던 구체적 사례들을 분석해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구체적 유형과 기업에 대해 소개하고 선정 비법을 설명한다. 3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에서는 펀드매니저로 20여 년 넘게 살아오며 지켜왔던 저자의 소신과 원칙, 투자의 전략과 매매의 기법, 기업을 분석하는 종목을 고르는 기준 등을 제시한다.

 

주식은 얼마나 오래 보유하는 것이 좋을까?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에서 개인투자자의 투자 기간은 대략 3개월 미만인 경우 단기, 3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인 경우 중기, 1년 이상인 경우 장기, 3년 이상이면 초장기 투자로 지칭할 수 있다.”고 하면서 한번 보유한 주식을 얼마나 들고 있어야 하는지 정해진 규칙은 없다. 투자자의 투자 성향뿐 아니라 투자 자금의 성격에 따라서도 적정 투자기간을 고려하여 투자 전략을 달리해야 한다.”(p.333)고 말했다. 월가의 대표적인 가치투자자이자 헤지펀드의 전설로 꼽히는 빌 밀러는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은 결국 타이밍이 아니라 타임이다.”고 말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 주식시장에 봄은 올 것인가?’ 라고 질문하면서 한국의 자본시장은 지금부터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진정한 주주자본주의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본시장의 주체들이 힘을 하나로 합친다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극복하고 나아가 코리아 프리미엄까지 달성할 수 있을 것이고 주주환원 대변혁을 이뤄내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