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습관이 삶을 바꾼다 - 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감사혁명
김봉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은 소유의 크기가 아니라 감사의 크기에 비례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삶에서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욕심 때문에, 비교의식과 열등감 때문에, 걱정과 염려 때문에 감사하지 못하고 우리의 귀중한 인생을 낭비하고 있다. 그 중에서 욕심이 가장 감사의 걸림돌이 된다. 우스갯소리로 사람의 욕심은 너무 높아 커트라인이 없는데 심지어 하나님조차도 사람의 욕심을 채울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처럼 세상의 것으로 채울 수 없는 것이 인간의 욕심이다. 사람은 어느 하나를 간절히 원하다 그것을 소유하게 되면 만족하고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것을 원하고 조금 더 많은 것을 원하다가 불행의 늪에 빠지게 된다.

 

이 책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25년 차 직원(차장)이며, 국민행복웃음연구소 김봉선 소장이 10년 전부터 감사 일기를 쓰면서 힘들고 지치는 일상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감사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삶에서 적용한 것을 바탕으로 홀로 괴로움 속에서 남겨져 있지 말고, 감사일기로 감사하는 습관을 가지고, 일상을 행복으로 빛나게 만드는 내용을 담았다. 감사일기를 쓰는 것이 막막한 사람들에게 감사할 거리를 찾고, 감사 일기를 쉽게 쓸 수 있는 노하우도 알려준다. 일상을 바꾸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분들에게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자는 감사하는 마음이 있는 삶과 없는 삶은 극과 극이며, 감사하는 마음이 있으면 모든 것을 얻게 되고, 감사하는 마음이 없으면 있는 것도 다 빼앗긴다고 말한다. 감사혁명을 일으키는 1% 인생의 주인공이 되라고 강조한다.

 

김봉선 작가는 평범해 보이는 것 뒤에 숨겨진 비범한 것, 가장 중요한 것을 뽑아낼 줄 아는 분 같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평범하고 흔해 보이는 감사라는 단어가 이 <감사하는 습관이 삶을 바꾼다>를 통해 새롭게 다가왔다.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하나님께서 매일 내게 주신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한동안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을 가슴에 품고 매일 감사한 것을 10개씩 노트에 적어두곤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소홀해졌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다시 시작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지금 이 순간 감사한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르겠다. 각박한 세상 속에 살면서 힘겨워하는 분들에게 가슴 벅찬 희망과 격려를 전해줄 소중한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감사 일기를 쓰는 7가지 원칙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첫째, 그냥 써라. 둘째, 감사의 대상을 찾아라. 셋째, 감사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쓰자. 넷째, 사소한 것에서 감사를 찾자. 다섯째, 자유롭게 쓰자. 여섯째,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쓰자. 일곱째, 손 글씨로 쓰고 소리 내어 읽어보자는 것이다. 감사 일기를 꾸준히 쓰다 보면 일상의 사소한 일들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그중에서 가장 좋은 일에 집중하게 된다. 감사일기의 대상은 일상의 평범한 일에서부터 특별하고 놀라운 사건까지 모두 포함된다.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모든 것에서 감사할 거리를 찾아내고, 그것에 집중하고, 진심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이 책의 부록에는 저자가 10년 전에 썼던 50가지 감사내용을 수록하여 감사 일기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감사하는 습관을 지니기 위해 읽어보면 좋을 추천도서 목록도 넣었다. 감사하는 습관으로 삶에 행복과 기적을 끌어당기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