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공지능에 관한 거의 모든 것 K-Teen 시리즈
전승민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은 하루가 다르게 세상을 바꾸고 있고,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바꾸고 있다. 초등학생도 챗GPT를 이용해 숙제를 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고 도로를 달리고, 메타버스 세상에서 취미생활을 하는 세상이 되었다. 불과 50년 전에는 컴퓨터가, 20년 전에는 스마트폰이 없는 세상이었다. 어린이들이 자란 미래에는 어떤 기술이 세상을 바꾸어 놓을까?

 

이 책은 과학전문기자 및 저술가인 전승민 기자가 인공지능관련 핵심 키워드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한다. 인공지능은 기술 자체로 활약하는 것보다 로봇에 탑재되었을 때 더 큰 위력을 발휘한다. 미래 사회의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두 기술은 필수 교양이 되었다.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과 로봇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컴퓨터의 기본 원리부터 로봇, 인공지능의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관련 미래 직업을 소개한다.

 

오늘날 우리는 생활 곳곳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전구를 켤 수도 있고, 인공지능 스피커에게 요리법을 물어보면서 조리할 수도 있으며, 스마트폰 속 인공지능에게 날씨를 물어볼 수도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그런 것뿐만 아니다. 불과 100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은커녕 지금 같은 형태의 컴퓨터조차 존재하지 않았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미래의 주역 10대들이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디지털 과학 지식과 그로 인한 삶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터페이스와 통신 같은 미래 세상의 핵심 기술은 알아보고, 지금 업계에서 떠오르는 미래 유망 직업들과 그 이유까지도 알려 준다. 기술과 미래 세상이 함께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 흐름을 보는 안목을 키워주고 있다. 십 대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과 현재의 연결성을 배우고, 꼭 필요한 소양과 지적능력을 얻게 된다.

 

이 책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컴퓨터로 움직이는 세상에서는 현대 문명의 근간이 된 컴퓨터의 기본 구조와 원리를 설명한다. 컴퓨터의 역사를 훑으며 AI는 컴퓨터라는 기계에 탑재되었을 때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보인다. 2AI는 어떻게 세상을 바꿀까에서는 AI와 로봇의 정의와 AI는 우리를 위협하는 존재인지 알아본다. 3우리를 돕는 일꾼, 로봇에서는 AI와 로봇의 종류, 작동 원리 등 기본 개념을 설명하며 두 기술이 각각 변화시킬 세상을 그린다. 4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AI와 로봇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어린이 청소년이 맞이할 미래를 구체적으로 서술한다. 5AI와 로봇 세상에서 맞이할 미래 직업에서는 미래의 주인공인 10대들이 맞이할 새로운 직업과 필요한 역량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AI 전문가, AI 응용 전문가, 로봇 개발자, 로봇 운용 전문가, 로봇 제어 기술 전문가 등 AI와 로봇 기술의 중심에 있는 직업군을 포함하여 센서·인터페이스 전문가, 의료·헬스케어 전문가, 에너지·환경 전문가 등 AI와 로봇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주변 산업의 직업군을 소개한다.

 

현재 인공지능의 발전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알 수 있었고, 미래 AI가 가져올 위기와 기회가 무엇인지 제대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 우리 인류가 큰 관심을 가지고 인공지능을 제대로 바라봐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