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효과
댄 토마술로 지음, 윤영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이 많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을 걱정하고, 실제로 행동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우리가 마음의 평화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론은 참 쉬운데 그것을 실천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살면서 긍정적인 생각보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비중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생각 안에 갇혀 있을 때 얼마나 초조했는지, 때로는 그러한 초조함이 긴장으로 연결되어 문제가 더욱더 복잡해지거나 부정적인 생각 때문에 잘못된 판단을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이 책은 응용긍정심리학 분야의 국제적인 강연자로 활동하는 댄 토마술로 박사가 인지 행동 요법(CBT)과 긍정 심리학을 바탕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자존감을 높이며 평안을 찾도록 도와준다. 전통적인 심리학이 우리의 약점에 초점을 맞추지만, 긍정 심리학은 우리의 장점에 중점을 두어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최첨단 연구와 스토리텔링을 결합하여 읽는 이들이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간단하고 효과적인 도구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심리학자로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점점 더 스트레스와 우울증과 불안장애로 고통 받고 있기에 건강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긍정적인 변화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세상을 살다 보면 뜻하지 않는 일을 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상황에서 대처하는 방식은 각각 다르게 마련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그 상황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는 이들도 있고, 그 일로 인해 자포자기로 인생을 망치는 이들도 있다. 인생이란 하루만 살고 마는 것이 아니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막힌 문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 위대한 사람들은 실패를 경험하지 않고 성공의 탄탄대로를 걸어 위대한 결과를 얻는 사람들이 아니다. 실패할 때마다 그것을 교훈 삼아 위기를 기회로 삼고, 넘어질 때마다 일어서서 당당하게 가던 길을 걸어가며, 실패를 딛고 결국 성공하는 이들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람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는 것이다. 마치 감기처럼 완전한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이상 재발의 문제는 항상 존재하며 이 때문에 우리는 늘 고통을 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습관, 나의 생각, 나의 선택과 판단, 결정 등 나의 하루의 일상을 돌아보며 나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선택지를 향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부정적인 편향성에 파묻혀 있던 나를 깨우고 새롭게 변화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은 자기 조절의 힘과 중요성을 가르치고, 우리가 단순히 감정의 승객이 아니라 우리 자기 삶의 궤적을 만들고 성공으로 이끄는 조종사라는 진실을 가르쳐 준다. 이 책에서 가르치는 대로 노트를 펼쳐두고 나의 몸과 마음과 생각들을 적어보면서 연습해 본다면 매우 재미있고 유익할 것이므로 늘 불안감에 짓눌려 있는 사람들이 꼭 한 번 읽으면 좋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