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선택을 위한 가장 쉬운 경제학 - 기본 상식부터 투자, 금리, 국제경제까지 생활 속 궁금했던 경제 읽기
남시훈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우리는 순간순간 무엇인가를 선택하며 살아간다. 선택을 통해 자신의 삶의 방향과 모습을 결정한다. 수험생들은 어느 대학을 목표로 공부할지, 취업 준비생들은 어떤 기업에 취업할지, 결혼을 앞둔 사람들은 누구와 언제 결혼할지 고민을 하고 그 과정에서 선택을 한다. 이처럼 우리 인생에 큰 영향을 주는 결정도 있지만, 오늘 당장 밖에 나가서 음식을 사먹을지 장을 봐와서 음식을 만들어 먹을지, 해외여행에 필요한 경비를 언제 환전해야 더 이익이 될지 찾아보는 것, 어떤 영화를 볼지 같은 사소한 선택들도 한다. 이러한 선택의 결과가 바로 우리의 오늘을 만들었고 오늘의 선택의 결과들이 모여서 우리의 내일의 결과를 만들 것이다.

 

경제학은 인간의 욕망과 가장 밀접하게 맞닿아 있는 분야로 우리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사람들이 원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분배하는 활동이 바로 경제이다. 경제학을 알면 우리는 사소한 문제에서부터 인생의 전환점을 가져올 만한 중대사안까지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재 명지대학교 국제통상학과 부교수로 재직중인 남시훈 박사가 전후 맥락 없이 개념들을 단순 설명하는 데 급급하고 온갖 그래프와 수식으로 가득한 교과서 속 경제학이 아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경제 개념과 접목해 이야기함으로써 경제학이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의사 결정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히말라야 등산대의 짐을 나르고 길을 안내하는 셰르파처럼,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독자들이 경제학이라는 학문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시장 경제와 가격에서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떠받치고 있는 시장경제체제에 대해 설명한다. 2정부 정책의 경제적 의미에서는 사유재산제도에 기초해 경제주체들의 자율적 선택에 시장의 움직임을 맡기면서도 왜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이야기한다. 3경쟁과 기업의 선택에서는 당당치킨, 카카오, 넷플릭스의 한국투자와 한국 제조기업의 외국 투자에 대해 알아본다. 4국가경제의 이해에서는 한국은행은 왜 기준금리를 움직이는지, 환율이 오르면 정말 경제가 흔들리는 건지 알아본다. 5투자와 금융의 원리에서는 왜 전세가 주식투자만큼 위험한지,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본다. 6국제경제의 문제들에서는 노재팬 운동이 나타났다가 사라진 까닭,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어려운 지짜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 책에서 저자는 기본소득에 대한 2가지 입장을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 좌파적 가치관은 불평등과 빈곤을 줄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큰 정부를 선호한다. 둘째, 우파적 가치관은 불평등과 빈곤을 줄이는 것보다는 효율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작은 정부를 선호한다. 기본소득은 전 국민 모두에게 주기적으로일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것이므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책 현명한 선택을 위한 가장 쉬운 경제학을 통해서 지금까지 일반인을 위한 쉬운 경제학 책은 찾기 힘들었는데 우리가 매일 접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간결하고 쉽게 풀이해서 써내려갔기 때문에 경제학을 전공한 전공자뿐만 아니라 경제학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비전공자도 손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전공자들에게는 다시 한 번 우리 사회문제에 대해서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이고, 비전공자들에게는 경제학에 대한 훌륭한 입문서로 역할을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