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바이 불면증 - 불면의 밤과 안전하게 이별하는 법
정윤주 지음 / 라라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잠을 제대로 못 잔다. 이런저런 생각으로 생각이 꼬리를 물고 나를 끌고 다닌다. 왜 나는 잠을 못 잘까? 아무리 생각해도 그동안 그럭저럭 잠자는 문제는 없었는데, 자주 2-3시까지 잠을 못 이루고 뒤척인다. 옛말에 '잠은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잠이 보약인 이유는 수면은 건강 회복, 호르몬 분비, 기억 저장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대가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신체질환, 우울증, 공황장애, 과도한 경쟁 사회, 취업 실패 등의 요인으로 많은 사람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그래서 읽은 책이 <굿바이 불면증>이란 책이다.

 

이 책은 본마인드의 대표이자 코치로 삶의 본질을 찾아 본질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 정윤주 심리 상담사가 약물 치료가 아닌 습관을 다잡는 실천으로 불면증을 다독이는 법을 전한다.

 

저자는 이혼을 한 이후 불면증으로 7년 동안 수면제를 복용했다고 한다. 복용할 때는 잠을 잤지만 약을 끊으면 잠을 잘 수 없었다. 약을 끊으며 시작된 자살 충동과 금단증상으로 고통의 나락에 떨어지고 나서야 비로소 세상이 아닌, 자신을 미워했다 는 것을 깨달았고, 더 이상 떨어질 곳 없는 바닥에서 자신을 대면하며 사랑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수면제를 완전히 끊은 후 선물과도 같은 새로운 인생을 누리며 꿈을 이루고 있다고 고백한다.

 

인간은 일생의 3분의 1을 자면서 보낸다. 그만큼 수면 시간은 인간에게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국민건강관리공단에 따르면 수면에 어려움을 겪는 한국인은 68만 명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지난해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109만 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에 따라 수면제 처방은 일반화되었고 꿀잠에 좋다는 각종 보조제와 기구가 성행하고 있지만 모두가 좋은 효과를 보지는 못한다.

 

이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생각 습관 이야기에서는 불면증과 뗄 수 없는 관계인 불안을 직시하며 어떻게 하면 이 불안을 전환하여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비결을을 알려준다. 2행동 습관 이야기에서는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소개한다. 3감정 습관 이야기에서는 강요와 복종으로 뒤덮인 삶에서 벗어나는 법, 불면과 우울을 다스리는 감정 코칭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4삶의 주인으로 사는 이야기에서는 우리의 행복과 불행, 실패와 성공은 선택과 집중으로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 실수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방법, 진정으로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이야기 한다.

 

누구나 한 번쯤은 불면증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과연 불면증은 대체 왜 생기는 것일까? 그 원인은 밝혀진 것만으로도 아주 다양하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원인도 아마 많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을 소개하는데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생활 습관이 바로 불면증의 원인일 수도 있고, 다른 질병 때문에 복용 중인 약이 원인일 수도 있다. 또한 수면과 전혀 상관없는 증상이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은퇴를 하고 여러 가지 삶의 문제로 생각이 많아 잠을 자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보니 나 자신이 주도적으로 좋은 쪽을 선택하는 삶으로 회복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실천들을 하나씩 실행해 간다면,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을 회복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