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2 : 매장편 - 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 장사 교과서 2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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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는 무엇보다도 몫이 중요하다. 장사는 판매방식이 소비자와 직접적인 접촉, 즉 소비자가 점포에 직접 찾아오지 않으면 상품을 팔 수 없다는 특징 때문에 장사의 성공여부의 70~80%가 장소에 있다. 장소가 좋지 않으면 아무리 질 좋은 상품, 서비스로 소비자를 대하더라도 지속적인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아 실패하고 말 것이다. 즉 점포입지는 고객을 유인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경쟁을 할 수 있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장지적인 결정인 것이다. 가게의 목이 좋으면 돈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들어온다.

 

이 책은 안경전문회사 ()지앤디의 경영자이며, 30년 넘은 장사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안경사들의 창업 컨설팅과 안경피팅의 노하우, 또한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이때까지 경험을 바탕으로 멘토링을 하는 장사스쿨을 운영하고 있는 손재환 저자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매장관리의 비법들을 자세하게 담고 있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매장의 경쟁력은 크게 3가지가 있다고 강조한다. 첫째 럭셔리, 고급스러움 등의 콘셉트를 구현하는 인테리어와 분위기, 둘째 질 좋고 차별화된 제품이나 서비스, 셋째 다른 곳과는 차원이 다른 기술이다(p15). 매장에서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상의 것으로 제공할 수 있을까, 여기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공간의 법칙에서는 좋은 상권, 잠재고객이 많은 곳을 알아내는 법, 인테리어 원칙을 설명한다. 2신규 고객을 부르는 프로모션 법칙에서는 장사를 새팅 한지 3개월 후 건물주 눈치, 경쟁자 눈치, 고객 눈치를 보면서 단골고객을 유지하는 방법, 개업식 준비, 매장 운영의 매뉴얼과 매출 관리법을 알려준다. 3강력한 마케팅의 법칙에서는 가장 강력한 입소문과 경쟁을 대하는 담대함, 이탈된 고객을 다시 오게 만드는 법, 트렌드를 빨리 감지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4재방문을 부르는 매장관리 법칙에서는 매력적인 매장의 특징, 매출을 극대화하는 상품 구성의 비밀, 매장관리와 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한다. 5매장에서 오가는 대화의 법칙에서는 장사꾼은 연기자가 돼야 하며, 고객 응대의 핵심은 신뢰 쌓기라는 것을 전해 준다. 6보이지 않는 숫자의 법칙에서는 매장을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예산의 문제를 다루고, 초보 사장이 실수를 줄이는 법, 투자금 회수와 세금 문제를 다루고 있다.

 

나는 이 책을 받고 첫 장을 펴니 저자의 친필사인과 함께 짧은 문구 이 책 한권이 당신의 운명에 등불이 되길 기원합니다.’라고 적혀있어서 저자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읽었다. 매장 관리의 비법을 일찍 알았더라면 매장을 좀 더 효율적이고 매력적으로 매출을 올리지 않았겠는가 하고 생각해 봤다.

 

이 책의 겉 표지에 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라는 글이 쓰여 있다. 장사라는 일이 성립하려면 장사를 결심하고 운영할 사장이 있어야 하고, 장사할 공간으로 매장이 있어야 하고, 구매를 해줄 고객이 있어야 하고, 고객을 응대할 직원이 있어야 한다. 장사를 결심하고 매장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과 장사에서 한 단계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한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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