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부흥의 열쇠는 그리스도 완성 설교다 - 능력 있는 그리스도 완성 설교로 강단의 부흥을 열어가라
한광수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회에 가면 가장 많이 듣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복음인데 그 복음이란 무엇일까? 복음은 반가운 소식, 복된 소식이라는 말이다. 많은 사람이 예수님의 복음을 열심히 전하고 있는데, 혹시 복음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오늘날 설교의 문제는 그리스도를 말하면서도 예수 그리스도가 부재하다는 것에 있다. 설교에 그리스도가 없으면 실패한 것이다. 설교자는 복음을 아주 단순하고 선명하게 반복적으로 외쳐야 한다. 또한 십자가 복음의 메시지를 복음의 십자가로 전해야 한다.

 

이 책은 하나교회의 담임으로, 언약복음설교연구원 대표로, 그리고 복음을 사모하는 사람들의 대표로서 복음의 진리를 찾는 이들에게 십자가 복음 콘퍼런스와 구속사 설교포럼 주강사로 활동하면서 한국교회에 생명의 그리스도 중심 복음인 십자가 복음을 전하고 있는 한광수 목사가 왜 설교하려고 하는가?” “설교를 잘 하고 싶은가?” “설교를 잘 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에 대해 복음을 설교하라. 주님의 능력! 복음 자체인 그리스도 십자가 복음을 설교하라고 핵심적인 설교의 본질을 담고 있다.

 

이 책은 모두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언약 완성자 그리스도를 설교하라에서는 복음의 본질에 대해서 다룬다. 설교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완성을 설교해야 한다는 것이다. 2설교를 그리스도 완성키로 작동하라에서는 강단을 움직이는 작동키를 바꾸고 설교의 논쟁에서 핵심을 찾고, 그리스도 완성 설교로 강단을 일으키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올바른 그리스도 중심 설교는 본문의 일차적 문맥을 무시하고 완성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만 성급히 본문을 엮어나가면 된다는 오류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수라는 문자적인 선입견으로 인하여 본문의 정황을 무시하면 안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본문 자체에 충실한 해석을 거칠 뿐 아니라 본문을 독립된 구절로 여기지 않고 성경 전체의 구속적 맥락에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자는 설교의 최고 목적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이다. 죄인의 구원과 주님의 교회 건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방편일 뿐 목적 자체는 아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의 설교, 즉 말씀 봉사의 최고 목적이라고 강조한다.

 

이 책의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설교는 복음인 그리스도를 전파하여 생명을 살리는 것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복음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된,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로서 자기를 살리신 그리스도 십자가를 증언하기 위하여 설교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를 원한다면 복음 자체인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설교해야 한다.”(p.350)고 말했다.

 

이 책은 설교 방법도 그리스도로 설교하는 의사소통으로 설교 스타일을 소개하면서 그리스도 생명 복음을 복음의 내용과 복음의 방법으로 동시에 전하는 그리스도 완성 설교를 지향하므로 진리의 말씀을 다루고 말씀을 충실히 전하고자 하는 현장목회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설교를 제대로 하고자 하는 목회후보자들에게 가장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