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 2024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현직 기자들이 직접 쓴 대입 논구술과 면접 대비 필독서
홍기삼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TV 뉴스를 잘 보지도 않지만 어쩌다 TV 뉴스를 보면 짜증이 날 때가 많다. 그래서 뉴스를 보지 않게 되니 알아야 하는 것도 정말 모르게 되는 것 같아 시사이슈라도 알아야 되겠다고 읽게 된 책이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4>이다.

 

이 책은 국내 주요 언론 신문, 방송, 통신 등 현직 기자 11명이 청소년들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서 집단지성을 발휘해 시사이슈를 집필했다. 기사를 가장한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매일 수천 개의 기사가 온라인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 때 2023년을 뜨겁게 달군 시사이슈 11가지를 총 정리한 것이다. 이 책은 현역 기자들이 현장에 온몸으로 부딪히며, ‘팩트체크를 통해 사실로 확인된 내용만 객관적으로 수록했다.

 

요즘 청소년들은 학교 시험뿐만 아니라 독서토론, 논술, 면접 등까지 입시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다. 특히 대입을 위한 면접이나 논술에서는 기본적인 소양을 비롯해 한층 심화된 이론과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이슈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기본적인 상식을 비롯하여 주변의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립해놓지 않으면 각종 시험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하루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사건이 일어나고, 또 방대한 양의 이슈들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데 그 많은 정보를 어떻게 다 습득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뉴스나 기사에서 자주 보았을만한 주된 세상이슈가 담겨있는 책이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한반도 신냉전, (반도체) 전쟁, 연금 개혁, 학교 폭력, 그림자 아동, 학생인권과 교권, 저출산, 인구감소, 지방소멸, 가짜뉴스, GPT, 문화 PC주의 등 솔직히 딱 들으면 쉬운 이야기는 아닌지라 성인이지만 잘 모르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저 역시 그런 부분에서 유튜브로 찾아보기도 했지만, 책으로 보는 것은 정리도 한결 편안하고 자극적이지 않고 공정하니 세상을 알아가기에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청소년이 알아야 할 도서이지만 어른들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대한민국에서 아기 울음 소리가 사라지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출생.사망 통계에 따르면 2022년 출생아는 249,000명으로 1년 전보다 11,500명 감소했다. 1970년 통계 작성 이후 가장 적은 규모로, 연간 출생아가 25만 명 아래로 떨어진 건 처음이다.

 

미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오픈AI20221130GPT’를 공개했다. GPT는 마치 진짜 사람과 이야기하는 듯한 착각을 줄 정도로 답변이 그럴듯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GPT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지? 우리나라는 ‘AI 주권을 빼앗기지 않을 수 있을지 관심을 갖어야 한다.

 

이 책은 한가지의 주제만이 아닌 11가지의 시사이슈를 다루기 때문에 보다 더 여러 가지 지식들을 얻어 갈수 있다. 또한 단순 개념 풀이식 암기용 이슈 모음집이 아니라 이슈를 둘러싼 배경, 역사, 의미 등, 누구도 알려주지 않는 시사이슈를 종합적으로 책에서 설명을 자세하게 해주니 시사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등 국내 외 전반의 이슈를 제대로 파악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