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한 경쟁 시대! 말하기 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사람들 속에서 생활해야하는 직장인 일수록 정확한 의사전달을 위해 말하기는 대단히 중요하다. 나 역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할 때는 긴장을 하게 되고 말을 더듬을 때가 많다.

 

이 책은 30년 차 베테랑 아나운서로 TJB 대전방송의 간판 아나운서이자 TJB파워FM의 총괄 디렉터로 활약 중인 이남경 아나운서가 30년에 달하는 방송경력과 대형행사 진행 등 아나운서 스타일 스피치 노하우와 소통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담고 있다.

 

사회생활,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필연적인 수많은 이들과 소통을 할 수밖에 없다. 직장 내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은 의사소통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직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상사와의 미팅에서 의견을 제시하거나, 고객과의 원활한 소통 등 모든 일에 있어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의사소통이 부족하면 정보 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오해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잘못된 결정과 업무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직장 내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그 기본적이 소통조차 어려워 본인이 원하는 삶과 사회적 성공을 포기하고 살아가는 이들도 많은데, 이 책은 그러한 이들에게 격려와 용기를 전하고 명쾌한 해법을 제시해준다.

이제는 자기 PR을 하기 위한 도구로서 말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이 됐다. 따라서 스피치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고, 스피치가 뛰어난 리더를 원하게 됐다. 리더의 조건 중에서 스피치는 당연히 우위를 차지하고, 말을 잘하지 못하는 리더들은 인정받기 힘든 시대가 됐다. 스피치 불안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말하기 경험을 많이 쌓아야 한다. 말솜씨가 없다고 자꾸만 말하는 기회를 축소하다 보면 스피치 불안증은 점점 더 심해지고 말하기 기술에서 밀리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능숙한 스피치는 경험의 횟수에 비례한다. 평범하고 작은 모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매주 말하기 클럽이나 독서회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해 보자. 서툴러도 최선을 다해 말하는 습관을 길러라.”(p.24)고 말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서 그 결과만을 말한다. 그 결과가 있기까지의 과정을 보면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성공적인 스피치 뒤에는 많은 학습과 독서로 구성한 몰입의 시간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말을 잘하기 위한 시작점, 좋은 대화를 하기 위한 말하기 자세, 친밀하면서 당당하게 대화하는 법, 말을 잘하기 위한 콘텐츠 설계법, 말을 잘하기 위한 비언어적인 요소, 성공하려면 센스 있게 말해야 한다. 등 모두 6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됐다.

 

저자는 직장에선 센스 있는 사람과 일하기를 소망한다. 이런 것들은 모두 말에서 시작된다.”고 하면서 책을 읽는다면 대화의 기술과 핵심 스피치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내가 무슨 말을 하느냐에 따라 나의 미래가 바뀐다. 긍정의 말을 하다보면 자존감을 키울 수 있고, 결국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다. 이 책은 말을 잘하지 못해 불안한 사람들에게 말을 잘 할 수 있는 지혜를 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