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돌보지 못했던 시간들
마이클 하이엇.대니얼 하카비 지음, 이지은 옮김 / 글로벌브릿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성공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꿈을 가진 사람은 하루에도 몇 번씩 그 꿈을 생각해보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뭔가 시도해야 한다. 꿈을 가지게 되면 열정이 따라온다. 열정이란 그 꿈을 이루기 위한 간절함이다. 꿈이 있으면 열정을 가지게 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도전해야 한다. 새로운 도전을 하려고 하면 예상치도 못한 일이 방해한다. 걱정과 고민이 앞선다. 그래서 포기하게 된다.

 

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여러 차례 직업을 바꿨고 다양한 나라에서 거주했다. 수없이 많은 도전을 했지만 다른 책처럼 쉽게 도전하라 말하지 않는다. 이 책을 읽는 동안만은 무거운 짐을 내려놓기를 바라며 자신이 걸어온 길을 이야기 들려주듯 담담히 말할 뿐이다. 그러나 불가능해 보일지라도 일단 도전하는 그의 생생한 경험담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이 책은 세계적인 출판기업 토머스 넬슨의 CEO를 지냈으며, 가장 영향력 있는 파워 블로거, 베스트셀러 작가, 자기계발 강연자인 마이클 하이엇과 현재 미국에서 가장 많은 고객을 보유한 코칭리더십회사 빌딩 챔피언스CEO이자 비즈니스 리더들을 25년 넘게 코칭해온 세계적인 코칭리더십 전문가인 대니얼 하카비가 인생 항해 중에 표류를 멈추고 인생의 목적지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생생하게 꿈꾸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꿈과 목표가 확실하면 열정과 행동력이 나온다. 우리가 생을 마감했을 때 그야말로 원하는 모든 것들을 다 이루고 여한이 없는 그런 삶을 마칠 수 있는 그런 목표 설정을 해야 한다.

 

저자는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인생 계획서를 만든다고 해서 삶의 역경이나 예기치 못한 방향의 전환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신 인생 계획서는 당신이 보다 적극적인 삶의 참여자가 될 수 있게 도와주고 미래를 계획적으로 꾸려갈 수 있게 해준다.”고 하면서 인생 계획서는 우리가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게 도와주었고 우리가 무엇을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지를 놓치지 않게 해주었다.”(p.22)고 말했다.

 

이 책은 인생 계획서를 쓸 것을 강조한다. 인생 계획서란 짧은 길이로 작성된 문서인데 보통 8~15쪽 정도 된다. 인생 계획서는 당신 자신을 위해 만든 것이다. 인생 계획서에는 당신이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가 담겨 있다. 당신은 인생 계획서를 통해 개인적인 우선순위를 구체화한다. 인생 계획서는 인생의 모든 주요 영역에 걸쳐 당신이 지금 있는 곳에서 원하는 곳으로 가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행동을 담고 있다. 남은 일생 동안 필요에 따라 수정하고 조정할 수 있는 하나의 살아 숨 쉬는 문서이다.

이 책에서 인생 계획서가 주는 혜택에 대해 여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우선순위가 명확해진다. 균형을 유지하게 해준다. 기회가 아닌 것을 걸러낸다. 현실을 직시하게 한다. 미래를 구상하게 한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선물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내가 살아오면서 지키고자 했던 인생 계획서를 점검해 보았다. 물론 인생 계획서란 것이 살다보면 바뀌기도 하고, 어떤 기간에는 마땅히 떠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지난 세월과 현재의 자아를 돌아보며, 삶의 가치관과 키워드를 도출하기 위한 질문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