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심이 필요한 순간들 - 인생의 갈림길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법
러셀 로버츠 지음, 이지연 옮김 / 세계사 / 2023년 9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지하 주차장뿐 아니라 후미진 길목, 건물 엘리베이터마다 CCTV가 늘어났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불안하다는 것이다. 우리를 가장 불안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불확실성이다. 어떠한 일이 일어날지 일어나지 않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 가장 어렵다. 실제로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와서 해결해야 한다면 힘들더라도 해결하면 된다. 또는 어려운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아예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나 어떠한 어려움이 코앞까지 닥쳐와 있는데 언제 그것이 나를 덮칠지 모를 때 사람들은 가장 큰 불안감을 느낀다.

 

이 책은 제목처럼 인생의 갈림길에서 더 나은 선택에 대한 내용의 책으로 노벨상 수상자, 세계적 석학, 미국의 경제학자이며, 현재 예루살렘에 위치한 샬렘 칼리지의 총장이자 스텐퍼드 대학교 후버연구소 연구원, 인기 팟캐스트 이콘토크의 운영자인 러셀 로버츠 박사가 쓴 책이라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인생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감당해야 할 문제들, 하지만 데이터나 과학적인 방법론으로는 도저히 헤아릴 수 없는 인생의 딜레마에 부딪혔을 때 어떤 삶을 선택해야 할까? 결심이 필요한 순간에 우리를 이끌고 지탱해 주는 것들은 무엇인가? 인간의 무모한 도전에 필연적으로 찾아오게 되는 두려움과 상실에 어떻게 맞서야 하는가? 등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인생의 정답을 찾기 위해 골몰했던 천재 과학자, 경제학자, 사상가, 시인, 미식축구 감독, 청소부로부터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간단한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어떤 일을 실행할 때 사전에 그에 대해 잘 알고 바르게 대처하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사람이 태어난 이후 쉼 없이 세상 지식을 익히는 것은 아는 만큼의 대응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고, 그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어져 삶을 아름답게 해 준다.

 

누구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는 못한다. 독창적이거나 완전히 새로운 생각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이 책에서 이 물음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답이 전혀 보이지 않을 때 방향을 잡아 가는 생각법, 인생이 생각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 필요한 삶의 태도, 언제 버티고 언제 그만두어야 할지를 아는 용기 등 거친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고 대처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야기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는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생각하고 열망하라. 되고 싶은 사람이 되도록 연습하라”(p.203)고 말했다. 가만히 있으면 내가 원하는 사람이 되지 않는다. 노력하고 생각하고, 내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서의 모습을 의도적으로 연습하고 드러내야, 그런 모습으로 된다. 가만히 있으면 원하는 사람이 되는 대신, 그동안의 나, 익숙한 내가 된다. 그래서 되고 싶은 사람이 되도록 연습하려고 결심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예측 불가능한 인생을 예측 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해 지난날의 좌절을 떠올려 보게 되었다. 어릴 적부터 열심히 노력하면 무엇이든이룰 수 있다고 믿으며 자랐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나는 우리의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믿지만, 재능이 없는 영역에서는 기량을 최고로 뽑아낼 수 없다는 사실도 잘 안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삶의 정답을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앞으로 남아 있는 인생을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더 나은 인생을 살기 원하는 자들에게 읽기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