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식사전 - 중국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중국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를 한 권으로 끝낸다! 길벗 상식 사전
이승진 지음 / 길벗 / 201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에서 비행기로 약 2시간. 중국은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다.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30여 년 동안 유례없는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매년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독특한 정치체제, 뿌리깊은 중화주의, 다민족의 다양한 기질 등 오래 접할수록 뭐라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려운 나라가 중국이다.

 

10년 전만 해도 중국이 명실공히 세계 제2 경제대국이 되리라고 믿은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중국 전문가들은 무엇보다 중국의 문화 수준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무섭다고 한다. 10년 후 소프트파워를 갖춘 중국이 세계 속 문화대국이 될 것이다. 우리는 중국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이 책은 현재 중국에서 IT 계열에 종사하는 이승진씨가 중국을 주제로, 중국의 사람, 지역, 역사, 문화, 경제, 정치, IT 등 다양한 지식을 간결하고 쉽게 전달한다. 또한 우리가 그간 잘못 알고 있던 중국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제대로 깨준다. 중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다.

 

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중국은 어떤 나라인가에서는 중화인민공화국의 탄생 및 중국의 힘, 국토, 인구, 소수민족의 독립과 갈등, 대만, 홍콩, 마카오와 중국의 관계, 중국의 국기인 오성홍기에 대해서 설명한다. 2중국인과 일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초 지식에서는 중국인이 하기 힘들어하는 말 뚜이부치’, ‘만만디빨리빨리’, 중국 여성들을 왜 기가 셀까?, 중국의 음주문화, 중국에서 계약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 중국 진출을 스타트업의 사업계획서, 자신의 잘못도 장사 수단으로 바꾸는 중국인들에 대해 바꾼다.

 

3중국의 오늘을 읽는 키워드에서는 미국의 달러와 중국의 위안화, 화폐전쟁의 결말, 시진핑이 꿈꾸는 중궈멍일대일로비전, 중국의 거대한 개발 계획을 위한 AIIB 설립, 침체되어 가는 중국의 경제, 14억의 경쟁에서 살아남은 핵심 인재 육성, 농민공의 탄생, 중국 청년들의 창업 도전과 중국에 존재하는 멤버십의 종류에 대해서 알려 준다. 4중국 성장의 새로운 동력, IT산업에서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역사,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한 마윈의 알리바바, 미국의 이베이에 맞선 마윈의 타오바오,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절’, 가성비로 승부하는 중국 스마트폰 삼국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5중국, 역사와 문화를 알면 더 잘 보인다에서는 중국은 공산주의 국가인가, 사회주의 국가인가, 중국 전통 의상 치파오에 얽힌 이야기, 중국의 거상 호설암과 리자청, 중국 게임의 흐름을 읽는 차이나조이, 중국 최대의 명절, 춘절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중국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중국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게 되어 기쁘다. 그동안 중국에 대해 여러 가지로 알아보기 위해 책을 찾아 읽었지만 이 책만큼 명쾌하게 알려주는 책은 없었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곳에 두고 중국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을때마다 찾아 읽어야 할 책으로 중국의 비즈니스를 꿈꾸는 자들과 중국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