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로 읽는 진로 이야기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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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에서는 자유 학기 기간 중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하게 되어 있는데요

아직 진지하게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탐색해 본 경험이 없어

책을 통해 생각해 보면 좋을거 같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아주 어릴적 자주 읽어 주었던 이솝우화.

누구나 잘 아는 이야기를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는 표지가 눈에 확 띄었어요.


<이솝 우화로 읽는 진로 이야기>

변화하는 시대에 적합한 교육과 학습을 현장에 적용시키는 작업을 하는 교육 전문가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계시는 정현권 선생님께서 집필하신 책이에요.


1장. 왜 일을 해야 하는가? (개미와 베짱이)

2장. 재능과 노력 (토끼와 거북)

3장. 성실하게 일하기 (늑대와 양치기)

4장. 정기 소득 만들기 (황금알을 낳는 암탉)

5장. 위기와 기회 (은혜 갚은 생쥐)

6장. 홍보와 마케팅 (숯 가게와 세탁소)

7장. 자기 이해와 직업 (도시 쥐와 시골 쥐)

8장. 문제해결력 (아버지와 딸들)

9장. 소중한 유산 (놀부와 자식들)

10장. 직업윤리 (의사와 노인)

11장. 돈의 활용 (금괴를 땅에 묻은 구두쇠)




<이솝우화로 읽는 진로 이야기>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솝우화를 진로와 연결시켜 새로운 이야기로 재 탄생되었는데요

이야기를 읽으면서 진로를 여러 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은거 같아요.


예로 들면

1장 '개미와 베짱이'에서는


 '왜 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읽은 다음, 진로에 대해 네 가지로 생각해 보는데요,

음악만 연주하던 베짱이가 일을 하게 된 이유를 찾으면서


진로 생각  ①  일을 하면 좋은 이유

진로 생각  ②  일과 일이 아닌 것

진로 생각  ③일&계획

진로 생각  ④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을 해 보면서 글을 써보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막상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탐색한다고 할 때 느끼는 막연함(?)을 

<이솝우화로 읽는 진로 이야기>에서는 진로 탐색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쪼개어서 생각)으로

접근하면서 진지하게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저희 집에 있는 예비 중등생은

진로 생각 코너에서 굉장히  곰곰이 생각하며 한 자 한 자 적어 나갔어요.

 '진로를 생각한다는 게 마냥 쉽지 않은 건가 보다'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솝 우화 중 진로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제공하는

<이솝우화로 읽는 진로 이야기>


아직 자신의 취향이나 관심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청소년들이나

'왜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은 예비 중등생들에게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생각해 볼 시간을 주는 거 같아요.



긴~~겨울방학.

나의 진로를 진지하게 탐색해 볼 시간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이솝우화로 읽는 진로 이야기>를 권해 봅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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