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3 : 감사 편 -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 문어 3
초등문해력교사연구회 지음, 박영 그림 / 픽(잇츠북)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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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에 입학하면 1학년 2학기부터 받아쓰기를 하게 되는데요

아이들이 마냥 외워 쓰기를 하다 보면 기억의 한계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하지만 받아쓰기도 많이 읽고 쓰다 보면 자연스레  쓰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많이 듣고 읽을 수 있는 동화 기반 초등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

어떻게 듣고 읽을 수 있는지가 궁금해 저희 아이와 함께 읽어 보았어요.


<동화로 키우는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 문어3. 감사편>은

아이들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듣기의 능력뿐만 아니라 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다는데

일단 학습의 양이 부담없어 아이의 거부감이 없었던게 가장 좋았어요.

주 5 일동안

인성을 키워드로 동화 기반 읽기 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QR을 찍으면 성우가 또박 또박 읽기 지문을 읽어 줍니다.

맨 처음 아이는 눈으로 읽기 지문을 읽고,

그다음은 한 문장씩  따라 읽고 

마지막으로 아이 혼자서 스스로 읽는 과정을 통해

읽기의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


두번째로는 

<오늘의 이야기>를 통해 읽었던 내용을 토대로 

<내용 쏙쏙>에서 독해와 관련된 문제를 풀어보고

<낱말 쏙쏙>에서 낱말을 따라 쓰며 또박또박 읽기를 통해

읽기 지문에서 다루어진 학습 낱말을 연습하도록 해 익힌 낱말을 다시금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 좋았어요.


그리고 <생활 쏙쏙>에서는 

앞서 배운 낱말과 연관성이 높은 생활 속 낱말을 만화, 미로 찾기, 속담 등으로 익혀 본답니다.


마지막 <복습 마당>의 놀이 활동을 통해 

일주일간 배운 내용을 복습하도록 하고 있는데

QR로 찍어 성우가 말하는 낱말을 듣고 혼자 써보는 

<오늘의 받아쓰기>를 해 보면 한 주의 학습이 끝난답니다.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로 나온 국어 독해 문제집 문어 3. 감사 편

인성을 키워드로 동화에 실린 내용을 읽기의 글감으로 활용해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는 내용이라 좋았고,


아이  혼자서 읽다 보면 읽는 속도를 조절하거나 

문장의 흐름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가 있는데

눈으로 읽고, 따라 읽고, 혼자서 읽는 과정을 통해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내용 이해 부분도 향상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던 거 같아요.


끝으로 <오늘의 이야기>에서 나온 낱말을 가지고 짧은 문장을 만들어 보거나 상황 속에서 낱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써 보는 활동이 하루 한 줄 혹은 그림 그리기와 같은 활동이다보니

부담은 줄지만  아이의 어휘 실력은 좋아짐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독서의 바른 습관이 중요한 초등 저학년.


바르게 듣고, 바르게 읽으며, 글을 제대로 이해할 때 

독서의  바른 습관이 잘 형성될 거라 생각 들었답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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