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 공부머리 대화법 - 스스로 질문하고 배우고 깨닫는 아이로 키우는 하루 한 문장 부모 대화의 비밀
김종원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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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년간 아이의 잠재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전하며 학부모들의 든든한 인문 교육 멘토인 김종원작가의 신간

<66일 공부머리 대화법>은 스스로 질문하고 배우고 깨닫는 아이로 키우는 하루 한 문장 부모 대화의 비밀을 알려주고 있다.



'부모의 말이 차원이 다른 배움의 깊이를 결정한다'는 말 즉,

공부머리는 단순히 공부를 잘하는 능력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라 끈질긴 노력과 어떤 일에든 깊이 파고들 줄 아는 힘

자신이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하며 결국 해내는 능력이라는 저자는

우리가 잘 아는 지성인들의 부모는 아이에게 6가지의 말을 일상에서 반복해서 들려주는 것에서 많은 것을 터득했다고 한다.

 

1장 스스로 배우고 깨닫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 11일

2장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부의 재미를 알게 해주는 대화 11일

3장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주는 대화 11일

4장 시간 관리 능력과 공부 습관을 길러 주는 대화 11일

5장 사고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대화 11일

6장 자신감을 잃지 않고 끝까지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 11일

 

1장 스스로 배우고 깨닫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 에서는

"아이의 뇌가 자라나는 시기에 들려주면 좋은 부모의 12가지 말"이라는 주제로

부모의 말은 아이의 귀를 통해서 뇌로 이동한다고 한다.

아이가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있는 것 같지만 늘 뇌에 담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세상을 이해하고 배우는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밑바탕이 된다는 것이다.

'언어'를 배울 때 아이가 말을 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말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면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을 바꿀 수 있다고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내게 크게 와 닿았다.


혼자 있는 아이는 생각하고 있는 겁니다.


2장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부의 재미를 알게 해주는 대화에는

'혼자 있는 시간이 아이의 창의력을 높여 줍니다'라고 하는데

부모가 지루한 시간을 아이에게 허락하면 아이의 하루는 달라진다고 한다.

새로운 것을 보면 흥미를 느끼게 되고, 익숙해 지면 지루해 지고, 지루한 시간을 통해 자기만의 시각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3장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주는 대화에서는

"충동적이고 산만한 아이에게 들려주면 집중하는 말"중에

'산만한 아이'와 '활발한 아이'의 결정적 차이는 '분명한 목표가 있는가?혹은 '자의든 타의든 자신을 제어할 수 있는가?'에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여기서 저자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 주기 위해 몇가지 제안을 하고 있다.

첫째, 아이의 생각과 행동을 바꿔, 뭐든 천천히 하는 연습을 하게 한다.

둘째, 일상에서 자신의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휴식의 가치를 알려 줘야한다.

셋째, 무섭게 꾸짖지 말고, 적절한 태도를 알려줘라.

저자가 제시하는 부분을 꾸준히 한다면 충동적이고 산만한 아이는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일 수 있다고 이야기 하는데 읽으면서 극공감할

대목이라 필사와 낭독을 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4장 시간 관리 능력과 공부 습관을 길러 주는 대화에서

'느낀 점' 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해주면 좋은 질문법이 있는데

"음악회에 가기 전과 끝나고 난 후, 네 기분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글로 표현해 보자."라는 대전제를 두고

감상하기 전 질문을 먼저 한 후 메모장과 연필을 준 뒤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순간순간 기록하면 어렵지 않게 느낀 점을 적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공부 또한 감상을 하는 부분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 숙제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대로 전하면 숙제를 제대로 해 낼 수 있고 이것이 공부의 습관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5장 사고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대화에서는

'4~7세 아이의 정서와 지적 성장에 좋은 7가지 말'이 있는데 읽어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사람은

무력으로 이기는 것이 아닌,

무언가 하나를 침착하게 끝까지 해내는

내면이 탄탄한 사람이란다."

"네 존재만으로도 나는 기뻐.

다른 무엇이 될 필요는 없어.

지금 그대로 넌 이무 충분하니까."

"때로는 화를 낼 수도 있고

억지를 부릴 수도 있지.

중요한 건 소리만 지를 것이 아니라,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거야."

"세상에는 10년이 걸리는 일도 있지만

1분이면 할 수 있는 일도 있어.

시간이 1분만 남아 있다고 불평하지 말고,

1분 동안 할 수 있는 일을 해내면 된단다."

"너는 네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네가 그리는 만큼 해낼 수 있지.

너의 생각이 곧 너의 가능성이란다."

"네가 스스로 허락하지 않는 한,

누구도 네게 실패라고 말할 수는 없어.

언제든 우린 다시 시작할 수 있으니까."

"못된 말과 행동은

무엇보다 자신에게 좋지 않아.

세상에 분노로 풀리는 문제는 없단다.

하지만 늘 예쁘게 말하면,

예쁜 미래가 찾아오지."

6장 자신감을 잃지 않고 끝까지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에서

아이에게 '기대해'라는 표현을 주의해서 써야 하는 이유가 나오는데

부모가 너무 큰 기대를 하면 아이는 오히려 의욕과 자신감을 잃게 된다고 한다.

그리고 기대를 전할 때는

성적과 관련된 기대는 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기대하지 않고, 내가 들어도 기분 나쁜 말은 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라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나의 기대를 아이에게 물려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모든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싶어하는데 그럴 땐 이런 말을 해 보자.

"이번에도 너의 선택이 기대된다.

네가 시작한 건 늘 이루어지니까."

"내가 청소하고 깨끗해질

예쁜 방의 모습이 기대되네."

"네가 끓이는 라면 기대할게.

마음 생각에 벌써부터 행복해진다."

"오늘은 학교에서 또 뭘 배울까?

생각만으로도 기대되지 않아?"

"네가 뭔가를 만들어서 보여줄 때마다,

우린 언제나 기대하는 마음이야."

"이번에 네가 읽을 책 기대되네.

얼마나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질까?"

"우리는 늘 네 하루하루를 기대해.

멋지게 자라줘서 정말 고마워."

기대하는 말을 활용해 섬세한 마음을 전하면 아이는 삶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를 바꾼다고 한다.

우리의 아이들이 배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좋은 것을 발견할 수 있는 안목과 시각은 그걸 가진 사람에게 공부의 즐거움과 행복한 인생을 선물할 수 있다는 것이다.

<66일 공부머리 대화법>을 읽으며 느낀 부분은 섬세한 부모의 대화가 아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나아가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똑같은 상황에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력. 그것은 공부에 대한 자신감 뿐만 아니라

인생에서도 자신감이 생길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와 대화를 할 때 막막함이 있는 부모님들께서 <66일 공부머리 대화법>을 읽는다면

아이의 학습 능력과 공부 자신감을 심어 주는 동시에 아이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올거라는 믿음이 생겼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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