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똥밭의 소똥구리 - 초원 지키는 환경 파수꾼 소똥구리를 찾아서 ㅣ 우리 땅 우리 생명 8
고정욱 지음, 이경석 그림, 김영중 도움글 / 파란자전거 / 2023년 12월
평점 :
우리땅 우리생명 시리즈는 <앉은키밀 지구탐사대>를 읽으면서 처음 접했던 환경동화인데 심각한 환경문제로 사라지고 있는 동물과 곤충, 씨앗, 식물에 대해 몰랐던 부분을 알게 되어 관심을 가지게 된 책이었어요.
<말똥밭의 소똥구리>는 초원 지키는 환경 파수꾼 소똥구리를 찾아서 떠나는 환경동화로 초등학생을 주인공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영민이.
몽골에서 살다 한국으로 온 아자르.
유전공학자가 꿈인 민지.
베트남전에 참전해 고엽제로 평생 고통받다 돌아가신 할아버지를 둔 영민이.
엄마와 떨어져 살며 인스턴트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고 있는 아름이.
아이들은 학교 뒤로 푸른 숲이 넓게 펼쳐져 공기가 깨끗하기로 유명한 '녹림 초등학교'에서 생활하고 있어요.
어느 날, 아토피로 고생하는 아름이는 인스턴트식품을 찾아서 어떤 것들이 들어 있는지 조사해 보는데 전혀 모르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또한 같은 반 영민이의 할아버지께서는 고엽제에 들어 있는 다이옥신(독성물질)으로 인해 고통받다 돌아가신 이야기를 접한 아이들.
아이들은 이런 사연을 통해 환경에 관련된 책을 읽게 되었어요. 그러다
환경 변화로 인해 멸종 위기를 맞이한 여러 동물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그중 소똥구리가 있었답니다.
소똥구리가 멸종 위기종 복원센터에 있다는 소식을 접한 아이들.
아이들은 소똥구리를 만나기 위해 비밀 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과연 아이들은 생태계의 분해자 소똥구리를 만날 수 있을까요?
'우리 땅 우리 생명' 시리즈 <말똥 밭의 소똥구리>는 한반도에서 사라진 동물, 곤충, 씨앗, 식물 등 안타까운 생명에 관한 이야기 중 하나로
자연 생태계에 있는 많은 생물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 눈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놓은 환경 동화에요.
소중한 생명들이 사라지고 있는 환경, 그리고 사라질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환경에 대해 우리가 제대로 이해하고,
제대로 실천해야 함을 알려 주기에 부족함이 없었어요.
무엇보다 아이들이 공감하는 부분에서 의미가 가장 컸던 거 같아요.
친구들의 환경, 그리고 우리의 환경이 동떨어진 게 아니라는 것부터 공감할 수 있고,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던거 같아요.
환경을 위해 주변에 관심을 가져야 될 초등아이들.
작은 생명도 소중하다는 걸 알아야 될 아이들에게 이 책을 권해봅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말똥밭의소똥구리#우리땅우리생명시리즈#파란자전거#초등환경도서#환경도서#초등추천도서#초등필독서#도서협찬#소똥구리#환경파수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