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튼튼 엄마표 입시 - 초등부터 집중하는
이미애.신선형.엄태욱 지음 / 물주는아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라면 한 번쯤 접해 봤을법한 샤론 코치의 입시정보.

아이가 초등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나 또한 입시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다.

여기저기 기웃기웃하며 혹시 내가 놓친 정보는 없는지 노심초사였다.

어느 날, 유튜브에서 샤론 코치님의 이야기를 접했다.

'뭐가 문젠가?' '우선순위를 정해 가장 중요한 것부터 하면 되지 않나?'라는 간단하면서도 명쾌한 답에

'그렇지. 그런 거지.!'라며 무릎을 치면서 그녀의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오늘도 명쾌하게 답을 던지던 샤론 코치의 글을 읽으며 내가 엄마로서 나 자신은 뒤로 미루고 아이의 양육과 교육에 최선을 다하는 이유를 내게 스스로 물었다.


그녀가 내놓은 <초등부터 집중하는 기본 튼튼 엄마표 입시>에는 샤론 코치를 비롯한 수학의 신선형 선생님. 국어의 엄태욱 선생님의 입시를 위한 로드맵이 담겨 있다.


먼저 내가 가장 귀담아듣는 샤론 코치의 튼튼 교육 전략에는 사춘기에 접어드는 자녀를 대할 때 엄마의 현명한 태도에 대한 조언이다.

아이들의 사춘기는 언젠가는 오는 것.

피할 수 없다면 그냥 받아 들여야 한다. 그리고 받아들일 때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마찰 없이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를 먼저 키워 본 샤론 코치는 사춘기를 대하는 엄마는 달라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적을 이기려고 한다면 적을 제대로 이해하는 자세. 자녀의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면 엄마들도 자녀와 마찰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엄마들은 이 부분을 명심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하나하나 대처법을 적어둔 부분에서 고개를 주억거렸다.


둘째 그녀의 강점인 엄마들의 입시를 위한 로드맵에는 그녀가 정의한 연령별 우등생이 되는 과정이 나와 있다.

예를 들면 5세에는 30분 앉아 있기, 초4에는 책 한 권을 시간 날 때마다 읽기.......

우등생의 목표를 단기에 두지 말 것을 강조한다.

우리의 목표는 입시라는 것을 명심해야 함과 동시에 엄마의 서두름이 앞서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나를 비롯한 다른 엄마들이 아이 교육을 둘러싼 이런저런 이야기에 쉽게 흔들리는 이유는 뭔가 내가 모르는 지름길이나 요령이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 때문인데 대입으로 향하는 길에는 마법 같은 꼼수는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었다.


과목별 로드맵으로는 수학 영역과 국어 영역이 실려 있는데,

수학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자기 주도학습을 잘 진행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코칭이 담겨 있다.

아낌없이 노하우를 전하려는 신선형 선생님의 노력이 수학 파트에서 많이 엿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자기주도학습을 진행할 때 계획과 실천, 평가, 주간. 월간 점검에 대한 행동사항이라든지, 초등수학의 실력을 키우기 위한 기본, 심화, 사고력에는 어떤 교재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까지 모두 담겨 있어 내 아이의 취약부분을 보충할 수 있는 부분을 쉽게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수학 로드맵에서 내가 특히 눈여겨 본 부분은 슬기로운 학교와 학원생활 편에서의 학원 정보였다. 아직 학원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있지만 언젠가는 도움을 받아야 할 거라는 생각이 있어서인지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귀가 솔깃했던 내용( 학원에 대한 정보)을 제공했다.

마지막 내가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수학 로드맵은 '엄마가 알려 주는 오답 노트 작성법'이다.

내가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 오답노트는 아이가 작성하는 것으로만 생각했는데....'이렇게 했어야 하는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름 수학 실력을 기르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생각했는데... 수학 공부 방식에 오류를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마지막 국어 영역의 로드맵에는 읽고, 읽고 또 읽은 독해력 훈련법이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수록된 지문 예시를 읽으면서 선생님의 설명을 읽으니 이해도 쉽고 방향도 나름 잡기 수월했다.

국어는 모국어이지만 반드시 학습을 통해 능력이 향상되어야 하는 학문이다.

국어의 학습을 간과하기 쉬워 많은 아이들이 국어의 점수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우리 아이도 책을 많이 읽어서 나름 국어를 잘한다고 생각했다가 발등을 찍었던 경험이 있다.

독해력 문제를 풀면서 생각지도 않던 문제에서 오답이 나올 때 '뭐가 문제지? 왜 모르지?'스스로가 돌아봐도 몰랐던 부분을 국어 로드맵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체계적이지 않았구나. 안다는 착각에 빠져 있었구나'라고 말이다.


국어 로드맵은 국어의 체계적 공부법이 이렇게 디테일하게 실려 있을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기에 충분할 만큼 구체적이다.

본 책에 실려 있는 예시를 들어 보면,

선생님의 언어로 '메아리 독해'라는 독해법이 있는데, 이 독해법은 문장을 주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 서술어 등을 구별하여 끊어 읽고, 끊어 읽는 것이 익숙해지면 끊어 읽는 매듭과 매듭 사이에 호흡을 넣기 시작해 매듭의 관계성을 파악하는 읽기 독해법이다.

사실 끊어 읽기를 하면서 핵심어와 핵심문장을 찾고 주제를 찾는 독해는 했지만, 아직 문장의 구성까지 일일이 알면서 독해하지는 않았는데... 독해는 이런 구성 성분까지도 알아야 한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국어 로드맵은 독해의 기술을 하나하나 알려준다. 이 독해의 기술을 읽고 나면 책을 잘 읽는다는 것, 독해를 잘 한다는 것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국어 성적은 어떻게 해야 오르는지에 대한 전략을 엿볼 수 있어서 실질적 국어 성적 향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국어 로드맵은 아이의 독해를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책을 읽으면서 독해를 제대로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기에 충분한 내용이었다.


나를 비롯한 많은 부모들이 아이의 행복을 위해 오늘도 열심히 뛴다.

하지만 아이의 행복을 위해 우선되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는 가끔 잊어버린다.

진정 아이의 행복을 위해 먼저 행복해야 하는 것은 엄마 자신이어야 한다는 샤론 코치.

그녀는 초등부터 집중하는 기본을 튼튼히 하는 엄마표 입시를 우리에게 알려주면서 말한다.

우리의 목표는 대입 입시라고....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