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작 초등 국어 비문학 독해 5단계 (5,6학년) - 바른 독해법으로 훈련하는 초등 비문학 독해 기본서 초등 빠작 국어
구주영 외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 문화. 경제, 과학. 기술. 예술. 인물. 환경

모든 영역을 바르게 독해 할 수 있다.

-빠작 비문학 독해 -

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국어 영역이 어려워지는데 특히 비문학 영역이 어려워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내용도 방대하고, 깊이도 깊어지기 때문인데요. 비문학에는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신문의 사설도, 기사도, 다양한 정보글도 모두 비문학의 영역에 속해요. 하지만 우리는 여러 형태의 이런 글들을 비. 문. 학. 이다.라는 말은 하지 않아요. 문학이 아닌 모든 글을 비문학이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방대한 비문학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알아갈 수 있을까요?

오늘은 학년이 높아질 수록 어려워진다는 비문학을 체계적으로 독해할 수 있는 교재에 대해 살펴보려고 해요.

 

국어라면 자신있다는 저희 첫찌 유독 국어 문제집 중 빠작을 고집해 벌써 3년째 풀고 있는데요 "넌 왜 빠작이 좋니?"라는 물음에 "빠작이 내 스타일이야"라는 답을 할 뿐 다른말은 하지 않더라구요. (참고로....저희 딸 독서광이에요~^&^)

그 많은 독해 문제집 중 ' 왜 빠작일까?'라는 의문이 들면서 아이가 풀고 있는 비문학 도서를 세세하게 살펴 보았답니다.

지문을 읽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훈련 중심 독해서

책을 다방면으로 읽은 아이의 경우, 비문학 영역이 강할 수 있지만, 독서를 하지 않은 아이의 경우는 비문학 영역을 힘들어 할 수 있어요.

그럼 문제를 못푸냐? 그건 아니죠~~~~^&^

빠작 비문학은 단계에 상관없이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지문의 내용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지문별 5개의 필수 어휘를 학습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기에 사전을 펼치지 않아도 새 어휘를 습득할 수 있답니다.

아래에서 보여지는 구성과 특징 보이시나요?


 

1. 차별화된 비문학독해 지문 구성

2. 구조화된 지문 독해 문제 구성

3. 지문 구조 분석을 통한 바른 독해 훈련

4. 다양한 배경지식 습득

5. 지문별 5개 필수 어휘 학습

 

독해 지문을 읽고 나면 핵심 제재와 주제를 파악하고 난 후, 세부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나를 점검하는 순서 그리고 세부 내용을 가지고 적용하거나 추론하는 형식의 문제를 풀어 보면서 문제가 조금씩 확장되어가는 형태를 갖추고 있어요. 그리고 지문 구조 분석과 배경지식 코너에서는 글의 중심 내용을 찾아보고, 글의 구조를 파악해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오늘의 어휘 코너인데 새 어휘이다보니 어휘의 사전적 의미를 알고, 어휘의 쓰임 알아 본 다음 독해를 할 때 어휘를 적용시켜보도록 하는 구조로 나와 있어요. 





 

이 구조는 아이들이 5일 정도 문제를 풀어보면, 자연스레 텍스트를 읽으면 중심 문장을 찾고, 세부내용을 찾으면서, 그 다음을 예상하는 구조로 이해하기에 저희 첫찌가 좋아했던거 같더라구요. 부담이 없어요. 그리고 읽으면 요런 형태로 찾아야 한다는걸 알아서인지 척척 풀고 내려가니 어렵지 않았던거 같더라구요. 

<<사전 찾기 싫어하는 아이....새 어휘를 사전적 의미까지 몽땅 적어주니 편해서 좋았답니다...허허ㅠㅠ, 그리고 텍스트의 이해를 위해 나온 배경지식코너는 읽는 재미와 알아가는 재미가 꽤 있어요....이래서 자기 스타일이라고 했더라구요 ~^&^>>

5단계의 비문학에는 진짜 다방면의 글을 실어뒀어요.

언어에서부터 인문, 사회, 문화, 경제 등등......


한 영역별로 4회에 걸쳐 나오는 형식을 갖추고 있는데 내용이 조금 어려운 감이 있어요. 왜냐하면 텍스트 자체가 길어졌고,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나의 텍스트를 제시하고, 새 어휘를 사전적 의미를 풀어주고 키워드를 제시하기에 하나하나 뜯어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근데 저희 첫찌는 구멍이....구멍이.....항상 한 개씩 틀려요ㅠㅠ

하.지.만 걱정 없어요. 빠작은 선생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거든요.



아이가 읽고 제대로 독해를 못한 부분은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다시금 배울 수 있기에 풀고 난 다음 다지는 과정이다라는 생각으로 들어보면 좋아요.

아이가 스스로 텍스트를 읽고 풀어서 문제를 맞춰도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 어느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짚어 주시니 저는 이 강의가 참 좋더라구요.

그리고.....이 강의를 통해 아이의 태도를 살펴보시면서

부모님은 아이가 인강에 어떻게 행동을 취하는 지 점검도 할 수 있고, 아이는 1:1의 수업처럼 몰입할 수 있고 말이죠~^&^


학년이 올라갈 수록 힘들어지는 비문학 독해.

올바른 독해 학습으로 차곡차곡 풀다보면 어느 새 독해의 실력이 쑥쑥 자라날텐데요.

체계적이면서 바른 독해. 텍스트를 올바로 이해하고, 정확하게 풀어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빠작 초등국어 비문학독해>

새학기 아이의 독해력 향상을 위해 동아출판 빠작 초등 국어 비문학 독해와 함께 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초등국어비문학독해#빠작#비문학독해#초등국어비문학독해5단계#초등국어#초등국어문제집#국어문제집#바른독해#독해력향상#동아출판#무료강의#엄마표국어공부#독해연습#읽기연습#어휘력#문해력#독해문제집#초등국어독해#초등국어독해문제집#초등문해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