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 나도 이제 초등학생 25
신현정 지음, 튜브링 그림 / 리틀씨앤톡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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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친구들과 싸웠다고 자기방에서 울 때도 있고, 씩씩거리며 "**랑 절교야"라는 얘기를 할 때도 있어요. 무슨일 있었는지 물으면 "그냥"이라거나 "걔가 자기 마음대로 해"라는 얘기를 하던데, 얘기를 차근차근 들어 보면 아이입장에서는 맞는 얘기도 되는데 다른 아이입장에선 아닐 수도 있는 얘기도 있고 말이죠.

<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는 초등 저학년 교과연계책으로 아이들이 일상, 아이들의 상황을 적절하게 표현해줘서 그 상황에서 느끼는 아이의 감정표현이 참 좋았는데요,

<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에는 '솔이'와 '진솔이' 그리고 '지우'가 나와요.

솔이와 진솔이는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교까지 가장 친한 친구예요. 솔이와 진솔이는 쌍둥이처럼 붙어 다니는 단짝 친구예요.

그런데 진솔이의 엄마 친구가 이사를 오면서 '지우'라는 아이가 같은 반으로 전학을 오게 된답니다. 솔이와 진솔이 그리고 지우 단짝에서 셋이 되는 이 과정에서 겪는 솔이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답니다~^&^

둘에서 셋이 되면 사람들이 흔히 위기감(?)이라고 해야하나, 아니면 소외감(?)이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그런 감정에 휩싸이는데요, <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에 나오는 솔이도 이런 감정에 휩싸여 지우에게 질투를 느끼고, 질투로 인해 여러가지 감정들이 싹트게 된답니다.

둘도 없는 단짝 진솔이가 갓 이사온 지우와 둘이서만 미술학원을 다니는 일.

서로 짝이 되면서 둘의 얼굴을 그려 주면 행복하게 웃는 일.

둘만 화장실을 가는일....

솔이는 진솔이와 지우의 행동에 마음이 상하게 되고 급기야 지우의 얼굴 그림에 낙서를 하게 된답니다.

자신의 얼굴에 낙서되어 있는 모습을 본 지우는 울면서 뛰쳐 나가고, 본의 아니게 당황한 솔이는 거짓말을 하게 되지요.

솔이는 자신이 한 거짓말로 진솔이와의 거리는 더 멀어지게 되는데... 잘못을 했을 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는 또래 친구를 사귈 때 아이들이 흔히 느끼는 감정선을 잘 표현하고 있어요.

그리고 잘못 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도 잘 나와 있구요.

아이들도 어른들도 사람들은 자신의 입장에서만 이야기 하기를 좋아해요. 하지만 상대방에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화해할 때는 나의 섭섭함을 먼저 토로하는게 아니라 잘못했던 행동과 미안했던 마음만을 전달하도록 하는게 좋아요.

아직 자기의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들이 <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읽었을 때, 아이가 자기의 마음이 어땠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아이들이 타인의 입장을 한 번쯤 헤아려 볼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데 <화해하고 싶은데 어떡해?>는 그런 타인의 입장 , 즉 친구의 입장에서 어떤 생각과 어떤 느낌일 지를 알도록 하고, 또 내 중심적 사고를 우리 중심적 사고로 확장시킬 수 있도록 사고를 확장시키는 책이었던거 같아요. 그리고 타인의 입장을 생각하게 되면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사과할 땐 나의 입장을 이야기 하기보다는 타인의 감정에 대해 미안했던 감정과 잘못했던 행동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야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아이가 이해하기가 쉽게 풀어져 있답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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