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김종원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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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책을 읽는데 무슨 말인지 읽고 또 읽는 일이 있어요. 왜일까? 한 번 쯤은 고민해 보셨을텐데요, 오늘은 읽은 것이 뇌에 새겨지는 5단계 문해력 코칭 프로그램을 알려주는 <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해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은 문제를 진단하고 책과 친해지기 단계를 거쳐 질문하면서 읽고, 그 다음 입체적으로 읽고, 독서 마무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단계가 이루어져 있어요. 그리고 각 과정마다 '아이와 함께 낭독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특징이 있답니다.

이 책에서는 먼저 아이가 독서를 잘 하기를 바란다면, 부모님의 독서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어 있어야 아이의 독서를 도울 수 있다고 해요. 

가령, 책을 읽는 시간도 독서. 읽고 생각하는 시간도 독서. 그 시간을 풍경으로 그리는 것도 독서. 시를 쓰는 것도 독서. 책을 읽고 놀아도 독서. 독서의 의미를 넓게 생각하는게 필요한 거지요. 그리고 독서는 반드시 자기 속도대로 읽어야 한다는게 중요해요.

뭐든 독서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신이 보내는 일상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독서를 예전보다는 편안한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독서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좋답니다. 이러한

독서의 범위를 확장하는 방식은 아이에게 독서의 재미를 심어 줄 수 있고, 아이에게 본격적으로 읽는 삶을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예요.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자신의 의견을 정립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최종적으로 나온 결과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인데 아이가 이 같은 수준의 역량을 갖추려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안목과 자신의 생각과 다른 것을 품을 수 있는 다양성. 그리고 지식을 정리하고 판단하는 성찰 및 이를 통해 나온 것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이 필요하답니다. 

표현할 수 없는 지식과 의견은 존재하지 않는 정보와 같아요. 타인에게 언어로 전달할 수 없다면 알아도 아는것이 아닌것이죠. 저자는 지금의 사회가 지식 기반 사회가 아닌 사색 기반 사회로 바뀌고 있으니, 사색하는 독서를 통해 지성이라는 대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해요. 

저자는 초등 4학년 이후로 읽기 능력이 정체되는 사례가 많은데 이럴 때는 다독보다는 정독 즉 한 문장. 한 권을 잘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한 문장, 한 권을 잘 읽는 것. '독서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생각'이다.'라는 것이예요. 생각해야 이해할 수 있는 지문, 읽은 것을 글로 표현하는 글쓰기 숙제. 이런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문장 입체 독서'가 필요하답니다. 입체적 독서는 인문학적인 요소가 담겨 있는데 이 독서법의 핵심은 지금 아이가 살아가는 곳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며 자신이 가진 것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에 있어요. '1문장 입체 독서'의 본질은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고 변주하는 것이랍니다. 

P.38

 

 



 

독해력과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하루 5분 낭독 훈련은 '이해'와 '소리'라는 중요한 사실이 있어요. 한 사람이 내는 소리는 그 사람이 이해한 수준을 넘지 못하는데, 읽는 사람이 아무리 멋진 음성으로 낭독해도 제대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표현과 단어 그리고 문장은 제대로 감동을 전할 수 없기 때문이랍니다.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한 줄을 읽어도 남는 것이 있고, 듣는 사람에게도 그 의미를 더 농밀하게 전할 수 있다는 사실~~꼭 기억해 두어야 해요.

낭독이 좋은 이유는 읽기 위해 몸의 다양한 기관을 스스로 움직이며, 낭독한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서 두뇌의 다양한 부분을 활용하고 이를 전체적으로 내면에 흡수하기 위해 정신을 집중해 나아가는데 있어요.

 

문해력을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읽은 것을 자기 삶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해야 하고, 스스로 적용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하며, 이를 가능하게 할 방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있어야 해요. 

이 책은 낭독은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낭독을 위해 아이와 함께 읽을 수 있는 파트(독서 후 낭독 시간)를 할애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면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스텝 2에서는 책과 친해지기 위한 단계로

문해력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읽기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해야하는 부분들

스텝 3에서는 질문하며 읽기를 통해

읽은 것이 전부 뇌에 새겨지는 말하기 독서법

스텝 4에서는 입체적 읽기 단계로

모르는 것을 스스로 알게 하는 힘, 1문장 입체 독서법에 대해 적어 두고 있어요.

변주하는 힘을 키우는 5단계 독서법에서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로 에피소드 위주로 잘게 쪼개서 읽기를 권한다. 이는 기억하고 적용하기 편하기 때문인데 단점은 가장 자극적인 독서라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에피소드 위주로 읽어도 '여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라는 생각으로 읽으면 자극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두 번째로는 에피소드에 내 생각을 녹여내는 부분인데,

'나는 이 에피소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 생각은 작가의 생각과 무엇이 다른가?"

"대안을 제시하려면 무엇이 더 필요한가?"

3단계의 질문을 통해 우리는 작가가 제시한 에피소드에 자신의 생각을 녹여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예요.

세 번째로는 에피소드를 내 삶에서 실천하기인데요, 읽고 생각한 것을 실천까지 해봐야 그 생각이 현실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는 거예요. 실천하며 몰랐던 것을 눈으로 배울 수 있으며, 배운 만큼 더 새로운 세상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네 번째로는 실천한 결과물로 나만의 에피소드를 창조하기인데요, 실제로 무언가를 끝까지 해본 사람들은 어렵지 않게 자신의 경험을 글로 쓸 수 있다고 해요. 아이에게 자신만의 에피소드를 수집하는 메모장을 만들어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는 나만의 에피소드를 하나의 글로 완성시키는 것인데요, 스스로가 자기 삶의 작가가 되어 글을 적어 보는 거예요. 독서는 반드시 쓰기로 마무리를 해야 해요. 읽기에서 끝난 독서는 독서가 줄 수 있는 가치의 100분의 1도 가질 수 없다고 해요. 생각하고, 실천하고, 삶에 녹여내며 독서가 자신만의 것이 되는 것이지요. 

우리는 아이들이 독서를 통해 '불가능한 것', '의미가 없는 것.', '가치가 없는 것' 이 세 가지를 자세히 살펴보며 가능성을 찾아내는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 하고 있답니다.

 


 



 

<초등 1 문장 입체 독서법>은 독서 포인트를 실어 뒀어요.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법, 나에게 도움되는 책 고르는 법, 다산 정약용의 독서 습관, 한 줄을 읽어도 질문하고 사색하라...... 진정 독서를 함에 있어서 독서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왜 해야하는지? 구체적인 마음, 구체적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서 책 한권을 읽는데 시간은 정~~말 많이 걸렸어요. 한 파트를 읽을 때 주제 관련글을 읽고, 독서 포인트를 읽고, 독서 후 낭독 시간 (아이와 함께 읽어요)을 읽으면서 정말 하나도 허투로 넘길게 없는 알찬 독서법을 알려 주고 있어서 그냥 한 번 읽고 책장에 꽂아 두는 책이 아니예요. 

 

 



 

하루에 한 파트를 꼼꼼하게 읽고 생각하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올바른 독서법을 익힐 수 있는 책이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 귀한 책이랍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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