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문장력 -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센스 있게 만드는 법
김선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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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속에서 말을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없을거예요?

하지만 혼자사는 사람도 많아지고, 코로나19로 팬데믹이 되면서,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예전보다는 많이 줄어 들었는데요, 그러다보니 문자로 소통하거나, 카톡, 베신저, 이메일, 블로그, SNS에 글을 쓰는 일이 많아졌어요.

저도 팬데믹이 되면서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모임이 줄어들어 답답한 시간이 많아 지면서 블로그와 SNS를 배워 사람들과 소통하게 되었어요. 

글을 쓰다보면 왠지 내 글이 너무 길어지고,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핵심 찾기가 어려울 때가 있어서 고민이 많았답니다.

오늘은 제 글이 왜 이리 길~~어지고, 내용이 흩트러졌는지 제 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책에 대해 도움을 받은 책을 소개하려고 해요.

 

이 책에는 '어른의 문장'이란

첫째, 대화의 목적이 있어서 한다고 해요. 전할 내용을 빠뜨리거나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표현을 쓰지 않고, 읽는 사람에게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문장을 짓도록 하라고 되어있어요.

둘째, 구체적인 타깃이 있어야 한다고 해요. 나 혼자 읊조리거나 불특정 다수에게 전하는 말이 아니라, 나의 글을 읽는 사람의 수준과 특성을 먼저 파악한 후 그에 알맞게 문장을 짓도록 해야 한다는 거예요.

셋째, 문장에는 배려심이 있어야 한다고 해요. 발신자의 메시지가 수신자에게 온전하게 닿도록 해야 하는데 정확한 어휘를 사용하고, 가독성이 좋게 하기 위해 읽는 사람을 편하게 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예요.

 


 

집에서 일기를 쓰면 그 일기는 오로시 나의 글이잖아요. 적는 자도 '나'이고, 읽는 자도 '나'.

하지만, 문자나 카톡, 메신저나 이메일 그리고 블로그와 SNS는 적는 자는 '나'이지만 읽는 자는 '타인'이예요.

우리는 글을 쓸 때 책임감을 가져야해요.

이 책은 나의 글에 대한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위해 기본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어른의 문장' 즉, 대화의 목적을 가지고, 나의 글을 읽는 타깃을 정확하게 알고, 배려하는 문장을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책의 흐름은

 

 


 

 

1장에서 문장으로 대화 할 때 지켜야 하는 기본 원칙에 대해 말하고,

2장에서는 어른의 문장을 썼을 때 어떤 점이 글쓴이에게 유익한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3장에서는 어른의 문장으로 대화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4장에서는 블로그, 이메일, SNS 각 특성에 어울리는 세련된 문장 구사 비법을 알려 줘요.

마지막 5장에서는 어른의 문장을 쓰기 위한 습관에 대해 소개하는데, 저는 이 책을 읽으며 4장과 5장에 주력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해요.

 

4장 <내가 쓰는 문장을 세련되게>라는 부제목으로 나와 있는데요, 

서평과 에세이를 쓸 때 읽는 사람은 아무것도 모른다는 전제 조건으로 글을 쓰면 된다고 해요. 온라인에서 글을 읽을 때 글이 서평이라는 사실을 알고 읽는 사람도 있고, 서평인 줄 모른 채 제목에 흥미를 느껴 읽는 사람도 있으니, 기본은 '모른다'고 생각해서 글을 쓰면 읽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거예요. 책을 소개할 땐 서평 도임부에 저자의 이름과 전공, 하는 일, 대표 저서 정도는 알려주면 좋아요. 에세이도 기봉는 '모른다'는 생각으로 글을 풀어 주면 좋아요. 

지금 제가 쓰는 글은 서평이예요. 그럼 <어른의 문장력>이란 책에 대해 쓸 땐 

"저자는 13년간 방송작가로 살며 시청자와 소통하는 글을 쓰는 '글쓰기 코치, 글밥'으로 활동하며 생각을 글로 정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있는 김선영(글밥)작가라는 소개를 먼저 하고저서로는 <오늘 서강대교가 무너지면 좋겠다>, <나도 한 문장 잘 쓰면 바랄 게 없겠네>있어요"라는 글을 먼저 시작하는게 좋답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에는 이메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보내기를 누르기 전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실수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체크리스트에 적어야 하는 내용은 제목, 첨부파일, 정확한 이메일 주소, 본문 내용, 수신자 이름등이 해당된답니다. 

정갈한 메일 소통은 나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것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업무 효율에도 영향일 미치기 때문에 중요해요.

 

 



 


이 메일을 쓸 때 

제목은 말머리를 붙여서 3~ㄱ어절로 길지 않게 작성하는게 좋아요. 받는 사람이 제목만 보고도 '무엇에 관련된 내용'인지 알 수 있도록 해야 수신자가 메일을 열기 전에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답니다. 

본문은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써요. 너무 길지 않게 300자 내로 쓰고, 두괄식으로 첫 세 줄 안에 핵심 내용이 나오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본문은 보고와 제안, 요청으로 나뉘는데, 보고는 상대방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제안은 내가 전하고 싶은 내용을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해요. 그리고 요청은 반드시 구체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소통에 막힘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인스타그램에 쓰는 문장은 호기심을 끄는 문법이 따로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집중력을 요구하는 텍스트가 아닌 훌훌 넘겨보는 '이미지'기반이기 때문에 이미지에 해당하는 글을 올려야 시선을 끌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화면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이므로 사진과 동영상에게 호기심이 생기도록 해야하고, 호기심 끌기에 성공했다면 더보기를 클릭해야 자세한 내용을 읽을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이미지 위에 글자를 올려서 편집하는 방법도 있고,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카드 뉴스 형태로 스토리텔링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첫 문장을 제목 형태로 짓거나 핵심 내용을 해시티그해서 넣는 경우도 있는데, 첫 문장은 독자를 끌어 당기는 힘이 있어야 해요. 그리고 SNS를 하는 심리 저변에는 인정받고 소통하고 싶은 욕망이 깔려 있기 때문에 마지막 문장은 질문을 던지며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좋아요. SNS에서 사용하는 문장은 언제나 '소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하는 걸 꼭~~기억해요.

아참참... SNS에는 '공유'기능이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야 해요. SNS에 쓴 문장은 이미 나만의 것이 아니니 내가 읽어 불쾌한 문장은 남이 읽어도 불쾌하다는 사실 잊지말아야 해요.

마지막 팁

플랫폼에 따라 제목을 달리 하는게 좋아요. 

이메일에 있어서의 제목은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제목을 뒷받침하는 특징을 적어 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블로그의 제목은 본문 내용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누구에게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가 들어가도록 하고,

서평 제목에는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제목으로 짓고 어떤 책인지는 부제로 두면 된답니다.

마지막 SNS에는 딱히 제목이 없는데 좋아요, 댓글, 공유 반응을 많이 일으킬 수 있도록 사진이나 첫 문장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도록 하면 도움될 수 있어요.

 

 



 

<어른의 문장력>에는 일상의 문장들을 깔끔하고 호감가게 쓰는 작은 법칙들이 숨어 있는데, 여러분의 글을 성과와 관계 그리고 자존감을 키우는 똑똑한 한 줄로 쓰기 위해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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