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딤돌 초등 독해력 4 - 수능까지 연결되는 ㅣ 초등 디딤돌 독해력
디딤돌 국어교재 연구회 지음 / 디딤돌 / 2018년 11월
평점 :
요즘 문해력, 독해력, 이해력... 많은 어휘에 대해 들어 보셨을텐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독해력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해요.
독해력.
과연 무엇일까요?
모든 공부의 기본과 기초가 된다고 하는 독해력.
독해는 교과서의 내용 뿐만 아니라 인터넷, 신문 등 일상에서 접하는 지식과 정보가 대부분 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독해력이 튼튼하게 뒷받침 되어야 공부도 잘하게 되고, 사고력도 커지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독해력은 단기간에 기를 수 없는 마라톤과 같은 과목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일찍 시작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유아기땐 책 읽기에 주력하고, 학령기가 시작되면서는 책 읽기와 더불어 독해력 관련 문제집을 한 두권씩 풀고 있어요. 문제집을 풀다보면 글을 체계적으로 읽게 되고, 정확하게 읽게 되어 자연스레 핵심을 찾아 이해할 수 있도록 되는데 풀었던 문제집 중에서 오늘은 디딤돌에서 나온 '디딤돌 독해력'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해요.
디딤돌 독해는 '초등부터 시작하고 수능까지 연결하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이는 국어도 수학과 마찬가지로 나선형으로 국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예요. 학년이 올라 갈 수록 이전 학년의 것을 기본으로 점차적으로 어려워지고, 많아지고, 깊어진다는데 포인트를 맞추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독해는 초등에서 고등까지 핵심 개념은 같고, 지문과 어휘 수준의 난도가 올라가니 초등 독해를 시작할 때 정확하게 독해하는 법을 배워 궁극적으로 수능까지 도달 할 수 있도록 교재가 구성되어 있다고 해서 관심이 갔어요.
교재의 구성을 한 번 살펴 볼게요.
교재는 총 8주로 구성되어 있고, 1주에 5일 루틴을 만들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1주에는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해요.
5일동안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해서 읽고 문제를 풀고, 마지막에는 마무리에 글쓴이의 마음을 짐작하기 위해 문장에서 어떻게 표현 되었는지를 알아본 다음, 지금까지 풀었던 문제가 수능에는 어떻게 확장되어 나오는지까지 살펴보도록 하고 있어요.
저희 아이가 풀었던 교재 1주 2일주차 '사랑하는 딸에게'라는 주제로 나와 있는데, 처음 문제는 오늘 배울 문장 속에서 처음 접하는 낱말을 예시 문장을 읽으면서 알맞은 낱말을 찾아 쓰는 것으로 새로운 어휘에 대한 설명까지 붉은 색으로 나와 있어요.
아이들이 단어는 찾아 적는데 그 단어의 정확한 뜻을 말하기는 어려울 때가 있어서 이렇게 단어에 대한 설명글이 있으면 따로 사전을 찾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본격적인 문제 풀이에 들어가기 전 주어지는 문장을 읽어 보면 오늘 배운 낱말이 들어간 문장으로 문제 풀이에 들어가는 걸 보실 수 있어요.
문제 중 주제에 맞는 문제는 (예시 3번. 예시 5번) 주제를 한 번 더 언급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알도록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5문항을 모두 풀고 나면 오늘의 독해는 어떠했나를 묻는 게 나와 있어요.
(요건 아이가 초등고학년인데도 표시 하면서 좋아해요~^&^)
2주에서 8주도 매주차 주제가 정해져 있는데, 아래와 같아요.
2주에는 인물, 사건, 배경을 이해해요라는 주제인데, 이야기에서 어떤 일을 겪는 사람이나 사물의 말, 행동, 생각, 성격등을 살펴 보거나, 이야기에서 일어난 순서, 사건의 원인과 결과 알기, 이야기가 펼쳐진 시간적 배경이나 공간적 배경, 시대적 배경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2주차 내용을 잘 이해하면 소설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3주에는 이어질 내용을 짐작해보는 주제로 다루어지고,
4주에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해 보는 주제로 나오는데 아이들이 사실적 근거로 의견을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제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 파트예요. 사실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사실적 근거를 찾기를 어려워 하는 아이들 있거든요. 글을 쓴 사람의 의견인지 아니면 변하지 않는 사실인지가 모호하다고 느끼는 아이들에게 이 주차를 하면 조금은 구분할 수 있을것 같아요.
5주에는 주장과 근거를 파악해요라는 주제로 다루는데 우리 아이가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주된 의견을 내세우는 주장은 잘 하는데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제시가 좀 어렵거든요. 그래서 전 주장과 근거를 찾기 하는 이 파트는 굉장히 차근차근 이유를 물어 보고 뜯어 보는데 주력해요~^&^
그 외
6주에는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해요.
7주에는 글의 종류에 맞게 내용을 간추려요.
8주에는 글의 주제를 파악하는 주제인데 글을 읽고 제대로 주제를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말한 사람의 의도와 듣는 사람의 의도가 다르면 오해가 생기듯, 읽는 사람에게 글을 쓴 사람이 전하고자 하는 생각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으면 문제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잖아요. 그래서 주제를 파악하는게 가장 어렵고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거지요~^^ 그런데 글은 형태에 따라 주제를 파악하는데 핵심포인트가 다르기에 설명글, 시, 이야기글등으로 다루어서 풀어 볼 수 있답니다.
디딤돌 독해력을 공부 할 때는
첫째 독해 목표를 확인하는 걸 먼저 해야해요. 주제에 맞는 독해력의 향상을 위해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 알아야 아이도 스스로 성취한 보람을 가질 수 있어요.
둘째 하루 학습전 어휘를 미리 읽어보아야 해요. 우리가 영어 문장도 단어의 뜻을 모르면 아이가 해석이 불가능해서 재미없어 하잖아요? 국어도 마찬가지랍니다. 새 어휘에 대한 지식을 만들고 문장을 읽으면 막힘이 없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데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셋째 지문을 제대로 읽기도 해야 하고, 문제를 풀도록 해야 해요. 문제에는 기본 유형 문제와 목표 확인 문제로 나누어져 있으니 목표확인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지 유심히 보고 풀 수 있도록 해요.
넷째 학습 마무리를 할 때 지금까지 글의 흐름이 어떻게 나왔는지 생각해보면 주제별 독해의 목표를 알 수 있을거예요.
독해의 최종 목적은 '글을 읽고 제대로 파악하기'라고 저는 생각해요. 글이 어떤 글인지, 무엇을 요구하는지, 어떤 형식을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주제별로 나누어 하나하나 연습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독해력 향상을 위해 오늘도 어김없이 디딤돌 독해력을 풀어 나가고 있답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도서만 지원받아 직접 풀어보고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디딤돌초등독해력#디딤돌독해력#초등독해력#디딤돌#독해력#초등국어문제집#초등국어#체계적인독해력#초등에서수능까지연결되는독해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