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뒤흔드는 바람개비 태풍 지구 환경 이야기 4
허창회 지음, 이다혜 그림 / 풀빛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얼마전 한반도로 무섭게 진입해 동해안의 많은 곳을 물바다로 만든 태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어마어마한 위력을 지닌 태풍! 

태풍은 왜 생기는 걸까요? 

태풍은 어떻게 바람과 비를 몰고 오는 걸까요?

태풍 피해를 막을 방법은 없을까요?

이 답을 찾으려면 먼저 공기와 기압이 무엇인지, 바람과 비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알아야 해요.

 

 


 

태풍은 '몸시 부는 바람'을 뜻 하는데 바람은 공기가 이동하는 것을 말해요. 공기가 움지이지 않으면 바람도 없는 것이지요. 그럼 공기는 무엇일까요? 공기는 하늘에 떠 있는 기체(대기)를 말해요. 

지구에는 지구 중심으로 끌어 당기는 힘(중력)이 있는데 공기도 중력의 영향을 받아 아래로 누르는 힘 (기압)이 있어요. 

 

 



공기가 많은 지역은 누르는 힘이 크고 (고기압 지역), 공기가 적은 지역은 누르는 힘이 작아요( 저기압 지역)

태풍은 '강하게 발달한 열대 저기압'이라고도 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태풍은 열대 지역에서 발생해요. 

 

 


 

위에서 태풍은 공기의 이동이라고 했는데요,

공기에는 질소가 78%, 산소가 21% 비율로 되어 있는데 이렇게 고정돼 있기도 하지만, 수증기는 기온에 따라 대기가 최대로 머금을 수 있는 양이 달라지거든요. 기온이 높으면 대기가 머금을 수 있는 최대 수증기량이 많아지고, 반대로 기온이 낮으면 줄어 들어요. 온도가 낮아지면 상대 습도는 높아지는데 상대 습도가 100퍼센트가 되면 수증기는 더는 기체로 있지 못하고 액체인 물로 변해요. 이렇게 물로 변해서 하늘에 떠 있는 것이 바로 구름이랍니다. 수증기가 구름으로 바뀔 때 '잠열' 즉 '숨은열'이 방출되는데, 이 잠열로 대기의 온도가 높아져요. 그러면 안에 있는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공기가 빠져나간 열대 저기압의 아랫부분에 저기압이 만들어져요. 기압 차이를 없애기 위해 주변 공기가 이곳으로 모여들면서 열대 저기압으로 수증기가 더욱 활발하게 공급되고, 열대 저기압은 더욱 강하게 발달하여 태풍으로 발전하는 거랍니다.

우리나라는 장마철이 되면 어김없이 태풍 예보가 있어요.

기상캐스터가 나와서 '북태평양 고기압'영향으로... 

북태평양 고기압은 북태평양에 위치하는 해양성 아열대 고기압인데요. 열대 지역에서 상승한 공기가 열대 지역 중에서 중위도와 가가운 아열대 지역에서 하강하면서 만들지는 고기압이랍니다. 

북태평양 고기압은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성질을 갖고 있는데 우리나라 여름철 날씨에 큰 영향을 준답니다. 북태평양 고기압이 서쪽으로 확장하면서,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고 건조한 아시아 대륙의 공기 덩어리와 만나 장마전선이 만들어 지는 거지요. '대박~~그래서 엄청난 양의 비를 뿌렸구나!!!'

근데 태풍이 오면 오기전에는 억수같은 비와 나무를 통째 뽑을 바람이 갑자기 잔잔할 때가 있거든요. 이 때는 '태풍의 눈'에 들어 있어서 그럴 수도 있어요. 태풍이 왔을 때 눈벽 구름이 지나는 지역에서는 세찬 비와 바람 때문에 큰 피해가 발생하지만 안에서는 바람이 약하게 부는데 태풍 중심으로 불어 들어가는 바람이 눈벽 구름의 강한 상승 기류에 막혀서 눈벽 구름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해요. ' 휴~~이번 태풍 '힌남노'는 비를 너무 많이 뿌렸어~~이잉 ㅠㅠ'

태풍이 오면 사람들은 일기예보에 귀 기울여야 해요. 왜냐하면 태풍의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야 대처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태풍이 왔을 때는 이렇게 대처해 보세요. 

첫째, 빗물받이와 배수구 청소를 해서 물이 잘 빠지도록 해야해요.

둘째, 태풍 정보에 귀 기울여야 해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켜고 태풍의 경로및 대처방안을 들어야 해요.

셋째, 홍수 발생시 대피처를 알아두어야 해요.

넷째, 비바람이 강할 땐 집 안의 가스 밸브를 잠그고, 방문이나 유리창을 잘 닫아야 해요. 그리고 유리창과 멀리 떨어져 있어요 해요.

다섯째, 태풍이 왔을 땐 밖으로 나가지 않아야 하지만, 만약 나간다면 배수구나 강, 방파제 및 산길, 공사장은 절대 가까이 가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가로등과 신호등 전봇대도 위험하니 근처에는 가지 말아야 해요.

여섯째, 홍시가 발생하면 감전 위험이 있으니 전기 제품 사용은 하지 않는게 좋답니다.

마지막 일곱째, 대피시 응급 약품, 물, 비상식량, 라디오, 손전든 꼭 챙겨야 해요.



 

지구온난화로 태풍같은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지구 온난화를 막을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서 실천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태풍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우리가 해야할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요~~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태풍#지구를뒤흔드는바람개비태풍#지구온난화#자연재해#초등도서#초등필독서#정보지식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