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초등 글쓰기 - 창의력과 문해력을 키워 주는 마법 같은 글쓰기 비법
김민선 지음, 박옥기 그림 / 밝은미래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엄마들 사이에서 핫한게 <문.해.력>이잖아요?

문해력을 하도 많이 들어서 알긴 아는데......

그런데, 문해력은 어떻게 하면 키워질까?라는 물음에 사람들은 다들 독서를 하면 문해력이 좋아진다하고 해요.

맞아요. 독서는 문해력을 키우는데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 될 거예요. 하지만 단순히 독서를 하기만 하면 진짜 문해력이 키워질까요? 최근에 '문해력'이라는 단어로 나온 책들을 읽어 보면 읽기에 포인트를 많이 두고 있어요.

여기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은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사전에는 정의되어 있거든요. 

하지만, 글은 읽었는데, 이해가 안되면...... 문해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는 얘기에요. 그렇다면 문해력은 어떻게 향상시켜야 되는걸까?

저는 문해력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자기 생각을 표현함으로써, 상호 간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럴려면 '읽기 능력, 이해 능력, 의사소통 능력' 이런 여러 능력을 골고루 갖춰야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답니다.

여기서 문해력을 키우려면, 처음에 말씀 드렸던 책읽기가 기본이 될 거예요. 두 번째로는 어휘력이 있어야 이해가 되겠죠? 뜻을 모르면 이해할 수 없으니까요. 세 번째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있어야 할 거예요. 오늘은 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같이 살펴볼까 해요.

의사소통 능력은 어떻게 해야 길러질까?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글쓰기'예요. 우리가 어릴적, 일기쓰기, 독후감 쓰기 숙제 내어 주잖아요? 왜 였을까? 그냥? 손 힘기르려고?......

대학을 들어갈 때 자기소개서나 논술고사를 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 보셨을거예요. 왜 칠까요? 변별력을 기르기 위해서예요. 수능고사로 아이들의 성적을 메겼다면, 이제 아이마다 자기의 의사를 어느정도 나타낼 수 있는지를 알아봐야 하잖아요. 그래서 글로써 자기의 의사를 표현하기 위하ㅣ 자기소개서나 논술고사를 치는거랍니다.

그런데 글쓰기 능력은 커서 키우기가 어려운데다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거든요 ㅠㅠ

어렸을 때부터 차근차근 한 문장씩 적다보면 늘어나는게 쓰기 능력인데 이런 쓰기를 무턱대고 많이 쓴다고 늘지 않으니 체계적으로 적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마법의 초등 글쓰기>의 저자 김민선작가는 논술학원의 교사로 활동했던 경험으로 본 책을 집필했어요. 그러다 보니 아이들이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워 글도 쉽게 적을 수 있도록 나누어 지도하게 해 두었답니다~^^

책소개--

현수라는 주인공이 겪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림으로 연상되는 낱말과 속담을 알아보고, 글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본 후, 글쓰기에 도전할 수 있도록 조금씩 안내하고 있어요. 먼저, 일기글, 맞춤법, 바르게 읽는 방법, 동음이의어, 소개글, 갈래글, 편지글.... 각 장마다 '현수의 정리노트' 가 있어서 글을 쓰는데 필요한 사항들이 낱낱이 기술되어 있어서 굉장히 도움되도록 되어있답니다. 사실 제가 아이들 논술을 가르치면서 이렇게 체계적이고 쉽게 나온 책은 처음 접하는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대박~~~

 

 



글의 중요성과 어휘력을 알아보고 낱말을 바르게 읽게 해요

소개글, 의견글, 설명글, 일기, 편지글, 독서감상문으로 점차

글의 형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요

 

 



각 장마다 동화를 먼저 읽고 주인공 '현수'의 정리노트를 살펴본 후

 


 

짚고 넘어가고 코너에서 글쓰기전에 해야할 일을 설명하고

글쓰기 연습이나 맞춤법, 동음이의어....등을 살펴보도록 하고 있어요

집에서 아이들의 글쓰기를 지도할 때 어려운 부분은 어떤게 중요한지 어디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 지가 망막할 때가 많거든요. 그런데 이 책을 읽다보면 이렇게 접근하는게 좋겠구나. '이 정도는 내가 한 번 같이 해 보지'라는 마음을 먹을 수 있겠끔 짜여 있어서 엄마들이 선생님으로 변신하기에 아주 좋은 지침서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국어 문제집을 풀고자 초1 두찌에게 말하면 "수학 다음에 하면 안되요?", "나중에 하면 안되요?"라고 뒷걸음질 쳤는데, 요 책은 동화를 제가 긴 호흡으로 읽어 주고 놀이식으로 접근해서 그런지 좋아라 한답니다.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우고 싶은 분들은 책읽기도 열심히 하시면서 어휘력도 향상시키고 더불어 글쓰기도 기초를 잡으시려면 <마법의 초등글쓰기>를 아이와 함께 해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마법의초등글쓰기#초등글쓰기#초등학습#국어교육#글쓰기#일기분#독서감상문#밝은미래#편지쓰기#어휘력#문해력#창의력#글쓰기의힘#초등논술#독서그램#초등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