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 - 따라 하면 결과가 따라오는 SNS 마케팅 성공 공식
정진수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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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잘하고 싶으면 공부 잘 하는 사람을 따라 하고,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를 따라 하라"는 말이 있어요. 만약 여러분이 SNS를 잘 하고 싶다면 SNS를 잘 하는 사람을 따라하면 되는데....'어떻게? 누가? 무엇을 ?'여러가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오늘은 우리가 SNS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 보기 위해 'SNS 잘 하고 있는 개인과 기업이 누구인지? 어떻게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같이 살펴 보려고 해요.

사실 제가 SNS를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은 초보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어떻게 해야할지'를 잘몰라 이 책 저 책 찾아가며 읽고 있는데, 이 책은 잘하고 있는 기업들의 강점을 잘 서술하고 있어서 "아~~그렇구나! 그랬구나!"라는 생각으로 읽었답니다. 

어떤 책이냐 하면.....바로 바로...

대한민국 대표 SNS 마케팅 일타 강사로 개인 SNS계정 팔로워 5만 명에 이르는 정진수 작가의 책 <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입니다. <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에서는 SNS로 성공한 사례들을 통해 개인이나 기업들을 벤치 마킹하고, 그들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기술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IT 강대국 답게 인터넷 시장이 그 어느 나라보다 활발한데요. 그래서인지 코로나 19가 발생함과 동시에 오프라인으로 성행했던 많은 사업들은 줄줄이 문을 닫고, 힘겨운 버티기를 하는 동안, 온라인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요. 발빠른 개인과 기업은 온라인 SNS (페이스북, 인스타크램, 유튜브, 틱톡, 스마트 스토어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 판매나 성장의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인데요.

SNS는 중앙 집중적인 TV방송(공중파방송)이 가지지 못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것은 다름아닌 소통이예요. 

소통. 마음이 통하면 길이 있다. 커뮤니티가 답이다. 

SNS로 성공을 이끌어 내고 있는 개인이나 기업이 어떤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 같이 알아 보도록 할게요~^^

*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도구로서의 SNS가 성공한 사례로는 넷플릭스의 성공사례가 대표적이예요. 

 



 

콘텐츠 플랫폼 넷플릭스는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인터넷으로 영화나 드라마를 볼 수 있는 미국의 회원제 주문형 비디오 웹사이트인데, 넷플릭스 초창기(1997년)에는 인터넷으로 DVD를 대여하는 서비스를 했어요. 그러다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2009년부터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반을 확대시켰는데, 넷플릭스는 앱, 카톡, 유튜브, 홈페이지, 게임등에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서 소비자에게 노출 될 수 있는 기회를 늘리고, 체험형 마케팅을 시작했어요. (체험형 마케팅이란 한 달간 먼저 무료로 체험하게 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회원에서 탈퇴해도 무방한 시스템이예요)

이러한 체험형 마케팅은 회원의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한 몫한 것으로 넷플릭스의 첫 번째 성공 요인으로 꼽을 수 있어요. 그리고 넷플릭스는 2013년 소셜 기능을 추가해서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시청한 영화나 드라마 리스트를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하도록 해서 친구들이 어떤 영화를 좋아하고, 요즘은 어떤 드라마에 빠져 있는지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해서 서로 호기심과 재미를 자극하도록 했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성공 요인으로는 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꼽을 수 있어요. 넷플릭스는 고객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들 모아 빅테이터를 가지고 맞춤형 알고리즘을 활용해 고객 유입을 늘리고 있답니다. 

기억들 하시나요?

인스타그램에 '정체불명의 강남역 우주선'이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사건. 

사람들이 그 조형물에서 찍은 인증샷을 올리고, 아는 사람은 알고 있다는 댓글로 호응했던 넷플릭스의 마케팅전략. 

넷플릭스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들이 제공하던 타사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만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에서 한 발 나아가 자체 콘텐츠도 제작해 콘텐츠 저작권에 대한 안정적 수익도 창출하고 있답니다. 

*관심을 넘어 팬심을 이끌어 내는 법으로 SNS가 성공한 사례로는 3050의 소속감과 유대감을 동시에 갖는 커뮤니티 MKYU

 


 

새벽 5시, 미라클 모닝 짹짹이~~

MKYU김미경 학장이 만든 '514챌린지'라는 프로젝트는 5시가 되면 시작해서 20분 동안 김미경 학장이 짧은 강의를 하고 30분간 각자 운동, 명상, 독서, 필사, 영어 공부등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예요. 코로나 19로 시대가 바뀌는 시점에 새로운 시대를 같이 공부하고 있다는 소속감과 유대감을 바탕으로 엄청난 성장 중에 있어요. 워킹맘, 육아맘 등 같은 여성의 코드를 가지고 공부하고, 추가로 서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유대감이 형성되고 그것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소통하며 더욱더 커지게 된 것인데, 해시태그를 통해 소통하며 서로 팔로우를 늘리게 되고, 해시태그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신규 회원이 커뮤니티로 지속해서 유입되는 경우예요. 

*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움으로 도약하는 SNS가 성공한 사례는 곰표 맥주와 세븐브로이 맥주등이 있어요.

 


 

여러분은 수제 맥주를 마시러 어디로 가시나요? 

코로나 19로 음주 문화도 바뀌고 있는데요. 그 변화를 가장 먼저 받아 들인 곳이 편의점이예요. 편의점에 가면 진열대의 상품들이 엄청나게 많은데 그 중에서도 희한한 상품들이 꽤 많아요. 컬레버레이션의 열풍으로 뻔한 상품들이 재미난(fun)상품으로 변모 했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혼술 트렌드를 이끄는 수제 맥주들이예요. '어떤 수제 맥주가 맛있나?' 두리번 거리면 밀가루로 이름이 나 있는 곰표가 떡 하니 맥주코너에 자리하고 있어요. 

'ㅋㅋ 우리 신랑이랑 저도 좋아라 하는 곰`표'

곰표 맥주는 곰표 밀가루를 만드는 대한제분과 수제 맥주 업체 세븐브로이의 합작 상품인데, 이 곰표 맥주는 새로운 맛과 레트로 감성이 만나 성공대박 신화를 쓰고 있답니다. MZ세대에게 곰표 밀맥주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꽤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데 편의점 냉장고에 놓여 있는 곰표 맥주를 사진을 찍어 SNS 올리는 사람들도 급증하며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어요. 밀가루 업체와 밀맥주의 자연스러운 연결로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매출도 급증했답니다. 

* 콘텐츠의 힘과 SNS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 오늘의 집

 


 

인기 있는 SNS는 단연코 콘텐츠의 힘이 강한데요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콘텐츠로 사람들을 끌어 들이고, 그렇게 모여든 사람들이 매체의 힘을 강하게 만드는 거랍니다. SNS 마케팅에서 콘텐츠 마케팅은 아주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예요.

(콘텐츠 마케팅이란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해 소셜 미디어나 광고주 웹 사이트 등에 음악, 동영상 등을 업로드 하는 것을 말해요)

콘텐츠 마케팅을 아주 유효 적절하게 활용해서 SNS채널을 잘 운영하는 브랜드가 바로 <오늘의 집>인데, <오늘의 집>은 예쁜 인테리어 사진들도 많고 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인테리어 팁도 많이 있답니다. 이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만 100만 명이 넘는 인기 브랜드인데, 내 집을 어떻게 꾸밀까 고민하는 사람들은 오늘의 집만 오면 그 고민이 말끔히 해결될 수 있기에 <오늘의 집>을 방문하고, <오늘의 집>은 찾아온 고객들의 콘텐츠 소비 행태를 관찰하고 분석해서 해당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발행하게 되는 거예요. 

오늘의 집 마케팅 전략은 4가지로 정리 할 수 있는데, 첫째 채널별 맞춤형 콘텐츠예요. SNS 각각의 채널마다 서로 다른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채널을 소비자가 선택해서 볼 수 있어요. 둘째 MBTI인테리어 콘텐츠예요. 차곡차곡 정리하는 스타일, 즉흥적이고 다채로운 스타일, 집순이 스타일, 셰어하우스에 살 것 같은 스타일. 고객의 성향 분석을 통해 그에 맞게 스토리텔링을 전개하고 있지요. 셋째 전략은 참여형 콘텐츠로 고객과의 관계를 더 깊게 다져가는 점이예요. 단순히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스스로 참여하여 콘텐츠를 채워가게 하면서 고객과의 소통을 자연스럽게 이어가고 있어요. 마지막 넷째 전략은 각 SNS 채널의 운영전략에 철저히 맞추는 전략이예요. 

지금까지 책 속에 기술되어 있는 SNS의 성공을 거둔 기업의 전략을 살펴보았어요.

우리는 코로나 19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온라인을 통한 매출과 소통의 변화를 꼽을 수 있어요. 변화된 상황을 빨리 대처하고 면밀히 관찰해야 소비자나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 수 있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답니다. 잘되는 개인이나 기업은 계속적으로 선순환하고, 그에 따라 많은 부를 축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요. 우리 개개인도 무작정 SNS만 할 것이 아니라, 잘 나가는 개인과 기업의 성공 사례를 분석해서 취할 점은 취하고 응용할 것은 응용해 보다 나은 SNS를 만들어 가다보면 생각지도 못한 기회를 SNS에서 맛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되었어요. 

 


 

오늘 살펴본 <1등은 당신처럼 SNS 하지 않는다>에는 위에서 살펴본 사례외에도 많은 성공사례들이 잘 나와 있으니 나에게 맞는 성공사례들은 찾아 꼼꼼히 살피고 그들의 노하우를 배워보는 계기가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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