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이버스에 탑승하시겠습니까? ㅣ 고학년 창작 도서관
임은하 지음, 박현주 그림 / 예림당 / 2022년 6월
평점 :
사람들은 지금 메타버스속 자신의 부캐를 만들어 이것 저것 할 수 있는게 뭐가 있나? 궁금해 하고, 더 나은 부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오늘의 동화 이야기는 현실에서는 할 수 없었던 것들을 메타버스 세상에서 는 이룰 수 있는 자신이 꿈꾸는 부캐를 만들어 현실에서는 누리지 못하는 것들을 가상세계에서 누릴 수 있도록 된 한 아이의 이야기예요.
등장인물
-현실세계-
손호랑 : 키가 작고 소극적인 아이
박준서 : 농구를 잘하며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음
석현 : 손호랑과 유치원때부터 친구
예랑 : 손호랑이 좋아하는 여자친구
-조이버스세계-
소라게 : 조이버스에서 손호랑의 아바타 . 조이버스에서 핵인싸
알리오올리오맛있쩡 : 조이버스에서 소라게 추종자
이지은(아이유아님주의) : 팔로워수를 높이려고 소라개로 착각하게 한 인물
방탄소녀클럽 : 소라게의 실체를 드러내려는 자
책의 내용
손호랑은 '호랑이'로 아이들에게 불려요. '호랑이'는 키도 작고, 운동도 그닥 잘하지 못해요. 그리고 말도 제대로 못해요. 좋아하는 여자 친구 예랑이에게 좋아한다는 고백도 하지 못하는 자기의 표현으로는 '쭈구리'예요. 하지만 조이버스에서는 '소라게'라고 불리는 핵인싸랍니다. '소라게'는 '호랑이'가 현실에서 할 수 없었던 많은 일들을 잘 하는 만능엔터테이너예요. 운동도 잘하고, 키도 크고, 잘 생기고, 자신을 잘 꾸미는 멋쟁이지요. 그리고 '소라게'는 아바타들의 모임인 '절대파워'의 대장이기도 해요. 대장이 되면 자기가 이끄는 '절대파워'의 크루원을 수락하거나 거절할 권리가 있어요. 막강파워가 있는 대장 '소라게' 멋있죠?
'호랑이'는 현실세계에서 주눅들어 있는 삶이 너무 싫었어요. 그래서 틈만 나면 '조이버스'로 로그인 했답니다. 그러면 팔로워들이 우르르 '소라게'를 따라오고, 선물도 보내주고 .....외롭지 않았어요.
어느 날, 아이들이 호랑이를 놀렸어요.
"손호랑, 너 종이접기 잘하잖아."
"종이접기? 그게 취미야?"
"뭐야, 1학년이냐, 종이접기가 취미게?"
"하긴 손호랑은 1학년이라고 해도 믿겠다. 키가 작잖아."
"예랑아, 네 동생 울겠다. 가서 안아 줘!"
사실 '호랑이'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게 아니라 아이들 앞에서는 자신감이 없어서 말을 하지 못하는 거였답니다.
그런데 그 때 '준서'가 '호랑이'를 위해 나섰어요.
"너희 말이 심하잖아."
"그거 언어폭력인 거 몰라? 지금은 호랑이가 발표할 차례야. 아직 호랑이는 한마디도 안 했는데 너희끼리 장난이 너무 심해. 그리고 인신공격은 하면 안 되지."
'호랑이'는 자기를 위해 나서 주는 '준서'가 고마웠어요.
손호랑 학교 생활이 그닥 즐겁지 않았겠죠?
호랑이는 그럴 수록 조이버스에 빠져 들었어요. 왜냐하면, 매일 출석하고, 퀘스트에 참가해서 모은 코인으로 커스텀도 고르고, 스토어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아이템도 고르고.....비록 게임이지만 스스로 노력해서 무언가를 얻는다 성취감이 있었거든요. 그리고 자신의 아바타인 '소라게'의 스타일을 칭찬하는 팔로워를 보며 자신감도 생기구요. 그리고 그 인기로 크루 '절대파워'도 만들어 대장도 되구요. 사실 '손호랑'은 현실세계에선 반장도 한번 해 본 적이 없었거든요. 그러니 조이버스에 안빠져 들 수가 있겠어요?
그런데 어쩌죠? 그러다 그만 수학학원을 빠지게 되었지 뭐예요.
'뜨아~~'
가상세계로 인해 현실세계에 구멍이 생겼어요. 그럼 안되는데......
"쥐구멍에도 볕들 날 있다"더니 손호랑에게 기회가 왔어요. 학교 교장선생님배 농구대회에 선수로 참가~~
'호랑이' 학교의 교장선생님은 '코알라'를 닮은 모습이라 아이들이 "코알라 배 농구 대항전"으로 부르는 대회에요.
'호랑이'는 농구대회에서 잘 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열심히 운동했지요. 얼마전부터 농구학원을 다니고 있던터라 대회를 위해 더 열심히 운동했구요. 그러면서 조이버스에도 '코알라 배 농구 대항전" 선수로 나간다는 이야기를 올리구요.
어...안~~돼.....현실세계의 이야기를 가상세계에 전하면......
여러분 현실세계의 이야기가 가상세계에 전달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현실세계에서는 꿈꾸는 대로 모두를 다 이룰 순 없어요. 예를들면 다리를 다친 사람은 걸을 수 없고, 눈이 먼 사람은 볼 수가 없고,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공부를 잘 할 수 없어요. 하지만 가상세계에서는 내가 꿈꾸는 대로 이룰 수 있대요. 너무 멋지지 않나요?
오늘의 주인공 '손호랑'은 현실에서 '꾸지리'라고 자신을 책망해요. 하지만 가상세계에서는 아이들 앞에서 자신감 뿜뿜, 인기짱짱이지요? 그러니 가상세계로 빠져들 수밖에 없었구요. 하지만 꼭 가상세계가 허구일수만은 없어요. 가상세계에서 배운 요리, 프로그램, 운동기술. 기타등등이 현실세계에도 응용이 되어 '현실세계의 나'에게도 영향이 미치거든요.
오늘의 주인공 손호랑도 농구대회에 있었던 일로 가상세계의 '소라게'를 통해 현실세계의 '꾸지리' 손호랑도 달라질 수 있는 이야기
메타버스가 지금 굉장히 핫한 공간이예요. 기업에서도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고, 개인들도 이 메타버스를 배운다고 야단이구요~하지만 처음 접하는 아이들은 가상세계가 낯선 공간일거예요. 우리 첫찌도 아직 학교에서 컴퓨터를 집중해서 배우지 않아 줌이나 리모트 수업으로 컴퓨터를 조금 접하다 얼마전 메타버스로 아바타를 만들어 보는 초급의 단계를 배웠는데 좋아하더라구요. 그러면서 이 <조이버스에 탑승하시겠습니까?>를 읽고는 재미있다고 "엄마~~나도 손호랑처럼 멋진 부캐만들고 싶다"라는 반응을 보이더라구요.
주캐와 부캐를 가지고 노는 아이들의 심리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아이들이 어떤걸 추구하나를 알 수 있어서 저도 즐겁게 읽은 책 <조이버스에 탑승하시겠습니까?> 여러분께서 같이 한 번 읽어 보시고 즐겁게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시면 좋을것 같아 추천해 봅니다~~
본 글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조이버스에탑승하시겠습니까#조이버스#예림당#임은하#박현주#소라게#알리오올리오맛있쩡#손호랑#코알라배#농구대항전#메타버스#가상현실#가상세계#메타버스기반창작동화#메타버스동화#초4동화#초4독서#재밌다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