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Why? 인문사회교양만화 38
최재훈 지음, 문정완 그림, 김승주 감수 / 예림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뉴스나 유튜브 방송에서 <암호화폐>, <NFT>, <메타버스>, <제페토> 이런 단어들 자주 들어 보셨나요?

저도 그런 단어들을 들을 때마다 "그게 뭐지" 했거든요. 근데 이번에 저희 첫찌가 읽는 학습만화 <why? 메타버스> 를 읽으면서 "아~~이런거구나" 했답니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인간으로 CF에도 나오는 '루지'도 실려 있고, 제가 봤던 <레디 플레이어 원>, <매트릭스> 영화에 대해서도 실려 있더라구요.

메타버스...과연 메타버스란 뭘까요?



'메타버스'란 말은 '메타'와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소설<스노우 크래시>에서 처음 사용했대요.

이 소설은 현실과 연결된 가상 세계 메타버스에서 벌어진 범죄를 해결해 나가는 주인공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단어들 '아바타', '세컨드 라이프'도 이 소설에서 처음 사용한 단어래요. (첫찌 덕에 엄마가 배우고 있어요~~ㅋㅋ)

메타버스는 현실과 연결된 가상세계

제페토 :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크롬 : 구글의 인터넷 플랫폼

그럼 메타버스는 어디에서 어떻게 만들어 지는걸까요?......플랫폼

"아~~ !!"

그럼 플랫폼은?

"컴퓨터 시스템의 경우, 기본이 되는 특정 프로세서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운영 체제나, 어떤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환경"

그럼 메타버스 플랫폼은 메타버스 세계를 만들어 내기 위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머리아파~~머리아파"

그런데 우리 첫찌는 "끄덕끄덕" (나 보다 이해를 잘 하네 ㅠㅠ)

요즘 애들은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활용하는데도 저보다는 능숙하고 굉장히 빨라요. (우리 첫찌만 봐도 그렇더라구요ㅜㅜ)

그래서인지 컴퓨터로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니 요즘 애들은 가상공간 속에서 본캐에 대비되는 부캐(자신을 닮은 아바타)를 가지고 놀더라구요.

아마 가상현실 속에서 또 다른 나(아바타)를 만들고, 또 다른 내(아바타)가 그 가상현실에서 배우고, 놀고, 일 할 수 있어서 게임만큼의 스릴만점인 메타버스에 열광하나 봐요~^^



'why?메타버스'에는 패션디자이너가 꿈인 초등학생 '엄지'가 등장해요.

엄지는 팬데믹이 길~어져 현실 속에서 할 수 없었던 일(패션디자이너)들을 가상현실에서 경험하게 되는데, 그런 엄지를 따라가보면

"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가상현실 속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아이들이 쉽게 알 수 있겠더라구요~^&^

(나도 이~~쁘고, 날씬한 아바타 갖고 싶다~~~)

​가상 공간속 아바타는 이제 게임. 잡담을 하는 단순한 세상에서 벗어나 스스로 음악, 미술, 영상, 곤텐츠를 만들어 내는 단계로 진화해 나가고 있어요.  그리고 가상 공간에서 배운 모든 정보를 자기 클라우드에 '저장하기"를 누르면 언제 어디서든 접속해서 볼 수 있구요.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가 "메타버스는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다.  메타버스에서는 사람들이 어울리고, 함께 있는것처럼 느끼고, 새로운 직업과 엔터테이먼트가 생길 것이다"라고 메타버스의 발전을 내다 봤는데 곧 우리에게도 이런 메타버스 세상이 도래 할 것 같아요.


하지만 이렇게 사람들이 좋아하고, 열광하는 가상현실 세계가 꼭 좋은 것만 있는건 아니예요. 가상현실 속에도 또 다른 이면이 존재해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처럼...

익명성 속에 숨어서 사회 규범을 어길 가능이 높아져 현실보다 더 쉽게 범죄의 유혹에 빠질 수 있대요.  또 다른 피해를 입히는 일. 그 중 해킹도 피할 수 없는 일이구요ㅜㅜ

하지만 'why?메타버스 '를 읽다보면 가상현실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범죄등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도 있답니다.



팁)) 만화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뒷편에는 서술형 문제 (논술터치)가 있어요. 이 문제들을 풀어보면 내용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거예요~^^ 꼭.꼭 활용해 보세요~^^. ((만화만 보면...삐~~~~))

참.참.참.)) "공부 잘 하고 싶으면 인문학을 배우라"는 얘기가 있잖아요~~

인문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모든 학문의 기초되기에 인문학을 잘 하는 아이들이 나중에 국어. 수학. 사회. 기타 예체능도 잘 할 수 있게 된다고 해요. 하지만 아이들이 인문학이나 철학같은 학문을 처음부터 읽기는 조금 딱딱하고, 어려운 면이 없잖아있어요 ㅜㅜ 그럴땐 아이들이 쉽게 읽고, 재미있게 읽는 학습만화 Why?로 시작해 보세요. 그러면 아이들이 즐겁게 읽게 될거예요.

인문사회영역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와이시리즈...

why?책. 안 읽어 본 아이들은 아마 없을건데요. (우리 첫찌는 200권이 넘는 와이시리즈를 자기방에 정리해 놓고 읽고 또 읽어요. 학교 숙제도 why보고 해 간답니다~^&^)

새로운 지식 메타버스. 메타버스에 대한 지식도 'why?메타버스'로 배워 보세요.

새로운건 먼저 배우고 익히는게 누구보다 앞서가는 지름길.

알고 보면 쉽고, 모르고 보면 어려운 메타버스세상을 "why?메타버스"로 접하면 아이들이 "쉰나~~쉰나~~"할거예요.

대기업도 스타트업도 서로 앞다투어 투자하는 메타버스에 우리 아이들도 하루 빨리 올라타 가상 공간 세상에 '풍덩' 빠져들길 바래봅니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 견해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