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도는 카피가 안 된다 - AI시대, 당신만의 진짜 경쟁력
김을호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11월
평점 :
"스펙보다 사람, 실력보다 태도!"라는 강렬한 메시지를 전면에 내세우며, 급변하는 AI 시대에 인간이 갖춰야 할 본질적인 경쟁력은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책이더라고요.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많은 역할을 대체하는 이 시점에서, 저자는 '태도'야말로 기계가 모방할 수 없는, 우리만의 고유한 가치이자 핵심 역량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기술은 복제할 수 있지만 태도는 복제될 수 없잖아요. AI가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수록, 비효율적일지라도 인간만이 줄 수 있는 “의미'와 '진정성'의 가치가 역설적으로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저자의 통찰이 돋보인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최근 한 은행 콜센터에서 있었던 일이다. 고객들은 이제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AI 챗봇으로 처리한다.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하다. 하지만 어느 날 한 노인 고객이 전화를 걸었다. '통장에 적금이 만기됐다는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요?' AI는 정확한 절차를 안내했다. 그러나 노인은 '저는 앱을 잘 모르는데...'라고 말했다. AI는 같은 답변을 반복했다. 정확하지만 차갑게 말이죠. 결국 노인 고객은 다음 날 은행 지점을 직접 찾아왔고, 직원은 30분 동안 천천히, 반복해서 설명해주었습니다. 노인은 고맙다며 여러 번 인사하고 나갔습니다. AI는 '정확한 정보 전달'이라는 기능적 목표는 달성했지만, 고객이 필요로 했던 ‘이해'와 '배려'라는 인간적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이 일화는 기계가 명령을 수행할 때, 인간은 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저자의 핵심 주장을 명료하게 주는 것으로 읽혔습니다. 반복 설명이라는 비효율성 속에서 진정한 가치, 즉 따뜻한 태도가 탄생한다는 것이요.

이것 말고도 인간만이 갖는 태도에 대한 얘기가 나오는데요. AI가 발전되는 이 세상 속에서 앞으로 더 인간적인 태도가 각광을 받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태도에 대한 이 책이 훌륭한 교육자료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단순한 자기 계발서의 범주를 넘어서서 말이죠. 이는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의 본질적인 역할을 재정의하고, 인간다움의 가치를 회복하자고 독려하는 인문학적 성찰이 담긴 책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저자의 명쾌한 메시지와 설득력 있는 사례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오늘 당장 자신의 태도를 점검하고 변화시키도록 동기를 부여하더라고요. 스펙 쌓기에 지친 직장인부터 조직을 이끄는 리더까지, AI 시대를 이끌어갈 '사람'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통찰을 얻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태도는카피를만든다 #힘찬북스 #김을호 #당신의진짜경쟁력 #실력보다태도 #미래인재인상 #우수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