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 최윤식 박사의 미래 한국 리포트: 일, 회사, 능력 편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 최윤식 박사님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11일 출간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국내 도서 - 경제/경영


제목 :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1판 1쇄 인쇄 2020. 5. 4.

1판 1쇄 발행 2020. 5. 11


지은이 · 최윤식 박사님 작가님

출판 : 김영사


- 최윤식 박사님의 미래 한국 리포트: 일, 회사, 능력 편


별점 : ★★★★★


아시아를 대표하시는 전문 미래학자님, 미국의 권위 있으신 미래학 정규과정인 휴스턴대학교 미래학부에서 학위를 받으신 최윤식 박사님의 경제/경영 도서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에 대한 서평입니다.


p5 : 운이 좋다면 미래에 대한 새로운 희망을 발견할 수도 있고, 두려움을 떨치고 미래를 대담하게 준비할 힘과 지혜 그리고 좋은 방향을 찾을 수도 있다.


이 도서 속에서는 직업과 일자리 두 단어를 구별하여 사용되었고, "직업'의 사전적 의미는 "생계를 유지하시기 위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의 따라서 일정한 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p12 : 필자가 조언하는 미래 직업과 일자리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핵심 키워드는 5가지다. 성장, 이동, 변화, 소멸, 창조


혁신은 또 다른 혁신을 몰고 오고, 혁신의 연속을 촉진하며, 한 산업에서 일어난 혁신은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p42 : 변화를 만드는 힘을 '변화 동력 The Driving Force'이라 부른다.


미래에 눈여겨볼 3가지 유형의 노동자가 있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바로 플랫폼 노동자, 고급 프리랜서 노동자, 가상 노동자였습니다.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서평 1


그리고 아무리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실 수 있으신 신기술로 새로운 기회가 오시더라도 미리 생각하시고 준비하시지 않으시면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것도 정말 공감되었습니다.


p118 : 회사가 미래 산업에 대해 나중에 대비하더라도 당신은 지금 당장 준비해야 한다.


p136 : 공장에서 당신을 도와 물건을 나르고 주문을 처리하고 서류를 작성하던 인공지능로봇이 당신과 함께 퇴근해 집에서 아이들과 놀아주는 미래도 가능하다.


도서 <팩트풀니스>가 생각나는 구절도 있었고, 미래 기술 타임라인으로 2020, 2030, 2040을 볼 수 있는 한국의 미래 일자리, 미래기술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과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일,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도 다시 배우게 되었습니다.


p194 : 2020년이 되기 전에 경계의 창조적 파괴를 알리는 신호탄은 3D 프린팅 기술이다.


마지막 3장 미래의 능력까지 읽어보며 미래의 배움이 달라진다는 것과 미래 학교의 교육이 그 방식이 바뀌는 것, 미래에 필요 없는 능력 3가지 핵심을 통찰하는 능력, 문화 이해력, 기계에 능력도 알게 되고, 미래의 최고 능력, 통찰력에서 일하지 않고도 인공지능로봇과 기계들이 벌어들이는 수익을 자본가와 함께 나누어 갖는 일도 가능해진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기계와 인간의 공존을 상상하며, 일자리나 직업의 미래를 예측해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라 생각도 했습니다. 또 사고의 폭,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것도 모두에게 유리하도록 노력하는 좋은 태도와 인성을 훈련하라.라는 조언도 깊이 와닿았습니다.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서평 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