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은 세상의 중심으로 키워라 - 상처 주지 않고 자존감을 높이는 훈육 기술
마츠나가 노부후미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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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다른 성향의 딸과 아들을 키우며

각자 성향에 맞게 내 스스로를 조절하며 대하다가

덜컥 스스로 예민보쓰 한껏 올라간 요즘의 나에게


슬로건이며, 제목부터 직관적이게 내게

"너 이거 읽어야지?"라고 말하고 있는 두 도서.


어쩌면 정말 이상적인 아들,딸 육아의 최상급의 문장이

책의 전면에 딱! 적혀있다보니 '도대체 어떻게?????????'라는 마음으로 처음 읽게 되는 것 같다.


우리가 그랬듯이, 초등 저학년때까지는 실컷 뛰어놀고

고학년 들어가면서부터 조금씩 공부에 신경쓰면 좋겠다고

남편과 늘 그렇게 이야기해왔다.


물론 아이가 유난히 관심있어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부분에 있어서는 경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자고.


사고뭉치 아들은 잘 크고 있다는,

남들이 부러워하는 딸은 엄마의 수다로 탄생한다는

저자의 말에 묘하게 위안과 격려를 받은 느낌이랄까?


각각의 책을 읽으며

남편과 내가 각자의 형제, 남매와 자라온 시절도 떠올려보고

또 우리 딸과 아들을 수시로 떠올리며 접목시켜보았다.


온 몸으로 부딪혀가며 직접 경험하면서 모든 것을 배워가는

아들을 위해, '더 잘 노는 아이로 키우자, 더 잘 놀아줘야지.'

아들같은 딸이라고 그랬었는데 막상 아들이 태어나니

정말 순딩이 효녀였다는 깨달음을 준 우리 딸에게

엄마로서 좋은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내 스스로를 더 가꾸어야겠다는 생각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꽈악- 채워졌던 시간.


'아들은 진짜 확실히 다르다. 딸이랑 진짜 다르다.'라는 말을 어느새 입에 달고 사는데,

딸과 아들 둘 다 있어서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는 에너지의 원천인 호기심의 능력을 타고난 아들과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감수성의 능력을 타고난 딸.


이 두 아이의 선천적 능력을 충분히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진정한 유아교육이라는 것.


.


넘어지고 다쳐봐야 그 아픈 정도를 알면서

그렇게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자기도 맞아 봐야 때리는게 얼마나 아픈 것인지 알게된다고 생각하는 나는 두 아이가 싸울때 

일단 뭔가를 손에 들고 있는채로 때린다던지,

'얼굴'을 때린다던지 등의 크게 위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조심해라', '싸우지마라' 먼저 이야기는 하지만)

왠만하면 상황이 벌어진 후에 개입하는 편이다.


그렇기에 

'싸움을 하든 난폭한 행동을 하든 끝까지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는 편.


'엄마가 왜 그렇게 이야기 했는지를 스스로 온 몸으로 겪게 하는 편?이랄까.


우리 딸은 엄마 말을 처음부터 잘 듣다가, 한 번 일부러 엇나갈때가 있는데 그때 약간의 고통을 맛보면 '엄마가 왜 그렇게 이야기 했는지 알겠어요'라고 스스로 이야기 하며 대부분은 다시는 그 행동을 반복하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이 보인다.


반면 아들은 엄마가 말하는게 진짜 귓등으로도 안들리는 것 같은데, 일단 부딪혀보고 고통을 맛보고 나면 그 이후에는 동일한 상황에서 스스로 조심하거나, 엄마가 '조심해라'고 할때 그 말을 귀담아 듣는 모습을 보인다.


이렇게 다르다.


그 다름을 각각의 책에 각각의 성별에 따라 너무나도 잘 정리해놓은 비법책.


물론 100% 모든 것이 옳다는 것은 아니지만,

각자의 상황에서 책의 내용들을 잘 접목시켜보면

굉장히 융통성 있게 잘 적용해볼만한 것들이 많다. 완전 강츄!!


가장 가까이에 두고두고 계속 곱씹으며 읽어볼 책 중 하나일듯 싶다.


.


'본 리뷰는 21세기북스의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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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소리로 아들을 위대하게 키우는 법 - 화내지 않고 우아하게 혼내는 훈육 기술
마츠나가 노부후미 지음, 이수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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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다른 성향의 딸과 아들을 키우며

각자 성향에 맞게 내 스스로를 조절하며 대하다가

덜컥 스스로 예민보쓰 한껏 올라간 요즘의 나에게


슬로건이며, 제목부터 직관적이게 내게

"너 이거 읽어야지?"라고 말하고 있는 두 도서.


어쩌면 정말 이상적인 아들,딸 육아의 최상급의 문장이

책의 전면에 딱! 적혀있다보니 '도대체 어떻게?????????'라는 마음으로 처음 읽게 되는 것 같다.


우리가 그랬듯이, 초등 저학년때까지는 실컷 뛰어놀고

고학년 들어가면서부터 조금씩 공부에 신경쓰면 좋겠다고

남편과 늘 그렇게 이야기해왔다.


물론 아이가 유난히 관심있어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 부분에 있어서는 경험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자고.


사고뭉치 아들은 잘 크고 있다는,

남들이 부러워하는 딸은 엄마의 수다로 탄생한다는

저자의 말에 묘하게 위안과 격려를 받은 느낌이랄까?


각각의 책을 읽으며

남편과 내가 각자의 형제, 남매와 자라온 시절도 떠올려보고

또 우리 딸과 아들을 수시로 떠올리며 접목시켜보았다.


온 몸으로 부딪혀가며 직접 경험하면서 모든 것을 배워가는

아들을 위해, '더 잘 노는 아이로 키우자, 더 잘 놀아줘야지.'

아들같은 딸이라고 그랬었는데 막상 아들이 태어나니

정말 순딩이 효녀였다는 깨달음을 준 우리 딸에게

엄마로서 좋은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내 스스로를 더 가꾸어야겠다는 생각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꽈악- 채워졌던 시간.


'아들은 진짜 확실히 다르다. 딸이랑 진짜 다르다.'라는 말을 어느새 입에 달고 사는데,

딸과 아들 둘 다 있어서 너무 다행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이는 에너지의 원천인 호기심의 능력을 타고난 아들과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감수성의 능력을 타고난 딸.


이 두 아이의 선천적 능력을 충분히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진정한 유아교육이라는 것.


.


넘어지고 다쳐봐야 그 아픈 정도를 알면서

그렇게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자기도 맞아 봐야 때리는게 얼마나 아픈 것인지 알게된다고 생각하는 나는 두 아이가 싸울때 

일단 뭔가를 손에 들고 있는채로 때린다던지,

'얼굴'을 때린다던지 등의 크게 위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조심해라', '싸우지마라' 먼저 이야기는 하지만)

왠만하면 상황이 벌어진 후에 개입하는 편이다.


그렇기에 

'싸움을 하든 난폭한 행동을 하든 끝까지 내버려두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하는 편.


'엄마가 왜 그렇게 이야기 했는지를 스스로 온 몸으로 겪게 하는 편?이랄까.


우리 딸은 엄마 말을 처음부터 잘 듣다가, 한 번 일부러 엇나갈때가 있는데 그때 약간의 고통을 맛보면 '엄마가 왜 그렇게 이야기 했는지 알겠어요'라고 스스로 이야기 하며 대부분은 다시는 그 행동을 반복하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이 보인다.


반면 아들은 엄마가 말하는게 진짜 귓등으로도 안들리는 것 같은데, 일단 부딪혀보고 고통을 맛보고 나면 그 이후에는 동일한 상황에서 스스로 조심하거나, 엄마가 '조심해라'고 할때 그 말을 귀담아 듣는 모습을 보인다.


이렇게 다르다.


그 다름을 각각의 책에 각각의 성별에 따라 너무나도 잘 정리해놓은 비법책.


물론 100% 모든 것이 옳다는 것은 아니지만,

각자의 상황에서 책의 내용들을 잘 접목시켜보면

굉장히 융통성 있게 잘 적용해볼만한 것들이 많다. 완전 강츄!!


가장 가까이에 두고두고 계속 곱씹으며 읽어볼 책 중 하나일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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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Andersen, Memory of sentences (양장) -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박예진 엮음,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원작 / 센텐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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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후 좋은 날씨 속에서 딸과 함께 집 근처 공원 데이트하러 갔는데

잠든 딸 덕분에(?) 동화 속 한 장면 속 들어와있는것 처럼

길지 않은 시간 호다닥 읽어버린 <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인어공주, 외다리 병정, 성냥팔이 소녀, 미운 오리 새끼, 백조 왕자, 빨간 구두 등

어린시절부터 자연스럽게 함께 했던 안데르센의 동화가

그저 동화의 아름다운 장면, 행복한 장면만 봤던 그 시절에서 벗어나

"잔혹 동화"라는 키워드로 다시 자리매김하게 된 시기를 떠올려보면

정말 살아가면서 수 많은 일들을 겪어가고 있는, 그리고 겪은 후에

갖게 되는 시선에서였다.


'생각해보니 너무 잔인한데? 무서운데?' 화들짝 놀랬던 기억.

(그리고 그 때 그 시절, 새드엔딩이였던 동화를 왜 나는 따뜻한 동화로 기억하고 있는걸까?라는 의문도 가지게 됨)


인생의 풍파를 다 겪은 후에서야 동화 속의 주인공들이 현실에서도 똑같이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는 해석이 정말 정답.

아는 만큼, 겪어 본 만큼 보이는 현실이고 이것이 우리들의 인생이라는,



개인적으로 <작은 클로스와 큰 클로스>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는데, 요약된 내용들이고 문장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충격적이였다.


클로스라는 이름을 지닌 두 사람, 각자가 각자의 욕망을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살인마저도) 그 모습들이 충격 그 자체였다.

'와 저런 상황에 어떻게 저런 순발력과 잔머리가 생기는거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영특한 모습도 담겨있었다.


아직도 여전히 너무 충격적인 동화 내용.

(안데르센의 모든 잔혹동화를 통틀어 가장 잔혹한 동시에 재미있는 동화로 평가받는 작품이라고 한다.)


.


동화들을 하나씩 깊이 살펴보면 인간의 본성이 정말 적나라게 드러나는 동화를 통해,

그만의 방법으로 교훈을 주고자했을 안데르센의 의도와 함께

어느덧 어른이 되고 부모가 된 나의 입장에서는


과연 이 명화들을 내 아이에게 어떻게 읽어줄것인가를 심히 고민하게 만들었던 시간이였다.

(물론 수많은 각색을 거쳐서 아이들에게 보여지는 동화이기는 하지만)


더불어 어른이 된 우리가 다시 읽었을때에 동화를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그 돌아보는 사색의 시간도 가질 수 있는 것 같다.


두 시간 동안 공원에 앉아 홀린듯이 호다닥- 끝까지 읽어버린 책.

이 책을 펼치는 그 순간 누구든 홀린듯 마지막장을 넘기고 있을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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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먹다가, 울컥 - 기어이 차오른 오래된 이야기
박찬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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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고 마시는 그 삶속에서 닿은 수 많은 인연들과의 기록.

음식에 담긴 누군가의 삶의 이야기,

그 사람 사는 냄새가 가득한 책.


8p.부터 울컥했다.

나의 아버지, 나의 부모님, 시부모님

내가 사랑하고 가장 의지하는 가족의 흔적, 그 모습들을 언젠가 나도 이렇게, 이런 단어들과 이런 그리움으로 떠올리는 날이 오겠지?


마음이 미어진다.


나의 외조부모님, 친할아버지, 그리고 내 친구 고은이가

나는 아직도 여전히 사무치게 그립다.


"사무치다"라는 단어를 온 몸으로, 심장으로 이해하게 된 시간들이

그렇게 사랑하는 이들을 떠나보낸 후,

그 흔적들이, 흘러간 기억들이 문득문득 뜬금 없이 떠오를때였다.


그 사무치는 감정을 한껏 다시 끌어올려준 책.


먼저 읽은 이들의 글을 보면서

도대체가 어떤 글일까 너무 궁금했었는데

한 에피소드를 끝내고 다음 에피소드로 넘어가는 동안의 시간이 꽤 걸렸다.


'우리에게 '먹는다는 것'은 시간과 경험을 나누고 삶을 공유하는 것'


그리움에 사무쳐 눈물이 날지라도

밥을 먹다가, 음식을 먹다가,

누군가가 떠오른다는 그 자체가 어쩌면 큰 행복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리움이라는 감정으로 누군가를 떠올릴 수 있다는 것은

그 사람과의 시간들이 결국 내 삶에서 값진 시간, 귀한 시간들이였음을

그 존재, 그 시간들이 내게 잠시 머물렀었다는 그 자체가

그저 감사고 행복이라 생각한다.


그들의 시간과 경험, 그 삶이 내게 닿았던 그 시간들이 떠오른다는건 여전히 내게 머물러 있는 것


결국 지금의 내가 있기까지에 많은 양분이 되어준 존재, 시간들이기에


나는 누군가에게 어떤 기억으로 남아있을까 문득 궁금하게 만들었던 책.

어떤 음식을 먹다가 내 생각이 나는 사람이 있을까?

있다면 그 음식은 뭐였을까?

나와의 어떤 기억이 떠올랐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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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물량공세 - 스탠퍼드대 디스쿨의 조직 창의성 증폭의 과학
제러미 어틀리.페리 클레이반 지음, 이지연 옮김 / 리더스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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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 기획 일을 하고 있는데
콘텐츠 기획을 하면서 한창 뇌가 빤짝 거리며 신나게 아이디어를 쏟아내다가
정말 어느 순간 딱. 멈춰버린 느낌이 들때
'더이상 나에게서 나올 수 있는 모든 아이디어가 고갈되었다'고 스스로 단정 지으며
스스로 그 단정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던 내 모습을 떠올랐다.

그 모습 속에서 반성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된 감사와 기대가 가득했던 책.

좋고 나쁜 아이디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 수 많은 아이디어들 속에서 가공되기를 기다리는 보석같은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건져내기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할 가장 기본적인 방법들과 노하우가 담겨있다.

우리 팀이 회의 할 때 항상 본부장님이 하는 말이 있다.

'일단 뭐든 무조건 던져보자'

거기에서 던져진 수많은 아이디어들이 만들어낸 지금의 결과물들이 떠올랐다.

부담 없이 아이디어를 끌어 올리기 위해 했던 그 말이
이 책에서 말하는 핵심이자 가장 기본 자세였던 것🧐

창의성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이 필요한 직업'과 '필요하지 않은 직업'으로
나눠 생각하는 기업과 단체, 개인들이 여전히 많다는 것이 내심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과

무의식 중에 부분적으로 생각의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나의 모습도 돌아본다🫣

.

'과제'란 우리가 당장 하고 있지 않더라도 방법을 아는 일이다.
그러나 '문제'란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무언가다.
진짜 문제는 오직 새로운 아이디어에만 반응한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자는 동안 고민해볼 가치가 있는 문제'를 마음에 씨앗으로 뿌려라.

그리고 내 무의식에 그 문제를 던져놓고 잠들기.

열악한 수면의 타격은 주의력과 작업기억을 손상시키며,
장기 기억이나 의사 결정 같은 다른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

기억하고 싶은 모든 것 무.조.건. 기록하기!
그리고 항상 빈 곳을 채우고 싶어하는 우리의 뇌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기록할때 최대한 큰 공간에 펼쳐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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