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133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대우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활》

레프 톨스토이 / 열린문학





청소년기에 만난 톨스토이 단편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은 내 마음을 동할만한 매력이 없었던 책이었다. 그때는 삶이라는 것에 무관심했었으며 무지했었다. 빠르게 시간이 지나 어른이라는 타이틀로 자유를 탐닉하고 싶은 생각뿐이었다. 사회생활을 하며 올바른 삶에 대해 사유하는 찰나 책장 속 톨스토이 단편선을 재독하게 되었다. 확실히 어렸을 적 보다 지금의 그의 책은 짧은 이야기지만 메시지는 강렬하게 다가왔다. 발표하는 작품마다 러시아 문학과 정치에 지대한 영향을 줬던 그의 소설은 어떨지 궁금했지만 좀처럼 기회가 닿지 않았다. 고전문학에 입문하고 조금씩 적응하고 있는 중에 톨스토이 장편소설 <부활>이 내게로 왔다.




여죄수 마슬로바가 철정을 위해 교도소를 나와 오랜만에 햇빛을 보고 사람들의 시선을 느끼며 걸어본다. 그녀는 어느 지주 자매의 영지에서 가축을 치는 늙은 어머니와 함께 살던 미혼 여자 농노의 사생아였고, 세 살이 되던 해에 어머니는 병으로 죽게 된다. 이를 가엽게 본 지주 자매는 아이를 데려가 키우게 되었다. 유복한 귀족의 생활에 젖어 있던 마슬로바의 인생이 꼬이게 된 사건이 발생하는데 그녀는 지주 자매의 조카이며 대학생이었던 공작을 사모하게 되었고 그의 유혹에 넘어가 미혼모가 된다. 그리고 지금은 국가에서 인정해 주는 창녀촌에서 사내들에게 웃음과 몸을 파는 타락의 길을 자랑스럽게 여기게 되었다. 그녀는 지금 살인사건에 휘말려 재판을 앞두고 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나를 압박하는 이 위선을 떨쳐 버려야 해.

그리고 모든 것을 인정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하며 진실을 행해야 해.」



「날 용서해 주오.

내가 정말 잘못했소…….」



미슬로바가 타락의 길을 걷게 된 시작점이 자신이었으며, 누명으로 감옥에 갔고, 그녀의 재판에 자신이 참관할 것이라는 것은 꿈에도 몰랐을 것이다.배심원석에서 마슬로바와 재회한 네흘류도프. 죄책감에 괴로워하다 자신의 영혼을 정화할 방법을 찾아낸다. 그녀를 구원하고 자신도 구원받는 방법을.



「이 세상에서 나를 희롱하더니, 저세상에서는 나를 통해 구원을 받겠다는 심보야!」



젊은 공작을 통해 작가는 양가감정, 부조리, 편견, 차별 등을 고발하고 있다. 인간의 마음속에는 여러 사람이 공존하기에 한 가지의 문제에 대해 다수의 감정과 논리들이 늘 대립한다. 무엇을 결정해도 결정되지 않았던 사안은 주인을 향해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낸다. 포장된 합리화에 굴복이 되기도 하는 인간의 복잡한 심리를 작가는 네흘류도프로 표현했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그를 이끌려고 했다.



마슬로바의 타락이 공작의 실수로만 빗어진 건 아닐 것이다. 시대가 그녀를 그렇게 만든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는 본능적으로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합리화라는 최면을 빠졌고 남자들의 야릇한 시선을 즐겼다. 그런 그녀가 네흘류도프의 고백에 조금씩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방법을 깨닫는 것 같다. <부활 하>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마슬로바와 함께 있는 억울한 여죄수들, 자격이 일도 없는 법호사, 무죄 판정을 꺼려 하는 판사 등 작품 속 캐릭터들에 대해 할 말이 많은데, 다음 후속편을 읽고 리뷰에 남기려고 한다. 이 두 사람은 결말은 어떻게 될까.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선물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